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REPORT] O2O 서비스 이용 트렌드 리포트 2017
출근길 카카오 택시로 택시를 부르고, 점심에 방문 할 식당을 모바일 앱으로 예약하는 것이 이제는 너무 자연스러운 일이다. 온라인으로 불가능한 것이 있을까?라고 느껴질 정도로 O2O(Online to Offline)서비스는 소비자의 일상이 되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의료 서비스, 홈케어, 여가 스포츠 등 오프라인(Offline)에서만 가능했던 많은 영역이 온라인(Online)으로 흡수되고 있다.
특히, 최근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O2O서비스로는 음식 배달, 예약/할인, 택시 호출, 차량 관련 서비스 등을 꼽을 수 있다.
오픈서베이는 이 4가지 분야를 중심으로 O2O 서비스에 대한 이용행태 조사를 진행하였고, 이에 대한 세부적인 이용 행태를 분석해 보았다.
조사 내용: O2O 서비스 이용행태 분석
조사 대상: 20~40대 남녀 1,500명
조사 기간: 2017. 6. 15. ~6.19.
전체 O2O 서비스 이용행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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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O2O 서비스 이용 경험을 살펴보면, O2O 서비스 중 가장 많은 소비자가 이용해 본 서비스는 ‘음식 배달 서비스(79%)’로 나타났다. 약 10명 중 8명이 사용해 본 것으로 나타나, 그 경험율이 매우 높은 편이다. 다음으로는 숙박과 식당을 예약할 수 있는 ‘예약/할인 관련 서비스(72%)’, 택시를 부르는 ‘택시 호출 서비스(64%)’, 차량 렌트와, 세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량 관련 서비스(35%)’가 뒤를 이었다.
반면, 운동 예약 및 취미 활동 등 여가 스포츠 서비스, 부동산 및 인테리어 등 장소 관련 O2O 서비스는 아직까지 다른 서비스들 대비 이용 경험이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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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이용한 O2O 서비스 중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유용하다고 느낀 서비스는 무엇일까?
이용경험율 1순위인 ‘음식 배달’ 서비스가 가장 유용한 O2O서비스에서도 1순위 응답 기준 36%로 가장 많이 선택되었다. 다음으로는 ‘택시 호출(30%)’, ‘예약/할인 관련(21%)’ 순으로, 이용경험율과 비슷한 순위로 나타났다.
지금부터는 소비자가 유용하다고 여긴 O2O 서비스 1~4순위에 대한 이용행태를 조금 더 상세하게 살펴보았다.
음식 배달 관련 O2O 서비스 이용행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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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 배달 관련 O2O서비스의 이용률은 음식점에서 직접 배달까지 하는 '음식 배달 주문 서비스'와 대행 업체를 통해 배달을 하는 '배달 대행 서비스'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두 가지 서비스를 비교해 보았을 때, ‘음식 배달 주문 서비스(98%)’의 이용률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나 아직까지 '배달 대행 서비스'에 대한 이용은 상대적으로 많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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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 배달 관련 O2O 서비스를 이용한 가장 큰 이유는 ‘전화 혹은 직접방문보다 편해서(35%)’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할인혜택(26%)’, ‘관련 업체 정보를 한 곳에서 파악 가능(24%)’ 등이 선택되었다.
상대적으로 배달 대행 서비스의 경우, ‘호기심, 신기함’ 때문에 이용했다는 응답이 많은 편이었는데, 이는 기존에는 배달이 되지 않았던 음식점/메뉴를 배달받아 먹을 수 있다는 새로운 경험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예약/할인 관련 O2O 서비스 이용행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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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약/할인 관련 O2O 서비스는 가장 대표적인 '숙박예약 서비스', '식당예약 서비스'에 대해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예약/할인 관련 서비스 이용자 중 94%는 숙박예약 서비스를, 59%는 식당예약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식당예약 서비스보다 숙박예약 서비스를 더 자주 사용한다는 응답자가 78%로, 식당예약 보다는 숙박예약 서비스가 더 빈번하게 이용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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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약/할인 관련 O2O 서비스 역시 ‘전화 혹은 직접방문보다 편해서 사용’한다는 응답이 37%로 가장 많았다. 서비스 종류별로 보면 숙박 예약 서비스는 ‘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파악할 수 있어서’, 식당 예약 서비스는 ‘할인 혜택’ 때문에 이용한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었다.
택시 호출 O2O 서비스 이용행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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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택시 호출 O2O 서비스 이용률은 64%로, 2016년 대비 11%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0대 남성과 20대 여성의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며, 소득이 높을수록 이용률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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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 호출 서비스 역시 ‘편리함’ 때문에 이용한다는 응답이 과반 수 이상으로 가장 많았다. 그리고 다른 서비스에서는 선택이 많지 않았던 ‘서비스 가격의 신뢰성이 높아져서’가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나, 상대적으로 택시호출 서비스의 경우 다른 서비스 대비 가격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차량관련 O2O 서비스 이용행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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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차량관련 O2O 서비스의 이용률을 '차량대여', '주차 관련', '차량 정비 관련', '세차 관련' 총 4가지로 나누어 확인해 보았다. 4가지 서비스 중 차량대여 서비스의 이용률이 88%로, 다른 서비스 대비 월등히 높았다. 또한, '차량 대여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한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73%로 나타나 차량관련 O2O서비스 시장에서는 '차량대여 서비스'가 가장 활발히 이용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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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관련 O2O 서비스 이용 이유도 '전화 및 직접방문보다 편해서(34%)'가 가장 많았다.
각 서비스 별 이용 이유 역시 ‘편해서’가 가장 많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주차 관련 서비스는 '서비스 정보를 한 눈에 파악하기 쉬워서(25%)'와 '호기심에, 신기해서(25%)'를, 세차 관련 서비스는 '서비스 가격의 신뢰성이 높아서(18%)'와'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것 같아서(18%)'를 선택한 사람이 많은 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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