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네이버, ‘2017 웹커넥트 데이’ 개최 /2021년 SNS 사용자 30억명 넘는다

오픈애즈

2017.12.11 16:33
  • 170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1. 네이버, ‘2017 웹커넥트 데이’ 개최...웹 검색 개선 

네이버는 지난 7일 ‘2017 웹커넥트 데이’를 진행하고, 그간 웹문서 검색의 연구 과정 및 향후 방향성 등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먼저 네이버는 웹문서 검색 고도화를 위한 ‘그리핀 프로젝트’의 방향성 하에, AI 기반의 기술을 접목해 웹문서의 실시간 수집, 자연어이해 기반의 스팸 탐지, 투명성을 강화한 검색 랭킹에 대한 연구를 소개했는데요. 네이버는 전문정보, 해외 웹문서 수집도 적극 강화문서 수집 시스템의 경우, 실시간 스트리밍 구조로 개선해 수집 로봇이 뉴스, 위키백과 등 신규 콘텐츠를 상시 분석하여, 새롭게 등장하는 웹문서를 발견해 신속하게 수집할 수 있도록 했다고 합니다. 또한 학술전문정보나 해외의 가치있는 사이트 및 웹문서 수집도 적극 강화했으며, 딥러닝을 적용해 문서의 노출과 클릭 패턴뿐만 아니라, 문서 내용의 충실성까지 판단해 스팸을 제거하는 시스템에 대해서도 소개했는데요. 

한편 네이버는 웹문서와 사이트 검색을 ‘웹사이트’로 통합하는 개선을 시작했는데요. 사이트영역으로 나뉘어져 있던 정보들을 한데 모아 보다 일목요연하게 웹문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합니다. 기존에는 별도로 존재하는 두 영역에서 클릭 수가 분산됨으로써, 각각의 영역이 통합검색 결과에서 아래쪽에 위치하는 경향이 있었다면, 두 영역이 통합되면서 ‘웹사이트’ 영역이 상단에 더 잘 노출될 가능성도 생겼다고 하네요. 


 

 

 

2. 2021년 SNS 사용자 30억명 넘는다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올해 SNS 사용자는 지난해보다 7.9% 증가한 24억6천명으로 추산됐으며, 이후에도 연평균 약 5%씩 증가해 오는 2021년 30억명이 넘는다고 전망됐습니다. 올해 SNS 사용자가 가장 많은 국가는 중국(5억9천명)이었으며 미국(2억명), 인도(1억9천명)가 뒤를 이었는데요. 특히 미국에선 인구의 81%가 SNS 계정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올해 인터넷 사용자의 71%가 SNS 사용자였으며, 스태티스타는 SNS가 사용자가 제작한 콘텐츠를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있는 데 주목했는데요. 트위터는 지난 3분기 830개 라이브 방송 이벤트가 있었으며, 글로벌 시청자 수가 74% 증가했다고 발표했다고 합니다. SNS 인스타그램은 지난 10월 인스타그램 스토리 라이브 방송에 페이스 필터 기능을 추가했으며, 페이스북은 지난 5월부터 비공개 채팅 기능과 합동 라이브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이같이 SNS가 영상 플랫폼이 되면 SNS를 운영하는 회사로선 광고 수익원도 늘릴 수 있다고 하네요. 


3. 구글플레이가 뽑은 올해의 앱·게임은 '푸디', '리니지2레볼루션'

구글플레이가 뽑은 올해의 베스트 앱 ·게임으로 '푸디'와 '리니지2 레볼루션'이 선정됐습니다. 

구글플레이는 혁신성, 대중성, 인디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많은 사랑을 받은 앱과 게임을 선정하는데요. 구글플레이 홈페이지에서 2주간 이용자 투표를 통해 선정된 올해를 빛낸 인기 앱 ·게임은 예스튜디오의 '샌드박스컬러', 나이언틱의 '포켓몬 고'가 꼽혔으며, 앱 부문 대상인 '2017 올해의 베스트 앱'은 스노우의 '푸디(Foodie)'가 수상했습니다. 푸디는 2016년 2월 출시 이후 구글플레이에서 1000만 이상 누적 다운로드를 기록했는데요. '2017 올해의 베스트 게임'을 차지한 넷마블게임즈의 '리니지2 레볼루션'은 지난해 12월 출시된 모바일 MMORPG로 출시 한 달 만에 2000억 넘는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이밖에 '2017 올해를 빛낸 앱' 부문별 최우수상은 ColorFil(올해를 빛낸 엔터테인먼트 앱),브런치(올해를 빛낸 소셜 앱), 30일 안에 체중 감량(올해를 빛낸 일상생활 앱), 카카오뱅크(올해를 빛낸 혁신적인 앱), 호갱노노(올해를 빛낸 인디 앱), 핑크퐁! 모양?색깔(올해를 빛낸 패밀리 앱), 샌드박스컬러(올해를 빛낸 인기 앱)가 수상했습니다. 올 한 해는 생활 밀착형 앱에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결합된 형태의 앱이 강세를 보였고 게임 부분에서는 MMORPG 장르의 강세와 더불어 다양한 장르의 인디 게임과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캐쥬얼 게임이 많은 사랑을 받았다고 하네요. 

*푸디 앱데이터 바로가기 > 


 

 


4. 페이스북, 2017년 화제의 순간 데이터 공개

페이스북이 2017년 한 해 동안 전 세계적으로 가장 화제가 된 순간을 담은 인포그래픽을 공개했습니다. 올해 페이스북 플랫폼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은 순간으로는 ‘세계 여성의 날’, ‘멕시코 대지진’, ‘제 51회 슈퍼볼’, ‘개기일식’ 등이 꼽혔는데요. 2017년 1월 1일부터 11월 1일 까지 페이스북에서 사람들이 나눈 대화를 살펴본 결과,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순간은 ‘세계 여성의 날’이었으며 특히, 2016년 수치와 비교 했을 때 관련 언급이 약 2배 증가해 전 세계적으로 여성에 대한 지지의 뜻이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팝스타 레이디 가가의 초호화 공연으로도 국내에서 화제가 된 ‘제 51회 슈퍼볼’이 뒤를 이었으며, 50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한 ‘라스베이거스 총기난사 사건’이 올해 세 번째로 많은 관심을 받은 순간으로 기록됐습니다. 당시, 약 3,300명의 사람들이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위기 대응(Crisis Response)’을 사용해 서로 도움의 손길을 나눈 바 있는데요. 위기 대응은 ‘안전 확인(Safety Check)’, ‘커뮤니티 헬프(Community Help)’, ‘기부금 마련(Fundraisers)’ 등으로 구성된 페이스북의 기능입니다. ‘멕시코 대지진’ 당시 페이스북의 위기 대응 기능이 활발히 사용됐으며, 미국 텍사스 지역을 강타한 태풍 ‘하비’는 페이스북 역사상 최대 기부금인 2,000만 달러가 모금되는 계기가 됐습니다. 페이스북의 ‘올해의 화제’ 및 ‘한 해 돌아보기’와 관련된 더욱 자세한 내용은 페이스북이 제작한 동영상과 함께 페이스북 국문 뉴스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비트코인 강풍, 앱스토어도 점령했다

암호화폐 비트코인 강풍이 애플 앱스토어까지 강타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폭등하면서 코인베이스(Coinbase)가 애플 앱스토어 미국 내 다운로드 1위에 올랐는데요. 코인베이스는 비트코인을 판매, 구매 및 저장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앱으로 최근 비트코인 인기가 치솟으면서 덩달아 코인베이스 다운로드 건수도 크게 늘고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에 힘입어 코인베이스는 지난 8월 1억 달러 투자 유치에 성공했으며 투자 유치 당시 코인베이스는 시장 가치가 16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평가받았습니다. 올초까지만 해도 1천 달러 수준에 머물렀던 비트코인 거래 가격은 최근 1만8천 달러까지 치솟았는데요. 이런 분위기에 힘입어 코인베이스 다운로드 건수도 덩달아 증가한 것을 보입니다.

 

 

  • #네이버
  • #비트코인
  • #구글플레이스토어
  • #SNS
  •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