트렌드 큐레이션

[안녕, 2018] 2018년 마케팅 트렌드 모음집_v2.0_도서편

오픈애즈

2017.11.30 23:29
  • 394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안녕, 2018 마케팅 트렌드 모음집 v1.0을 통해 

내년 국내외 마케팅의 주요 키워드들을 확인 할 수 있었는데요.


시시각각 바뀌고 있는 이런 트렌드를 다른 전문가들은 어떻게 해석하고 있을까요?

 
그래서 이번에는 v1.0에 이어 트렌드에 민감하고 더욱 발빠르게 움직여야하는 분들께

2018년 트렌드를 미리 엿볼 수 있는 도서들을 한눈에 모아봤습니다.

 

 

 

 

#소비트렌드

-

트렌드 코리아 2018

[10주년 특별판] 대한민국 No.1 트렌드 분석서, 김난도의 2018 전망!

“2018년에는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현상(WAG THE DOGS.왝더독)’이 강해질 것입니다.”
김난도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는 30일 <트렌드 코리아 2018> 출간 기념 간담회에서 2018년 10대 소비 트렌드 키워드를 ‘왝더독’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김 교수는 이외에 2018년의 키워드로 ‘작지만 확실한 행복인 소확행, 마음을 위로하는 플라시보 소비, 사람이 필요 없는 언택트 기술, 나만의 휴식 공간인 케렌시아, 만물의 서비스화, 자본이 된 매력, 미닝아웃, 대안가족, 자존감’을 꼽았습니다.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2018' 10주년 기념 북트레일러

 

 

2018 대한민국 트렌드

마크로밀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2018 전망 

온라인리서치 기업 마크로밀 엠브레인이 126만 명의 소비자 패널들에게 리서치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면밀한 조사와 연구를 통해 변화의 흐름을 읽어낸 트렌드 전망서. 비슷한 조건의 소비자들에게 같은 테마의 질문을 2~3년마다 반복해 던져서 얻은 유의미한 데이터이기 때문에, 반짝하는 유행이 아니라 한 해를 지배할 중장기적 트렌드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2018 20대 트렌드 리포트
2018년을 주도할 20대의 다섯 가지 마이크로트렌드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2018년 20대가 반응할 다섯 가지 트렌드 키워드(무민세대, 잡학피디아, 싫존주의, 화이트불편러, 휘소가치)를 제시했습니다. 

20대가 가장 사랑하는 브랜드 케이스 스터디부터 실제 20대 36명의 영수증을 분석해서 찾아낸 20대의 소비패턴, 대학내일의 베테랑 마케터가 공개한 20대 타깃 마케팅 기획을 위한 실전 비법까지 20대 소비자가 궁금한 사람이라면 솔깃할 내용들을 가득 눌러 담았답니다.


 

2018 트렌드 노트
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한국 최고의 빅데이터 분석업체인 다음소프트 연구진은 2018년을 맞아 반드시 음미해야 할 우리 사회의 시대감성을 소개합니다.

특이하게도 ‘장소’와 함께 오는데, 현재 한국사람들은 언제 누구와 무엇을 했는지보다 ‘어디서’ 했는지를 더 많이 말하고 있습니다.

 

 

라이프 트렌드 2018 
아주 멋진 가짜 Classy Fake


딱딱한 지표와 통계 대신 우리 일상을 통해 내년의 트렌드를 보여 주는 생활·문화 전용 트렌드.
'클래시 페이크', '격이 다른 가짜'와 '카운터어택', '비주류와 을의 반격'을 핵심 키워드로 다룹니다.

 

 

 

#애드 테크 / BIZ

-

모바일 트렌드 2018
모바일, 무無의 시대를 열다! 모바일이 만드는 無의 6가지 축

모바일 전문 포럼 ‘커넥팅랩’이 다섯 번째 모바일 트렌드 시리즈 『모바일 트렌드 2018』를 집필했다. 2018, 모바일 무의 시대를 즐겨라! 이런 모든 기술적 변화가 가져오는 궁극의 결과는 결국로 모아진다는 것이 저자들의 전망이다. 한계가 없어지는 무한, 인간의 감각을 먼저 깨닫는 무감각, 사람이 필요 없어지는 무인, 유선을 완전 대체하는 무선, 블록체인으로 형성되는 새로운 규칙은 무정부를 가능하게 하고, 클라우드의 완성은 접속과 공유로만 이루어지는 무소유를 가능케 한다.

 

 

IT 트렌드 스페셜 리포트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7가지 IT 기술의 비즈니스 충격에 대비하라 

AR?VR?MR, ② 스마트자동차, ③ 인공지능 비서(지능형 앱), ④ 블록체인, AI 챗봇, ⑥ 사물인터넷, ⑦ 인공지능의 비즈니스 가치, 기회, 현황, 오해와 진실,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고 하네요. 각 분야마다 두각을 나타나는 기업들이 직접 밝히는 현장감 있는 테크 리포트까지 만날 수 있어 현실적이면서도 입체적으로 IT 트렌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IT 관련 CEO, CTO, 사업기획자, 스타트업을 꿈꾸는 미래의 CEO, IT 비즈니스에 관심 있는 개발자라면 이 책을 놓치지 않기 바래요.

 


디지털 트렌드 2018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이 바꿔놓을 일상의 패러다임 대전환

“4차 산업혁명은 쓰나미와 같다”던 클라우스 슈밥의 경고는 이미 현실이 되었다. 2018년에 찾아올 새로운 패러다임과 변화에 따른 대책을 알아본다. 디지털을 비롯해 4차 산업혁명에 관한 전망은 주로 해외 연구소와 학자를 주축으로 이루어져왔다. 한편 이 책은 국내 저자에 의해 쓰인 만큼 모바일 시장의 선두주자인 삼성전자, 사물인터넷 시대에 대비하는 SKT·KT·LG유플러스, 인공지능 시장에 관심을 보이는 네이버와 카카오 등 우리에게 익숙한 기업의 전략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어 독자들에게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핫 트렌드 2018 빅 도미노
한국트렌드연구소 빅 퓨처 연구위원회의 2018 전망

2017년을 돌아보면 다양한 일이 있었지만 그 중 뜨거웠던 이슈 중 하나는 글로벌 기업들의 첨단 기술이 담긴 제품들이었습니다. 이 책은 우리의 삶을 지배하는 첨단 기술과 그에 따른 우리 삶과 문화의 변화를 추적해보고자 집필되었는데요. 여기서 새롭게 제안된 개념이 ‘빅 도미노’입니다. 이들은 역사적으로 문자나 바퀴, 증기기관 등 발명이 문명 전체를 다시 포맷했던 패턴으로서 빅 도미노를 제시하면서 기술 주도적 외부환경 변화를 이 관점에서 이해하지 않으면 우리의 의사결정에 큰 오류가 생길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2018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퍼스널 피팅부터 디지털 넛지까지


수요가 꾸준한 시장과 지속 가능한 신사업을 고민하는 비즈니스맨은 물론, 획기적인 아이템으로 창업을 꿈꾸는 예비 기업가부터 전 세계 다양한 문화와 사람들의 삶 속에서 ‘내 일’을 찾길 원하는 학생까지 세계 시장에서 포착한 45개의 성공 비즈니스 사례에서 기회를 선점할 수 있도록 이끄는 책입니다.

 


디자인 트렌드 2018 
밀레니얼 세대의 노마드 마켓


아이디어-기술-인간을 연결하는 국내 디자인 산업의 중추, 한국디자인진흥원(KIDP)의 2018 트렌드 전망서가 나왔네요. 책의 부제이기도 한 ‘밀레니얼 세대의 노마드 마켓’이란 기존의 정형화된 시장 구조가 앞으로는 이들 세대를 중심으로 유목하듯 끊임없이 이동하게 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한 이 시대, 디자인 산업의 눈에 띄는 변화와 나아갈 방향은 무엇인지 보여줍니다. 

 

 

관련 콘텐츠

> [안녕, 2018] 2018년 마케팅 트렌드 모음집_v1.0

 

   

 

  • #마케팅 서적
  • #2018 트렌드 모음집
  • #2019 마케팅 트렌드
  • #애드테크트렌드
  • #마케팅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