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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SEO 주요 트렌드 5가지

DMCU

2021.03.15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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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SEO 주요 트렌드 5가지

(참조 자료: The Top 5 SEO Trends to Look Out For in 2021)

지난 몇 년간 디지털 마케팅 세계에서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자동 입찰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요 플랫폼을 대신하여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 및 투명성에 대한 강조가 증가하고있습니다. 새로운 광고 형식, 음성 검색 및 영상 마케팅의 증가 등을 보아왔습니다.

변하지 않은 것 하나? SEO(검색엔진최적화)는 여전히 가장 비용효율적이고 확장가능한 비즈니스 성장 방법 중 하나입니다.


SEO의 몰락에 대한 소문은 이전보다 과장되었고, 실제로 점점 더 많은 중소기업들이 매출 감소와 빡빡한 광고 예산으로 SEO를 디지털 마케팅 채널로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2021년에도 계속될 것입니다. 2021년 주요 SEO 트렌드 5가지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트렌드가 왜 중요한지, 그리고 오가닉 검색에서 이를 자사에게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EO 트렌드 1: 모바일 퍼스트는 필수!

이미 전체 사이트의 70%는 모바일 퍼스트 인덱싱을 위해 구축되어 있습니다. 구글은 몇 년 전부터 스마트폰 사용자 에이전트를 사용하여 모바일 버전의 웹사이트를 탐색하는데 우선 순위를 두고 모바일 퍼스트 인덱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번화는 지난 9월부터 도입되는 걸로 되어있었지만 기업들이 준비할 시간을 조금 더 주기 위해 2021년 3월로 미뤄진 상황입니다.

 

구글은 새로운 모바일 퍼스트 인덱스를 위해 모바일 로딩 속도를 최우선시할것을 권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구글은 연구조사 결과 전체 사이트의 70%가 이미 모바일 퍼스트 인덱싱이 상당히 잘 갖춰져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지금은 모바일에서 사이트의 성능과 인덱스를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시기입니다. 다음은 구글이 기업들에게 모바일 퍼스트 인덱싱을 우선 준비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몇 가지 팁입니다.

  • 로봇 메타 태그(Robots meta tags)모바일 버전의 사이트에서 데스크톱 버전과 동일한 로봇 메타 태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바일에서의 지연 로딩(Lazy-loading on mobile): 모바일에서 지연되는 로딩을 활용하여 페이지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구글의 지연된 로딩 베스트 프래티스를 참조해보시기 바랍니다.
  • 무엇을 차단해놨는지 알고 계세요(Be aware of what you block): 일부 리소스는 데스크톱 버전의 URL과 모바일 버전의 URL이 다릅니다. 구글이 사이트의 URL을 크롤링하길 원한다면, robots.txt 파일과 함께 그것들을 크롤링하지 않도록 하세요.
  • 모바일에서 콘텐츠 배포를 수정. 모바일 버전이 데스크톱 버전보다 콘텐츠 수가 적은 경우 기본 콘텐츠(등급을 매길 콘텐츠)가 동일하도록 모바일 버전을 업데이트 합니다.
  • 이미지와 영상: 모바일 버전의 이미지 영상이 각각 베스트 프래티스를 따르는지 확인합니다.

위 사항들을 따르면, 모바일 퍼스트 인덱스가 궁극적으로 롤아웃될 때 좋은 성과를 볼 수 있습니다.

SEO 트렌드 2: 구글의 페이지 경험에 대한 이해 향상

구글은 2020년 5월, Core Web Vitals라고 알려진 새로운 메트릭 세트를 발표했습니다. 핵심 웹 바이탈을 사이트의 기술 상태를 위한 기본 요건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즉, 구글이 페이지의 UX(사용자 경험)를 평가하는데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구글은 Core Web Vitals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의합니다.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의 주요 측면을 정량화하는 일련싀 사용자 중심 지표(user-centered metrics)입니다. [Core Web Vitals] 은 로딩 시간, 인터렉션, 콘텐츠 로딩 시 안전성 등 웹 사용 편의성을 측정하게 됩니다. 덕분에 손가락으로 아래로 스크롤할 때 실수로 버튼을 누르게 되는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는 것입니다.

UX의 세가지 측면을 측정하기 위한 세 가지 Core Web Vita가 있습니다. 로딩 속도(loading speed), 상호작용(interactivity), 시각적 안정성(visual stability)입니다.


구글은 이 정보들을 아래와 같이 정의합니다.

  • Largest Contentful Paint (로딩 속도): 인지된 로딩 속도를 측정하고 페이지의 주요 콘텐츠가 로딩되었을 가능성이 높은 지점을 페이지 로딩 타임라인에 표시합니다.
  • First Input Delay (상호작용): 먼저 페이지와 상호작용을 시도할 때 사용자가 느끼는 반응성을 측정하고 정량화합니다.
  • Cumulative Layout Shift (안정성): 시각적 안정성을 측정하고 표시되는 페이지 콘텐츠의 예상치 못한 레이아웃 이동량을 정량화합니다.

이것이 SEO와 무슨 연관이 있는지 궁금해할 수 있지만, 구글은 3가지의 Core Web Vital 요소들을 페이지 경험을 위한 기존 신호(모바일 친화성, 세이프 브라우징, HTTPS 보안  침입식 상호 지침( intrusive interstitial guidelines)와 결합하여 페이지 경험 업데이트로 알려진 핵심 경험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만들었습니다.


 

2021년 5월, 페이지 체험 업데이트가 완전히 출시되면, 어떤 사이트가 구글의 건강한 사용자 경험을 위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지에 따라 검색 결과의 순위가 바뀔 것입니다.

사이트에 정상적인 Core Web Vital이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첫째, PageSpeed Insights 보고서를 통해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를 실행하여 Core Web Vital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Search Console의 새로운 Core Web Vitals 레포트를 통해 사이트의 페이지 수가 “좋음”인지, “부족”인지, “개선 필요”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페이지 경험이 훌륭하고 관련성이 있는 콘텐츠를 보유하는 것보다 중요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강력한 콘텐츠를 보유하는 것을 계속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는 5월, 페이지 환경 업데이트가 검색 결과에 도달하기 전에 사이트가 기술적으로 최대한 정상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EO 트렌드 3: 콘텐츠는 여전히 왕 중의 왕

훌륭한 콘텐츠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훌륭한 SEO에서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최근 몇 년동안 SEO는 많은 것들이 변했습니다. 각 알고리즘 업데이트가 추구하는 방향이 조금씩 다릅니다. 최근에는 BERT를 사용하였는데, BERT는 머신러닝 기반으로 구글의 콘텐츠 자연어 이해도를 향상시켰습니다. 사이트 다양성 업데이트를 통해 동일한 사이트에서 검색어 3~5개를 반환하는 상황을 개션시켰습니다. 모바일 속도 업데이트를 통해 페이지 속도가 모바일 검색 결과를 결정짓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모든 업데이트 동안, 구글의 입장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훌륭하고 관련성있는 콘텐츠 생성은 항상 페이지의 오가닉 검색에서 순위를 매기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SEO 트렌드 4: 로컬 SEO 계속 성장

2020년 팬데믹은 분명 ‘로컬 SEO’에 대한 검색 쿼리는 확실히 증가하였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1년 내내 계속되었고 가을 중반이 되어서야 사라졌습니다.


이러한 증가세의 배경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기존 오프라인 기반의 비즈니스들은 더 적은 매출, 광고 예산 감소, 실제 매장 방문자 감소 등을 겪고 있습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 최적화의 중요성을 전혀 이해하지 못했던 기업들은 로컬 리스트에 최적화하고 중요한 로컬 트래픽을 포착하기 위해 시간을 업데이트하고, 로컬 키워드에 맞게 최적화하며, 구조화된 데이터를 구현하고 있었습니다.

2021년 오프라인 쇼핑 업계로 되돌아오면, 단순한 생존보다는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활용하면서 로컬 SEO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이해하고 수행해야 합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 최적화와 함께 구조화된 데이터 분석, 로컬 키워드 최적화, 스토어 로케이터, 인용문 관리 등과 같은 전술은 모두 로컬 비즈니스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이끌어 낼 것입니다.

SEO 트렌드 5: 사용자들은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계속 소비할 것

5번째 트렌드는 EAT와 음성검색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예상한 것처럼 음성검색은 실제로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2021년에 비즈니스를 배제하지 않지만, 구글은 검색 결과에서 EAT(expertise, authoritativeness, 그리고 trustworthiness)를 입증하는 콘텐츠를 계속해서 호의적으로 볼 것입니다.


구글은 EAT를 구글의 검색 품질 평가 가이드라인의 일부로서 공개하였는데, 이 문서는 무려 168 페이지에 걸친 자료로, 구글의 검색 결과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각 요소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전문 지식(Expertise)

콘텐츠 제작자가 해당 주제에 대해서 전문가인가? 그가 그 사실을 증명할 수 있을지?

구글에 따르면, “전문성의 기준은 페이지의 주제에 달려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는 YMYL (Your Money 또는 Your Life), 즉 부정확하거나 거짓으로 제시될 경우, 행복, 건강, 안전 또는 재정적인 안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용에 중요합니다.


권위주의(Authoritativeness)

이것은 아주 간단하게 백링크로 귀결됩니다. 다른 평판이 좋은 사이트에서 인바운드 링크를 받는 것이 구글이 콘텐츠가 신뢰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데이터 지원 연구, 포괄적인 인포그래픽 및 인터넷 사용자들이 타깃 오디언스들과 공유받도록 하는 깊이있는 내용의 가이드를 활용합니다. 그렇게 하면, 구글이 긍정적으로 보는 권위에 대한 일종의 신호를 스스로 갖추게 될 것입니다.

의심스러운 경우, Moz 또는 Arefs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페이지별 및 사이트 전체 수준에서 권한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SEO 에이전시와 협업하여 웹 사이트 콘텐츠에 초점을 맞춰 작업할 수도 있습니다.

신뢰성(Trustworthiness)

구글 마이 비즈니스, TripAdvisor, Facebook, Yelp와 같은 사이트에서 비즈니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지? 고객이 좋지 않은 경험을 겪을 때 고객과 관계를 맺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리뷰를 요청하고 모니터링하고 있는지?

만약 그렇다면, 신뢰성에 대한 강한 시그널을 가질 수 있도록 스스로를 설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몇 가지 다른 방법: 바닥글에 링크된 명확한 개인 정보 보호 정책/T&C 성명, 명확한 환불 및 반환 정책, 신뢰할 수 있는 다른 사이트에 링크되는 신뢰할 수 있는 기록으로 작성자를 설정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2021년 SEO 트렌드는 오가닉 검색 트래픽 증가에 초점

SEO는 항상 변화합니다. 그것은 올해에도 계속 바뀔 것입니다. 이 게시물에 언급된 트렌드를 이해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2021년에는 비즈니스가 건강한 오가닉 트래픽 증가세를 보일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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