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전망 미디어트렌드
Digital AD Spending : Mobile, Video
+ 2018 국내 광고 시장 :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로 4.9% 성장한 11.7조 원 전망
+ 디지털 광고 시장 4.1조 원 전망, 모바일 광고가 PC의 2배 규모로 성장
+ 전체 영상 광고 시장 내 영향력 확대하는 디지털 동영상 광고 시장
AI(Artificial Intelligence) First
+ 인공지능 활용한 큐레이션, 콘텐츠부터 쇼핑까지 다양한 서비스에 접목되며 활성화
+ 인공지능 기반 이미지 검색, 쇼핑과 연계로 구매 전환을 유도하는 서비스로 발전
+ 메신저와 인공지능이 결합한 챗봇, 개인화된 대화형 커머스로 진화
+ 인공지능 스피커, 온·오프라인 플랫폼 확장과 인공지능 생태계 구축의 핵심 요소
Video, and More Video
+ 스포츠 빅 이벤트로 실시간 스트리밍, 360° 동영상과 VR 콘텐츠에 주목
+ 플랫폼을 지배하는 콘텐츠, 동영상 플랫폼 경쟁 심화로 독점 콘텐츠 확보 경쟁 치열
+ 동영상을 활용해 브랜딩과 구매 전환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V-커머스 마케팅 확대
+ 모바일 최적화 광고 상품 강화와 광고 플랫폼 고도화로 동영상 광고 시장 성장 확대
+ 디지털 동영상 통합 플래닝, 효율적인 동영상 광고 집행을 위한 필수 요소
Monetization : Naver Kakao Youtube Facebook
+ 네이버 : 검색 중심의 커머스 강화, 인공지능 플랫폼 확대로 견고한 성장세 유지
+ 카카오 : 카카오 내 다양한 서비스 연계로 본격적인 수익화 모색
+ 유튜브 : 동영상 콘텐츠 확대와 이용편의성 강화로 동영상 강자로서의 지위 공고화
+ 페이스북 : 동영상 서비스 강화, 가상현실과 인공지능 투자로 성장 지속성 확보
AD Tech, lead in Digital AD
+ Data, Audience, Performance로 다시 주목 받는 프로그래매틱 바잉
+ 다양한 데이터와 기술을 활용한 오디언스 중심의 디지털 마케팅 활성화
+ 광고 효율 향상을 위한 AD Fraud Detecting의 중요성 확대
*출처 : 나스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