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AI스피커 기가지니 ‘응답형 광고’ 도입 /유니레버, 아동보호 안하면 광고 뺀다

오픈애즈

2018.02.13 18:40
  • 249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온라인 업계 주요 소식

 

1. 다양해지는 AI스피커 마케팅…기가지니 ‘응답형 광고’ 도입

“물어보신 문장, 영어표현을 알려드릴까요? 단, 광고도 함께.”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마케팅·광고 기법이 점점 진화하고 있습니다. 케이티(KT)는 생활영어회화 전문기업 ‘야나두’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자사의 인공지능스피커 ‘기가지니’에서 응답형 광고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밝혔는데요. 이 서비스는 사용자가 기가지니에게 음성명령을 내리면 기가지니가 답변을 한 뒤 고객이 원하는 경우에 한해 사용자의 명령과 관계 있는 생활영어 표현과 야나두의 광고를 함께 제공하는 것입니다. 

향후 시범서비스 결과와 사용자 반응에 따라 주제를 확대할 계획인데요. 보통 온라인 광고는 소비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계속 노출되는 방식이 많지만, 이번에 선보이는 응답형 광고 모델은 소비자에게 먼저 정보를 받을 지 제안하고 원하는 경우에 광고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더 진화된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유니레버, 구글·페북에 경고…"아동보호 안하면 광고 뺀다"

세계적 광고주인 유니레버가 구글, 페이스북 등을 상대로 어린이를 보호하지 않으면 광고를 철회하겠다며 경고장을 날렸습니다. 유니레버는 도브 비누, 헬먼 마요네즈 같은 생필품 판매 기업으로, 지난해 마케팅에만 77억 유로(10조2천억 원)를 쏟아부은 세계 2위 규모의 광고주인데요. 위드 CMO의 이 같은 강경 발언은 각국 소비자 단체와 정치인들이 IT 기업들을 상대로 폭력적 콘텐츠 감시를 강화할 것을 촉구하는 가운데 나왔습니다. 

이에 따라 유니레버는 어린이를 보호하지 않는 플랫폼에 투자하지 않고, 성(性) 고정관념에 맞서며, 디지털 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단체에만 협력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3. 와이더플래닛, 데이터 매니지먼트 플랫폼 서비스 ‘독립 회사’로 분사

국내 애드테크 기업 와이더플래닛이 개인 비식별화된 다양한 소스의 온·오프라인 사용자 및 행태 데이터를 수집·저장·가공해 유의미한 정보로 만들어 마케팅 전략 등 비즈니스 결정에 활용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DMP(Data Management Platform) 서비스를 독립 회사로 분사했습니다. 타깃 마케팅 시장에 새로운 영역을 이끌기 위해 설립된 ‘TG360테크놀로지스’는 사용자를 360도 각도로 파악해 사용자와 기업, 매체 등 디지털마케팅 생태계 전반에 기여한다는 의미에서 이름 지어졌는데요. 

TG360테크놀로지스의 빅데이터 기반의 DMP 사업은 개인식별정보가 없는 형태의 방대한 데이터로 정밀한 타겟 마케팅이 가능한 것이 장점인데요. 성별, 나이, 거주지, 소득수준 등의 인구 통계 데이터부터 온라인에서 브라우징한 내용, 오프라인 구매 데이터, 근거리 위치 데이터 등을 망라해 고도의 머신러닝기법의 분류를 통해 기업의 마케터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와이더플래닛은 이번 TG360테크놀로지스의 분사로 중립적인 위치에서 다양한 데이터를 구입하고 판매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며 여러 플랫폼에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게 됐고 기업이 원하는 고객 데이터분석, 컨설팅 서비스 제공 및 고객사와의 시스템 연동에 의한 실시간 맞춤형 마케팅 데이터연동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올 하반기에는 마케터들이 셀프서브 형태로 쉽게 데이터 인사이트를 뽑을 수 있는 플랫폼을 오픈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마케팅 컨퍼런스


4. 인터넷전문가협회 ‘스마트앱 트렌드 컨퍼런스’ 개최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에서 2월 27~28일 양일간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포스코 P&S 이벤트 홀에서 ‘2018 스마트앱 트렌드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스마트앱 트렌드 컨퍼런스는 모바일앱 분야의 트렌드 이슈 분석 및 다양한 사례를 제공해 스마트 시대의 미래를 전망해 보는 자리인데요. 컨퍼런스는 ‘2018 모바일앱 분야 트렌드 전망!’ 이란 주제로 스마트앱어워드 2017 영예의 대상 수상작 중 가장 혁신적인 성과로 주목받는 모바일 서비스 실무책임자 및 관련 분야 오피니언리더를 강연자로 초빙해 모바일 환경의 전반적인 트렌드를 분석하고 전망하게 됩니다. 스마트앱 트렌드 컨퍼런스는 관심이 있는 누구나 이달 26일까지 사전등록을 하거나 행사 당일 현장등록을 하면 참여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신청하기 > 


#소상공인 지원


5. 중기부 2018년 소상공인 지원사업 공고

중소벤처기업부는 상시 직원 10명 미만의 제조업을 운영하는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사업 공고를 확정했다고 합니다.12일부터 다음 달 7일까지 신청을 받아 전문가 심사를 거쳐 올해 지원대상으로 선정되면, 제품판매 촉진의 경우 업체당 3천만원, 제품 기술가치 향상에 5천만원, 생산정보체계 구축에 2500만원씩 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올해 소공인 지원사업 대상에는 사회적기업, 자활기업, 마을기업 등 사회적 경제기업이 처음으로 포함됐습니다. 또한, 중기부는 성장가능성이 높은 사회적기업 20곳을 발굴해 1억원 한도 안에서 제품개발비 등을 지원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6.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스타트업 대상 설명회 연다

네이버클라우드 플랫폼이 “스타트업과 함께 할 수 있는 10가지”라는 주제로 2월 27일 화요일 역삼 네이버 파트너 스퀘어에서 스타트업 대상 설명회를 개최합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은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D2SF 지원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스타트업 레퍼런스를 가지고 있는데요. 특히 해외 사용자가 90% 이상으로 알려진 하이라이팅 유틸리티 ‘라이너’, 수공예품 온라인마켓 ‘아이디어스’, 아이돌 팬덤 순위 투표앱 ‘최애돌’, 클로바 API를 활용한 청각 장애인의 발음연습기기 ‘발연기’, 급식 메뉴 안내 챗봇 서비스 ‘급식몬’, 이벤트 통합관리 플랫폼 ‘콩콩’ 등 다양한 서비스들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을 도입한 바 있습니다. 이번달 27일에 열리는 설명회에서는 스타트업들이 필요한 업무 처리 시스템을 직원 한 명당 월 3,000원에 이용할 수 있는 워크플레이스 상품에 대한 설명과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사용자의 후기가 발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자세히보기 > 

 

 

  • #DMP
  • #AI 스피커
  • #소상공인 지원
  • #와이더플래닛
  • #마케팅 컨퍼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