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상반기 꼭 알아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5가지!
여러분! 벌써 2023년의 절반이 지나갔어요. 믿어지시나요..? 👀세월의 흐름만큼 트렌드도 너무 빠르게 느껴지는 요즘..☆ 하지만 트렌드 걱정은 마세요! 마인이가 2023년 상반기 마케팅 트렌드를 한 번에 보기 쉽게 정리했거든요. 😎 인크로스 2023년 상반기 마케팅 트렌드 결산 리포트만 있다면 올해 상반기 트렌드 걱정 끝! 하반기까지 정복 완료 🚀
| 2023년 상반기 꼭 알아야 할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 ✔️
키워드부터 살펴보자면, 2023년 상반기 인크로스가 꼽은 꼭 알아야 할 마케팅 트렌드 다섯 가지는 바로🥁
불황 마케팅, HVOD(저가형 광고 요금제), 커뮤니티 서비스, AI 검색·쇼핑, 피지털이에요!
| 2023년 상반기 광고 시장은 어땠을까?
본격적으로 트렌드 키워드를 살펴보기 전, 2023년 광고 시장 현황을 알아볼까요? 2023년 국내 총 광고비는 16조 8,891억 원으로 예상되며, 2023년 온라인 광고 점유율은 2022년 대비 1.4%p 증가한 52.3%의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돼요. 전체적인 그래프를 살펴 보았을 때 매년 증가하고 있는 온라인 광고 점유율을 볼 수 있어요.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2023 상반기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들을 만나볼까요? 👀
| 불경기로 허리띠 졸라매는 기업과 소비자
2023년,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불경기는 큰 부담이 되어가고 있어요. 소비자 물가지수는 1년 전부터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2023년 5월 111.13을 기록했고요. 기업의 경우 2023년 1분기에 영업이익과 순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감소했어요. ⬇️
| 절약도 재미있게, 꿀팁 공유하며 해요
불경기가 지속되면서 소위 허리띠를 졸라매는 현상이 ‘절약방’과 ‘무지출챌린지’ 등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절약방(거지방)이란 서로의 지출 항목을 공유하고 절약을 독려하는 오픈채팅방이에요. 절약 팁이 유머러스하게 공유되는 등 하나의 문화처럼 자리 잡아가고 있어요. 소셜미디어 내 ‘거지방’ 언급량은 올해 4월 12,000 여 건까지 증가했어요. 👀
| 공동구매, 앱테크 등 앱 이용에서 드러나는 절약 행태
공동구매 앱과 앱테크 등 특정 앱의 혜택을 이용하여 절약하는 방식도 눈에 띄고 있어요. 올웨이즈의 ‘올팜’ 서비스는 앱테크를 통한 공동구매 커머스 서비스인데요. 2023년 들어 월 이용자 수가 급격히 상승 중에 있어요. 토스는 ‘함께 토스 켜고 포인트 받기’ 등 앱테크 서비스를 다수 출시했어요. 사람이 많은 곳(토스 성지)에서 토스를 켠 후 소소한 포인트를 얻어 점심값 등에 보태는 방식이 인기랍니다! 💰
| 추가 수익 얻기 위한 기업의 노력, 광고 비즈니스 모델
넷플릭스를 비롯한 기업들은 최근 기존 서비스에 광고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해 추가 수익을 확보하려는 추세예요. 넷플릭스는 기존 요금제에 저가형 광고 요금제를 도입해 저렴한 요금제를 이용하려는 신규 이용자 유입과 광고 매출을 통한 신규 수익 창출 등 긍정적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어요. 그렇다면 넷플릭스가 선제적으로 도입한 HVOD(저가형 광고 요금제)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 광고 시청으로 구독료 아끼는 하이브리드 요금제 HVOD
‘HVOD(Hybrid VOD)’란 ‘저가형 광고 요금제’로 저렴하게 구독하는 대신 광고와 함께 콘텐츠를 시청하는 VOD 요금제예요. OTT의 메인 BM이었던 구독형(SVOD)이 구독 시장 포화로 인해 이용자 유입에 어려움이 생기고 이용자 이탈 위험성이 증가하자, OTT사들이 저렴한 구독료를 내세운 저가형 광고요금제(HVOD)를 출시한 것이죠! 🙆♀️
| 넷플릭스·디즈니+에 이어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도 HVOD 도입
넷플릭스와 디즈니+ 모두 HVOD 도입 직후 대비 도입 3개월 후 눈에 띄는 성과(가입자 비율)를 거둠으로써 광고 요금제의 장기적/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었는데요. 최근 넷플릭스와 디즈니+에 이어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도 HVOD 도입을 결정했어요. 아마존의 꾸준한 광고 사업 성장과 광고주의 광고 도입 요청이 주 요인으로 파악돼요. ✔️
| 넷플릭스 HVOD 현황
넷플릭스는 2022년 11월부터 HVOD 도입을 시작했으며 한국은 미국 대비 저렴한 월 5,500원으로 가격 책정했어요. 2023년 5월 본격적으로 계정 공유 금지 조치 시행을 확대했고요.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뉴질랜드, 캐나다 등 총 103개 국가가 현재 계정 공유 금지 조치 대상 국가이며 한국도 다음 조치 확대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답니다. 만약 한국에도 계정 공유 금지 조치가 시행된다면 우리나라의 HVOD 이용률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여요. 👀
| 디즈니+ HVOD 현황
넷플릭스에 이어 2022년 12월 디즈니플러스가 HVOD를 도입했어요. 가격은 미국 기준 월 $7.99로 책정되었으며, 한국에는 아직 도입되지 않은 상태예요. HVOD 도입 외에도 디즈니+는 최근 몇몇 콘텐츠 및 아시아 지역 한정 다수 채널 삭제를 통한 콘텐츠 운영 비용 절감 추진 중인 것으로 드러났어요.
| HVOD 검토 중인 토종 OTT들, 현재 국내 OTT 광고 상품은?
현재 토종 OTT사 중 공식적으로 HVOD를 적용한 OTT는 아직 없지만 실시간 중계 방송 등에 광고를 넣는 상품 혹은 AVOD 형식으로 OTT 영상 광고 노출 중이에요. 티빙, 웨이브 등은 HVOD 검토 중! 🕵️♀️
| 커뮤니티 서비스 변천사
세 번째 키워드는 ‘커뮤니티 서비스’예요. 최근 비지인·관심사 기반 소통 욕구가 증가하면서 버티컬 서비스가 커뮤니티 이용률을 기반으로 광고 등 여러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어요. 대형 플랫폼사 또한 서비스 내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하면서 커뮤니티에서 이용자들의 관심사별 유대감이 형성되는 중이에요.
| 네이버의 관심사 기반 커뮤니티 서비스
네이버는 스포츠 탭 내 ‘오픈톡’과 ‘이슈톡’ 론칭을 시작으로 주제별 채팅 기반 서비스를 확장시켜 나가는 중인데요. 스포츠 탭 내 오픈톡 페이지의 경우 활동이 많거나 성장률이 높은 오픈톡 추천이나 종목별 오픈톡 참여가 가능해요. 오픈톡 활성화로 이용률이 늘어나자 스포츠 분야 오픈톡의 본인 계정 확인제를 시작으로 관련 규제들도 함께 생겨나고 있어요. ✋
| 카카오의 관심사 기반 커뮤니티 서비스
카카오는 카카오톡 세 번째 탭을 비지인·관심사 중심 커뮤니티인 오픈채팅 탭으로 변경했어요. 오픈채팅 탭은 상단 배너 광고, 채팅창 중간 배너 광고, 주제별 오픈채팅방 큐레이션 등 다양한 광고, 콘텐츠 지면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 또한 카카오는 다음 카페 오픈형 커뮤니티 ‘테이블’을 론칭하면서 커뮤니티 서비스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에요. 가입이나 등업 등 별도 절차 없이 원하는 테이블에 접속해 편리하게 게시글과 댓글 작성이 가능한 서비스랍니다! 🙌
| 커뮤니티 서비스 내 광고
커뮤니티 서비스가 성행함에 따라 커뮤니티 서비스 내에도 다양한 광고 상품들이 생기는 추세예요. 네이버 카페같은 커뮤니티형 공간 내 특정 주제 콘텐츠를 소비하는 유저에 마케팅하는 광고 상품이나 지역 기반 커뮤니티에서 키워드 검색 광고 시 관련 상품 광고를 노출하는 쇼핑검색 광고를 출시하는 등 다양한 광고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어요! ✨
| 커뮤니티 관련 정책도 변화하는 중
커뮤니티 서비스가 늘어남에 따라 플랫폼에서는 관련 규제를 마련하는 중이에요. 뉴스 댓글창이 대표적인데요. 예시로 포털 ‘다음’은 게시글 형태였던 댓글창을 실시간 채팅형으로 변경했어요. 실시간 채팅 형태에서는 24시간 동안만 채팅이 가능하며 세이프봇이 악성댓글을 차단한대요. 네이버는 악플 신고가 누적되면 댓글 프로필에 이용 제한 표시되며, 작성자의 과거 댓글 확인이 가능해요.
| AI가 검색과 쇼핑에 미친 영향
네 번째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인 ‘AI 쇼핑·검색’! 최근 챗GPT등 거대 언어 모델에 기반한 생성형 AI 서비스들이 등장하면서 검색 경험에도 큰 지각변동이 일어났죠. 기존의 검색 방식과 달리 문장형 검색이 가능하며, 자연어 처리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요약해 제시하는 형태인 생성형 AI 검색. 이로 인해 검색 광고 형태도 채팅창 하단 배너 광고나, 채팅창 답변 이용 링크를 통한 광고 형태 등으로 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검색 방식의 변화로 커머스 내 검색 방식 또한 AI 기반 검색 방식인 써제스트와 챗봇형 커머스로 진화 중이에요. 🚀
| AI 도입에 따른 검색 방식 변화: 해외 사례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AI 도입에 따른 해외 기업의 검색 방식 변화를 알아볼까요? 마이크로소프트는 대화형 AI 인터페이스인 ‘코파일럿’을 발표했어요. 검색 서비스를 강화하는 ‘플러그인’도 확대 예정이래요. 구글은 AI 챗봇 바드를 도입했는데요. 앞으로는 추천 검색 결과와 정보가 한 화면에 같이 표시되는 방향으로 변화할 것으로 보여요. 메타는 SNS 서비스인 인스타그램, 왓츠앱, 페이스북 메신저에 AI 챗봇을 도입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계획이래요.
| 광고 도입한 마이크로소프트 뉴 빙(Bing)
검색 방식에 AI가 도입되면서 검색 광고의 형태도 크게 바뀌고 있어요. 인크로스는 AI 검색 광고가 채팅창 내 키워드 광고 및 연관 질의문 광고, 채팅창 하단 DA, VA 광고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했었는데요.🔍 실제로 챗GPT가 연동된 뉴 빙(Bing) 서비스에 검색 결과와 연동된 링크가 광고일 경우 ‘AD’가 표시되는 형태로 AI 검색 광고가 도입되었어요. 🙌
| AI 도입에 따른 검색 방식 변화: 국내 사례를 중심으로
국내에서도 네이버와 카카오가 대형 언어 모델(LLM)을 개발하여 자사 서비스에 도입할 예정이에요. 네이버는 대형 언어 모델 하이퍼클로바X를 개발 중이며, 차세대 AI 검색 챗봇 ‘큐:’를 3분기 중 론칭할 예정이래요. 카카오는 KoGPT 2.0을 개발하고 있고 연내 고성능 AI 챗봇인 ‘코챗 GPT’ 출시 예정에 있어요. ✔️
| AI 도입에 따른 쇼핑 경험 변화: 해외 사례를 중심으로
그렇다면 쇼핑 분야는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구글은 온라인 쇼핑에 생성형 AI를 적용해서 정교한 제품 검색이 가능한 AI 스냅샷 기능과 가상 시착 기능을 공개했어요. 아마존은 챗봇을 통해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으며 생성형 AI를 활용해 제품 리뷰를 요약해 제공하는 기능을 도입할 예정이에요.
| AI 도입에 따른 쇼핑 경험 변화: 국내 사례를 중심으로
국내 쇼핑 업계의 변화를 살펴볼까요? 네이버는 AI 기반 자동 큐시트 생성 솔루션을 도입하여 AI가 제품의 핵심 정보를 추출/요약하고 대본 초안까지 생성해 소상공인들이 라이브커머스의 대본을 손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했어요. SKT는 AIX 프로젝트를 통해 자사의 다양한 서비스에 AI 도입 중인데요. 대화형 챗봇 서비스 에이닷과 AI 기반 오픈형 구독 커머스 플랫폼 T우주가 그 예시예요. 🤖
| 디지털은 오프라인으로, 오프라인은 디지털로. 피지털
다섯 번째 키워드, ‘피지털’! 공간과 디지털을 혼합한 피지털(Physical+Digital)은 디지털의 공간화, 공간의 디지털화로 나눌 수 있어요. 피지털의 예시로는 팝업스토어를 통한 온라인 플랫폼의 오프라인 진출, DOOH와 같이 오프라인 공간 혹은 그 안에서 이루어졌던 서비스가 디지털 및 IT 기술을 만나 공간과 서비스의 질이 상승하는 것 등이 있답니다. 🙆♀️
| 온라인은 오프라인으로, 디지털의 공간화
오프라인 매장이 없어 소비자를 직접 만나기 어려웠던 온라인 플랫폼들의 경우 팝업스토어 형태의 플래시 리테일로 소비자에게 색다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신규 서비스나 제품을 소개하면서 판매 플랫폼도 확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있죠. 또한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 및 참여도를 향상시켜 고객과의 접점을 강화시킬 수도 있어요. ✨
| 오프라인은 온라인으로, 공간의 디지털화
온라인 플랫폼들이 오프라인으로 소비자 접점을 확대했듯이 오프라인 서비스들도 온라인에 진출하며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는데요. 과거 주 금융 서비스는 영업점에서만 가능했지만 모바일 앱에서도 대부분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형태로 발전했어요. 이에 맞춰 영업점은 금융 서비스 제공뿐만 아니라 브랜드 체험의 공간으로 발전할 것이라는 시각도 있어요. 또 다른 예시로는 서울시 메타버스 플랫폼 ‘메타버스 서울’을 통한 공공서비스 제공 확대가 있는데요. 공공서비스 또한 피지털화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요. 🔍
DOOH의 경우 안면 인식 기술과 생성형 AI 기술이 적용된다면 맞춤형 아바타를 통해 의사소통하거나 상황에 맞는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생성해 디스플레이에 노출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될 것으로 보여요. 🤖
| 공간과 컴퓨터를 잇는 애플 비전 프로 출시
애플에서 지난 6월 최초의 공간 컴퓨터 ‘애플 비전 프로’를 발표했어요.(상용화는 내년이 될 것으로 보여요.)🍎 피지털 분야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눈, 손, 음성으로 제어 가능한 3D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를 실제 공간에 존재하는 것처럼 이용 가능한 공간 컴퓨터이기 때문이에요. 추후 이러한 공간 컴퓨터 제품군이 상용화된다면 제품 체험이나 소비자 지원과 같은 고객 경험이나 광고 형식 및 마케팅 방식에 다방면으로 새로운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돼요. 😮
|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지금까지 살펴본 2023년 상반기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 다섯 가지를 토대로 마인이가 점쳐본 2023년 하반기 광고·디지털 마케팅!
📌 불황을 헤쳐나가기 위해 소비자와 기업 모두 앱테크, 광고 비즈니스 모델 도입 등 각자의 위치에서의 노력이 이어질 것으로 보여요.
📌 수익화의 일환으로 광고 요금제 도입을 고려하는 OTT사가 증가하면서 OTT 특화 광고 상품도 출시될 것으로 보여요. 더불어 큰 화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CTV 광고 상품도 증가할 수도 있겠죠?
📌 비지인/관심사 기반 소통 플랫폼이 증가할 것이며 커뮤니티 이용률이 더 높아진다면 향후 커머스나 뱅킹 등의 다양한 서비스로 확장될 것으로 보여요.
📌 국내 플랫폼사들의 한국어 LLM 개발로 한국어에 특화된 AI 기반 검색 기술이 등장할 것이며, 쇼핑 또한 챗봇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편리한 AI 쇼핑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여요.
📌 온라인 브랜드는 팝업스토어를 통해 브랜딩을 강화하고, 오프라인 기반 브랜드는 디지털 기술을 통해 편의성을 강화하며 피지털을 통한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블러 현상이 계속 일어날 것으로 보여요. DOOH 또한 피지털의 대표적인 예시로 AI 기술과 접목된다면 효율적인 양방향 매체가 될 것으로 사료돼요.
| 상반기 미디어 이슈 결산
2023년 상반기 광고 상품의 주요 강화 및 변화를 정리해봤어요! 매체별/항목별 자세한 내용은 2023년 상반기 인크로스 마케팅 트렌드 결산 리포트 원문을 확인해주세요! 👀
| 잠깐!✋ 2023 상반기 결산 리포트와 같이 보면 좋은 리포트✨
지금까지 살펴본 2023년 상반기 마케팅 트렌드 결산, 어떠셨나요?🐧
더불어 작년 겨울 마인이가 2023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점친 적이 있었는데요. 인크로스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2023 리포트를 통해 과연 마인이의 마케팅 예언이 2023년 상반기 트렌드와 잘 맞아 떨어졌는지도 함께 확인해보세요! 재미있을걸요?👀
▲위 이미지를 누르면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2023 리포트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본 아티클은 인크로스 2023년 상반기 마케팅 트렌드 결산 리포트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