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스프링의 매거진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로 광고 성과 보고서 만들기 (고급)

비즈스프링

2021.01.27 15:00
  • 513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1

 

이런 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매일/매주/매월 광고 성과 보고서를 작성하느라 하루에 5분 이상 투자하는 마케터

– 광고 성과 보고서에 시각적 효과를 주어, 한 눈에 보여주고 싶은 마케터

– 광고 성과 데이터는 있지만, 매번 수기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는 마케터

 

 

# 연관콘텐츠

① 피벗테이블로 월별 성과 보고서 만들기

②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로 광고성과보고서 만들기 (기본) 

③ 현재 콘텐츠 :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로 광고성과보고서 만들기 (고급)

 

GDS를 활용하여 더욱 유의미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데이터 소스가 되는 스프레드시트를 건들이지 않으면서도, 광고 성과 보고서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습니다.

 

생성하신 차트에 지난 기간과의 비교를 통해 광고 성과 추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률(CTR), 광고비 대비 매출액(ROAS) 등의 ‘비율’ 및 ’00당 비용’ 성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광고상품 및 광고매체를 원하는 명칭으로 통합/변경 할 수 있습니다.

 

 

▶ 지난기간 비교 추가

: 지난기간 성과를 비교함으로, 광고 성과 추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추세 그래프(시계열 차트)] 또는 [스코어카드]를 선택합니다.

② 우측 설정 탭에서 [기본 기간: 자동 + 이전 기간]으로 선택합니다.

    – [추세 그래프(시계열 차트)]에서는 지난기간 추세를 확인할 수 있고, [스코어카드]에서는 지난기간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기간 비교 추가

 

▶ CTR, ROAS 등 연산지표 추가

: GDS에서 수식을 활용하여 광고 성과 지표(e.g. ROAS, CPC 등)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① 희망하시는 차트를 추가하신 후, [측정항목: 필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② [수식]란에 [ SUM(클릭)/SUM(노출) ]을 작성합니다.

③ [이름: CTR] [유형: 숫자 > 비율]을 선택합니다.

  – CTR을 예시로 지표 추가 방법을 설명한 것으로, 이 외에 지표도 위와 같이 추가하시면 됩니다.

 


연산 지표 추가 

 

Tip. “비율” 또는 “00당 비용” 등 연산지표를 만들 때 SUM 함수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

구글 스프레드시트에는 월별 취합 데이터가 작성되는 것이 아닌, 일자별 데이터가 작성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SUM 함수를 이용해야 조회한 기간동안의 비율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명칭 통합 및 변경

: 광고 상품별로 분류된 데이터를 매체 단위로 통합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광고매체 선택 박스]를 선택하여, 우측 설정 탭에서 [컨트롤 필드: 필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② [수식]란에 아래 수식을 작성합니다.  

 

 

CASE

WHEN REGEXP_MATCH(광고매체, “(네이버 파워링크|네이버 쇼핑검색|네이버 브랜드검색)”) THEN “네이버”

WHEN REGEXP_MATCH(광고매체, “(카카오 PC 검색 포털|카카오 PC 검색 포털(와이드링크)|카카오 PC 컨텐츠|카카오 모바일 컨텐츠|카카오 모바일 검색)” ) THEN “다음/카카오”

WHEN REGEXP_MATCH(광고매체, “(구글 검색광고|구글 파트너 검색광고|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THEN “구글”

ELSE “Other”

END

* 광고매체명 변경을 예로 안내드린 것으로, 이 외 항목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 소개한 기능들을 활용하여 더욱 알찬 광고 성과 보고서를 만들어보세요.

비즈스프링에서 GDS를 활용하여 광고성과 보고서를 만든 예시를 공유합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DS)를 활용한 광고성과보고서 예시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DS) 활용 TIP]

 

Tip 1. “이메일 예약발송“으로 원하는 기간마다 보고서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우측 상단 ‘공유’버튼 옆 화살표(▼) → 이메일 전송 예약


 

 

Tip 2. “데이터 새로고침“을 통해 보고서 양식에서 데이터만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 우측 상단 ‘데이터 새로고침’ 버튼 클릭(아래 이미지 중 빨간색 영역)


 

 

[로거 매체통합 리포트 데이터 x 구글 스프레드시트 x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활용하면,

데이터 업데이트 만으로도 주간 보고서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작가페이지 '연결하기'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연관콘텐츠

① 피벗테이블로 월별 성과 보고서 만들기

②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로 광고성과보고서 만들기 (기본) 

③ 현재 콘텐츠 :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로 광고성과보고서 만들기 (고급)

 

 

  • #구글
  • #구글데이터스튜디오
  • #매체리포트
  • #비즈스프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