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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작은 변화로 매출 UP

주식회사 바름

2019.11.11 18:56 조회수 1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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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웹사이트에 많은 고객들이 찾아옴에도 불구하고 웹사이트 구매가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는 구글 애널리틱스나 웹분석 도구를 이용해 마케팅 효율을 측정하고 개선시켜 웹사이트의 성과를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웹사이트의 성과를 높이는 방법으로 광고 매체를 변경하거나 콘텐츠를 변화시켜 유입된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자 노력하죠. 그런데 아무리 타겟팅된 오디언스 고객을 유입시켜도 구매 전환율이 성장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객이 구매를 하는 공간인 웹사이트, 쇼핑몰의 문제는 아닐까요? 그럼 쇼핑몰의 성과 개선을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 랜딩페이지 패턴 찾기

가장 많은 고객들이 방문하는 페이지의 실적을 확인해보고 고객들이 어디에서 구매 결정이 약해지는지 찾아야 합니다.

 

 

 
 

 

랜딩페이지의 가치가 떨어지는 위치는 어디인지 확인했나요? 가치가 낮은 페이지는 우리 웹사이트의 전환율에 얼마나 영향을 끼치고 있나요? 광고의 효율이 떨어지게 만드는 요인이 어디에서 발생하는지, 웹사이트 유입 후 단계인 랜딩페이지별 전환 성과를 평가한다면 쇼핑몰의 개선점을 찾아낼 수 있고 이를 통해 전환율 개선 작업을 거칠 수 있습니다.

 

통찰력을 통한 개선점 찾기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된 리포트를 확인함에도 불구하고 개선점을 찾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제공되는 리포트는 정제되지 않고 양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에 여기에서 어떤 체크 포인트에 중점을 둬야 할지 알기 쉽지 않죠.

이와 같은 상황에서 우리는 통찰력 있는 분석이 필요한데요. 현재 결과 보고서만으로 확인할 수 없다면 고객들에게 다양한 할당 조건을 만들어 테스트하고 더 심도 깊은 보고서를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테스터 고객일 선정하여 특정 제품을 찾는 행동을 지시하고 구매 과정을 추적할 수 있겠죠. 그리고 고객들의 구매 여정을 추적할 수 있는 추가적인 툴을 이용하거나 구글 최적화 도구와 같은 테스터 도구를 이용해 행동 흐름별 구매 변화를 추적할 수도 있습니다.

 

A/B테스트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

큰 범주에서 쇼핑몰의 문제점을 찾았다면 개선 테스트를 세부적으로 실행해 확실한 개선 포인트를 찾아야겠죠. 그런데 어떤 부분부터 쇼핑몰을 리뉴얼해나가야 할지 고민되기 마련입니다. 특히 마케팅이 고려된 홈페이지 개선은 디자인 중점의 리뉴얼과는 다른 관점에서 접근해야 됩니다.

 

(1) 스크롤 데이터를 활용한 배너 테스트

대부분의 유저들은 스크롤 상단에서 콘텐츠를 소비하죠. 많은 이들이 스크롤 하단 영역까지 내려가는 비중을 높이기가 쉽지 않을 텐데요. 그렇다면 스크롤 상단 첫 번째 화면에 중요한 콘텐츠를 배치하는 테스트를 진행 해 고객 행동을 유도하는 테스트를 진행해 보세요. 이탈률을 낮추고 전환율을 높이는 가장 대중적인 방법은 무료배송에 대한 배너 안내를 상단에 제공하는 것입니다.

 

  

 

최상단에 고객에게 가장 중요한 정보를 입력해보세요. Nordics의 TUI는 내비게이션 폴드 상단에 배치된 텍스트를 통해 모바일 전환율을 8% 상승시켰습니다.

 

  

 

(2) 더 많은 페이지를 테스트하세요.

메인 페이지에 국한된 테스트가 아니라 고객의 쇼핑 흐름에 따라 제품 상세페이지, 장바구니, 체크아웃 창에 따라 웹사이트의 특장점을 계속해서 노출하세요.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현재 방문한 웹사이트의 가치를 고객이 인식하고 제품 구매 전환을 늘릴 수 있도록 테스트하세요.

 

 


 

(3) 더 빠르고 더 쉽게 고객이 찾을 수 있도록 하세요.

쇼핑몰을 모두 둘러보기보다 원하는 이벤트, 제품 카테고리를 고객들이 더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테스트해보세요. 때로는 웹사이트에 특정 시간 이상 머물지 않더라도 더 많은 구매 전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4) 고객에게 불편함을 선사하지 마세요.

고객이 웹사이트에 방문할 때 끝없이(?) 생성되는 팝업창, 구독 요구, 챗봇의 인사말은 고객에게 피로감만 더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고객의 원하는 목표(구매)에 맞게 더 간결한 페이지를 만들어 테스트해보세요. 상품을 찾고 구매하는 행동에 집중할 수 있는 웹사이트 계층 구조를 만들어보는 거죠.

 

 


 

이렇게 몇 가지 A/B테스트의 사례를 참고하여 우리 쇼핑몰에도 적용해보세요. 마케팅 채널을 변경하며 전환율 개선을 유도함에도 큰 변화가 없다면 고객이 도달하는 웹사이트의 마케팅 개선점을 찾아나가야 합니다. 고객은 멈춰있지 않고 계속해서 변화함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정체되어 있을 순 없겠죠. 현재 고객이 가장 원하는 것을 찾고 계속해서 개선시켜나갈 수 있도록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최적화 도구를 통해 마케팅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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