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2018 마케팅 트렌드 모음집 v1.0을 통해
내년 국내외 마케팅의 주요 키워드들을 확인 할 수 있었는데요.
#소비트렌드
-
트렌드 코리아 2018
[10주년 특별판] 대한민국 No.1 트렌드 분석서, 김난도의 2018 전망!
“2018년에는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현상(WAG THE DOGS.왝더독)’이 강해질 것입니다.”
김난도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는 30일 <트렌드 코리아 2018> 출간 기념 간담회에서 2018년 10대 소비 트렌드 키워드를 ‘왝더독’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김 교수는 이외에 2018년의 키워드로 ‘작지만 확실한 행복인 소확행, 마음을 위로하는 플라시보 소비, 사람이 필요 없는 언택트 기술, 나만의 휴식 공간인 케렌시아, 만물의 서비스화, 자본이 된 매력, 미닝아웃, 대안가족, 자존감’을 꼽았습니다.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2018' 10주년 기념 북트레일러
마크로밀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2018 전망
2018년을 주도할 20대의 다섯 가지 마이크로트렌드
20대가 가장 사랑하는 브랜드 케이스 스터디부터 실제 20대 36명의 영수증을 분석해서 찾아낸 20대의 소비패턴, 대학내일의 베테랑 마케터가 공개한 20대 타깃 마케팅 기획을 위한 실전 비법까지 20대 소비자가 궁금한 사람이라면 솔깃할 내용들을 가득 눌러 담았답니다.
한국 최고의 빅데이터 분석업체인 다음소프트 연구진은 2018년을 맞아 반드시 음미해야 할 우리 사회의 시대감성을 소개합니다.
특이하게도 ‘장소’와 함께 오는데, 현재 한국사람들은 언제 누구와 무엇을 했는지보다 ‘어디서’ 했는지를 더 많이 말하고 있습니다.
아주 멋진 가짜 Classy Fake
#애드 테크 / BIZ
-
모바일, 무無의 시대를 열다! 모바일이 만드는 無의 6가지 축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7가지 IT 기술의 비즈니스 충격에 대비하라
① AR?VR?MR, ② 스마트자동차, ③ 인공지능 비서(지능형 앱), ④ 블록체인, ⑤ AI 챗봇, ⑥ 사물인터넷, ⑦ 인공지능의 비즈니스 가치, 기회, 현황, 오해와 진실,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고 하네요. 각 분야마다 두각을 나타나는 기업들이 직접 밝히는 현장감 있는 테크 리포트까지 만날 수 있어 현실적이면서도 입체적으로 IT 트렌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IT 관련 CEO, CTO, 사업기획자, 스타트업을 꿈꾸는 미래의 CEO, IT 비즈니스에 관심 있는 개발자라면 이 책을 놓치지 않기 바래요.
“4차 산업혁명은 쓰나미와 같다”던 클라우스 슈밥의 경고는 이미 현실이 되었다. 2018년에 찾아올 새로운 패러다임과 변화에 따른 대책을 알아본다. 디지털을 비롯해 4차 산업혁명에 관한 전망은 주로 해외 연구소와 학자를 주축으로 이루어져왔다. 한편 이 책은 국내 저자에 의해 쓰인 만큼 모바일 시장의 선두주자인 삼성전자, 사물인터넷 시대에 대비하는 SKT·KT·LG유플러스, 인공지능 시장에 관심을 보이는 네이버와 카카오 등 우리에게 익숙한 기업의 전략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어 독자들에게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2017년을 돌아보면 다양한 일이 있었지만 그 중 뜨거웠던 이슈 중 하나는 글로벌 기업들의 첨단 기술이 담긴 제품들이었습니다. 이 책은 우리의 삶을 지배하는 첨단 기술과 그에 따른 우리 삶과 문화의 변화를 추적해보고자 집필되었는데요. 여기서 새롭게 제안된 개념이 ‘빅 도미노’입니다. 이들은 역사적으로 문자나 바퀴, 증기기관 등 발명이 문명 전체를 다시 포맷했던 패턴으로서 빅 도미노를 제시하면서 기술 주도적 외부환경 변화를 이 관점에서 이해하지 않으면 우리의 의사결정에 큰 오류가 생길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2018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퍼스널 피팅부터 디지털 넛지까지
수요가 꾸준한 시장과 지속 가능한 신사업을 고민하는 비즈니스맨은 물론, 획기적인 아이템으로 창업을 꿈꾸는 예비 기업가부터 전 세계 다양한 문화와 사람들의 삶 속에서 ‘내 일’을 찾길 원하는 학생까지 세계 시장에서 포착한 45개의 성공 비즈니스 사례에서 기회를 선점할 수 있도록 이끄는 책입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노마드 마켓
아이디어-기술-인간을 연결하는 국내 디자인 산업의 중추, 한국디자인진흥원(KIDP)의 2018 트렌드 전망서가 나왔네요. 책의 부제이기도 한 ‘밀레니얼 세대의 노마드 마켓’이란 기존의 정형화된 시장 구조가 앞으로는 이들 세대를 중심으로 유목하듯 끊임없이 이동하게 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한 이 시대, 디자인 산업의 눈에 띄는 변화와 나아갈 방향은 무엇인지 보여줍니다.
관련 콘텐츠
> [안녕, 2018] 2018년 마케팅 트렌드 모음집_v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