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유행하는 뷰티 트렌드의 대다수는 유튜브에서 시작한다?’
‘너 뭐 돼🤔?’, ‘지금 뭐 듣고 있으세요?🎧 뉴진스의 Hype Boy요.’와 같이 요즘 유행하는 밈이나 트렌드들은 모두 유튜브에서 나온다는 말이 과언이 아니죠! 특히 뷰티 유튜버 분들은 유튜브 초기부터 활발하게 활동하여, 현재는 뷰티 산업을 흔들고 있을 정도로 엄청난 파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듯 파워 인플루언서인 뷰티 유튜버 분들을 분석하다 보면, 자연스레 소비자와 터칭할 수 있는 가장 최신 뷰티 트렌드를 만날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데요!🤩
레오제이 님을 통해 탄생한 ‘너 뭐 돼?’ 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뷰티 트렌드 분석 전문! 트렌디어에서 트렌드세터 Top 100 뷰티 유튜버들이 선택한 2023 베이스 메이크업 트렌드를, 올리브영과 네이버 쇼핑 채널 분석을 사례로 공유하겠습니다! Top 100 유튜버 분들이 어떤 트렌드를 이끄는지 살펴보고 올해 상반기 인사이트를 얻으러 가볼까요?😉
요즘은 모든 ‘알잘딱깔센(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있게)!’
하나의 쿠션으로 베이스 종결하기!
가장 많은 유튜버 Pick을 받은 제품! 베이스 메이크업 중 쿠션은 코로나 이후 지속적으로 사랑받고 있는데요. 실제 뷰티 유튜버 Pick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의 카테고리를 분석한 자료를 보면, 쿠션 카테고리가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위인 쿠션 카테고리는 전체 베이스 카테고리 중 무려 44%의 비율을 기록하며, 거의 절반에 가까운 뷰티 유튜버 분들이 콜라보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source : 트렌디어 시장조사 / 뷰티 유튜버 Top100 리포트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떨까요? 작년 4분기에만 쿠션 분야의 리뷰는 총 12,199건을 기록하며, 누적 리뷰 37,090으로 월등한 리뷰 수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쿠션은 간단하면서도 가벼운 화장을 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마스크 착용이 해제된 이후에도 가벼운 화장과 수정 화장이 필수가 되어버린 이후, 대다수의 분들이 쿠션 제품의 편리함에 빠지신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유튜버 분들과 소비자들에게 Pick 당한 쿠션제품은 유튜브를 통해 바이럴 되어 실제 리뷰 분석에서도, ‘유튜브’,’유튜버' 키워드가 등장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최근에 바이럴 되고 있는 쿠션 제품들의 리뷰 키워드와 마케팅 키워드를 분석하면 공통적인 특징이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을 분석하시면 최근 쿠션 트렌드를 더욱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관련 카테고리로 기획을 준비하시는 뷰티업계 담당자 분들이라면, 유튜버 분들의 쿠션 추천템으로 소비자들의 니즈에 대해 분석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퓌 쿠션.. 나 뭐 돼!’
유튜버 Pick으로 라이징한 브랜드 ‘퓌'
다음은 유튜버 Pick으로 트렌드 반열에 오른 라이징한 브랜드의 케이스 스터디입니다! 글 초반부에 등장한 레오제이 님을 다시 소환할 시간인데요. 레오제이 님이 선택한! 쿠션 맛집 브랜드 ‘퓌’를 대표 사례로 분석해보겠습니다.🔍 과연 유튜버 Pick이 얼마나 급상승에 기여했을까요?🤔
실제 데이터를 살펴보겠습니다! 레오제이 픽의 ‘퓌 쿠션 글래스’는 4분기 기간 내 증가한 리뷰수가 무려 2,641개로, 인기 랭킹 트렌드와 판매 랭킹 트렌드에서 모두 11월에 1위를 차지한 기록이 있습니다! ‘근데 이게 과연 유튜버 Pick 효과라고 할 수 있을까..?’하는 의문이 생기실 텐데요!
source : 트렌디어 시장조사 / 뷰티 유튜버 Top100 리포트
일별 리뷰 작성 개수를 분석한 리뷰 수 트렌드를 보면, 레오제이 님이 쿠션 추천 영상을 업로드한 11월 19일 이후, 12월 초의 리뷰 수가 폭등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유튜브 추천 영상 업로드 이후, 제품의 리뷰 데이터를 살펴보면 유튜버 마케팅의 효과를 입증할 수 있는 것이죠👍 ‘레오제이 님의 이름을 걸었다’라는 말처럼 믿고 보는 유튜버 분들의 추천 제품은, 소비자들에게 소비 요정을 부르는 동력이 됐습니다.📈
source : 트렌디어 시장조사 / 뷰티 유튜버 Top100 리포트
‘다른 라이징 브랜드도 많은데.. 왜 ‘퓌’로 분석할까..?’🧐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퓌를 대표 사례로 소개하는 이유입니다! ‘퓌'에서 주목할 점은 4분기에 소재된 제품의 바이럴 영상수는 적으나, 리뷰 수에서 유튜버의 언급이 가장 많았던 브랜드였던 것입니다. 특히 레오제이 님 영상 외에도 파워 유튜버 분들의 극찬을 받으며 4분기에 큰 존재감을 뽐내며, 단기간에 랭킹 1위를 등극한 브랜드입니다.😲 베이스 메이크업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때, ‘퓌 쿠션’의 마케팅 + 리뷰 키워드를 함께 리서치하면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이처럼 Top 100 뷰티 유튜버 분들이 추천하는 제품과 브랜드는,
이커머스 입점 이전부터 유행되는 다수의 사례가 있습니다!
뷰티 트렌드 세터인 유튜버 분들이 픽한 바이럴 브랜드와 제품들 분석으로,
경쟁사보다 빠르게 최신 트렌드를 캐치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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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깐! Top 100 뷰티 유튜버 분석자료로 더 많은 메이크업 트렌드를 알고 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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