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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77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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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1.29 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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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77호 total  

 

 


1.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A.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스폰서십 패키지 상품 출시
B. 네이버,인공지능 대화형 음성검색 서비스 정식 오픈
C. 네이버·카카오 웹툰 콘텐츠, 새로운 수익모델로 급부상
D. 페이스북, 메신저 관련 기능 업데이트 주력
E. 인스타그램, 관심사 기반 '해시태그 팔로우' 기능 추가
F.  소셜커머스3사, 오픈마켓 시장에 전격 진출하며 업계 경쟁 과열
G. 코바코, 2017년 총 광고비 12조원 돌파…모바일 광고 성장 지속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 LG유플러스-네이버 손잡고 AI 스피커에 스마트홈 접목
: 네이버 프렌즈에 IPTV·IoT 결합해 ‘U+우리집 AI’ 출시, 음성으로 하는 쇼핑 기능(LG생활건강, GS리테일) 추가
• 스마트 렌즈에 오프라인 상점 검색할 수 있는 ‘플레이스 인식 기술’ 추가
: 스마트 렌즈로 상점 외관을 비추면 영업시간, 판매 제품, 가격대, 리뷰 등 주요 정보 제공

카카오
• 카카오톡 선물하기, 연간 거래액 1조 돌파
: 2017년 1,700만명 카카오톡 선물하기 이용, 1조원의 선물을 주고 받았으며 선물을 보낸 비율이 80% 달함
• 로엔엔터테인먼트, 카카오엠(kakao M)으로 사명 변경
: 종합콘텐츠기업으로 브랜드 강화, 콘텐츠 사업 확대를 통한 브랜드 가치 제고 위해 사명 변경 결정
•카카오 대리운전, 선택 요금제 도입
: 수요가 많은 시간대에 더 높은 요금을 사용자에 추천하면 사용자가 이를 수용할지 결정하는 방식

페이스북/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동영상 플랫폼 ‘워치’, 내년 프리롤 광고 공식 테스트 예정
: 내년부터 동영상 콘텐츠에 프리롤 광고를 공식 테스트할 예정, 기존 미드롤 광고 정책도 바꿀 예정
•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 2,500만 돌파
: 매일 평균 2억 개 계정이 적어도 한 개의 비즈니스 프로필 방문, 이들 중 3분의 2는 검색을 통해 계정 찾음

구글
• 구글, ‘썸네일 이미지’ 보여주는 검색광고 테스트 중
: 서치엔진랜드에 따르면 이미지가 포함된 검색광고 테스트 진행 사실 보도
• 구글 크롬, 내년 2월부터 이용자 불편 유발 광고 차단
: 내년 2월 중순부터 30일 이상 광고 규격(갑자기 튀어나오는 팝업 광고나, 오디오 재생, 카운트다운 광고 등) 위반한 광고 모두 제거할 계획

2018 트렌드
• KT경제경영연구소, ‘2018 한국을 바꾸는 10가지 ICT 트렌드’ 발표
: 5G, 스마트 시티 & 스마트그리드, 스마트카, 블록체인, 스마트 농업, 실감형 미디어, 양자 기술, AI 어시스턴트, 디지털 트윈, O4O 등
한국관광공사, 2017~2018 한국인 여행 트렌드는 ‘START’ 발표
: ‘S(Staycation) T(Travelgram) A(Alone) R(Regeneration) T(Tourist sites in TV programs)’로 정의


2.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1 / 소액결제 이용자 대상 문자 광고 제공 “kt 휴대폰 결제 문자 광고” 
휴대폰결제 문자광고 kt 통신사 이용자 대상 휴대폰 소액 결제 서비스로
2030대 이용자 다수 보유 중 소액결제 이용자를 대상으로 가맹점 거래 이력 타겟팅을 통한 문자광고 발송이 가능
매체 현황 : 광고주 이벤트, 가입/구매 관련 이미지 및 설명 문구를 통한 실시간/대량 문자광고 발송이 가능
형태 : 모바일 LMS/MMS
매체력 : 이용자수 370만명1), 결제 건수 800만건/월 타겟팅 
타겟팅 : 성/연령, CP(가맹점)
최소집행금액 : 500만원(별도 협의 가능)

2 / 글로벌 누적 가입자 2억 수준의 인기 카메라 앱 “스노우”
얼굴인식 기반의 카메라 앱 매체로, 유사 타 매체 대비 높은 매체력 및 높은 인지도 보유 중
중국, 일본, 대만 등 글로벌 앱 마켓 내 상위권 기록 중이며, 국내•외 브랜딩 캠페인 집행 시 높은 효과 기대 
매체 현황 : 10대 유저층 40% 이상 보유중이며, 서비스 이용에 적극적인 타겟 캠페인 집행시 용이 
형태 : 어플리케이션 (Android│iOS)
매체력 : 가입자 수 2,300만, MAU 1,100만 
타겟팅 : 불가 
판매 방식 : CPP 

3 / 필터 내 구매 및 이벤트 버튼 삽입이 가능한 카메라 앱 “캔디카메라”
1020대 사용자를 다수 보유중인 카메라 앱으로 필터 사용시 이벤트 참여, 구매하기 등 CTA 버튼 삽입을 통한 캠페인 목적별 필터상품 집행이 가능
매체 현황 : 이벤트 참여, 구매하기 등 CTA 버튼 삽입이 가능하며, 광고 기간 동안 앱 실행시 브랜드 필터 노출로 높은 효과 기대
형태 : 어플리케이션 (Android│iOS)
매체력 : 다운로드 수 1,300만, MAU 100만 
타겟팅 : 불가 
판매 방식 : CPP(제작비 별도) 

4 / 영구 탑재 스티커 제작이 가능한 시어스랩의 카메라 앱 “롤리캠”
얼굴인식 기반의 카메라 서비스를 제공, 다양한 스티커 종류를 보유 중인 카메라 앱으로
삼성 갤럭시 시리즈 단말기 내 기본 탑재되는 필터 제작이 가능하며 영구적으로 노출 가능
매체 현황 : 전체 유저 중 1020세대 70%, 여성 유저 80% 이상으로 해당 타겟 캠페인 진행 시 높은 효과 기대 
형태 : 어플리케이션 (Android│iOS)
매체력 : 다운로드 수 1,000만, MAU 140만 
타겟팅 : 불가
판매 방식 : CPP


3. 디지털 미디어 광고사례
A. 배스킨라빈스 – 추석 신제품 인지도 향상 캠페인
· Target : 전체
· Period : 2017년 9월 20일 ~ 2017년 10월 8일
· Media : SMR / CGV

SMR 집행으로 신제품 영상 광고 노출 커버리지 확보 추석 시즌 트래픽 상승이 예상되는 영화 매체 활용하여 광고 도달률 증대
 신규 출시된 추석 선물세트 인지도 제고를 위해 동영상 및 이미지 소재 광고 동시 집행
 명절 분위기에 어울리는 ‘왕의 추석선물‘이라는 유쾌한 컨셉을 통해 소비자의 관심 유도
1) 프리미엄 방송 클립을 보유한 SMR를 통해 영상 광고 노출하여 우수한 조회수 확보
2) 연휴기간 이용률이 급증할 것으로 예측되는 영화 매체 ‘CGV’를 활용하여 배너 노출 극대화
3) CGV의 경우 모바일 위주의 예매 패턴을 반영하여 모바일 지면 중심의 캠페인 운영

B. 코엑스 – 주한 외국인 전시회 홍보 캠페인 
· Target :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 Period : 2017년 11월 27일 ~ 2017년 12월 8일
· Media : 지하철 스크린도어, 조명광고, 가로변버스쉘터

내부 자료 외국인 유동이 활발한 이태원 및 대학가 인근 지역에 옥외광고 집행 전시회 개최 직전 12일 간 집중 노출하여 캠페인 효율성 제고
 주한외국인 인구 밀도가 높은 이태원과 주요 대학가 인근 지역을 타깃팅
지하철, 가로변 버스쉘터 등 대형 지면 매체를 활용하여 박람회 행사 인지도 확보 
1) 이태원역 지하철 스크린도어 및 조명광고 집행을 통해 승하차객의 광고 주목도 극대화
2) 동대문, 명동, 신촌 등 외국인 유동이 활발한 지역에 버스쉘터 집행으로 타깃 도달률 증대
3) 박람회 방문 가능성이 높은 타깃 밀집 지역 중심으로 단기간 노출하며 효율적인 캠페인 진행 


4. 글로벌 주요 이슈_글로벌 모바일 앱 다운로드 현황 
A. 글로벌 모바일 앱 다운로드 현황_성장률
2017년3분기 전세계 모바일 앱 다운로드 수는 약 234억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3.6% 성장 
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점유율 확대 영향으로 구글 플레이를 통한 앱 다운로드는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 10.6% 성장한 앱 스토어와 격차 확대
B. 글로벌 모바일 앱 다운로드 현황_앱 순위
페이스북 소속 앱(페이스북, 왓츠앱, 페이스북 메신저, 인스타그램 등)들이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의 앱 다운로드 순위에서 모두 상위권 차지 
 구글 플레이에서는 페이스북 메신저, 앱 스토어에서는왓츠앱이 가장 많은 다운로드수를 기록했으며, 전체 합산으로는 왓츠앱 > 페이스북 순
 iOS 운영체제인 앱 스토어에서는 유튜브와 구글맵 등 구글 기반 앱의 다운로드 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남
C. 글로벌 모바일 앱 다운로드 현황_퍼블리셔 순위
퍼블리셔별 순위를 살펴보면, 구글 플레이에서는 페이스북 메신저, 왓츠앱, 페이스북 등을 보유한 페이스북이 압도적인 1위를 차지 
 앱 스토어에서는 중국 기업인 텐센트와 알리바바 그룹의 앱 다운로드 순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것이 특징적
D. 글로벌 모바일 앱 다운로드 현황_카테고리 순위
 이용자들의 앱 다운로드는 게임 카테고리에 집중되어 있으며, 구글과 애플 스토어에서모두 게임의 다운로드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남
 구글 플레이는 엔터테인먼트, 앱 스토어는 소셜 네트워킹이전년 동기 대비 각각 약 43%, 18% 증가하며 가장 높은 성장률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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