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드리가 소개하는 4월의 책 📙
오드리책방 1기 회원분들과 함께 읽어가고 있는 4월의 도서 <무조건 심플>은, 스타 비즈니스를 만들어내는 '단순함'이라는 법칙을 전문 컨설턴트의 시각에서 이해해볼 수 있는 책입니다:)
저자 리처드 코치는 40년간 컨설턴트로 일하며 보스팅컨설팅그룹과 베인앤드컴퍼니를 거쳐 LEK컨설팅의 창립자로, <80/20법칙> 시리즈를 집필한 전문 경영 컨설턴트입니다.
어떻게 해야 스타 비즈니스를 창안할 수 있는지 혹은 어떻게 선두 기업을 추월하여 스타가 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찾아 정리한 것이 바로 '단순화'입니다. 단순화를 이뤄낸 기업의 사례를 통해 그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단순화 전략으로 압도적인 성공을 거둔 기업들
단순화에 성공한 기업들을 떠올리면 애플, 구글, 이베이, 아마존과 같은 비교적 최근의 기업들을 떠올릴 것입니다. 하지만 사실 포드와 맥도날드 등 오래전 단순화를 도입했던 기업들의 성공 모델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상품 단순화와 가격 단순화, 이 두 가지 전략을 우리는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2. 단순화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9단계
먼저, 우리는 어떤 유형의 단순화를 실행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가격 단순화와 상품 단순화 중 어떤 방향을 추구하는지, 경쟁사는 어떤 전략을 취하고 있는지, 적용할 인사이트가 있는지, 리소스가 충분한지. 그 과정을 통해 결정했다면, 상품 설계를 단순화하는 3가지 프로세스와 비즈니스 시스템을 재설계한 5가지 프로세스를 거쳤을 때, 비로소 사업 규모를 국제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마지막 단순화 단계에 들어설 수 있게 됩니다.

3. 선두 기업의 단순화 전략
그렇게 선두 기업이 되고 나면, 빠르게 혁신하는 후발 주자들과의 경쟁에서 취약해지게 됩니다. 그때 자기 잠식에 빠지게 두는 것이 아니라, 주도권을 지키기 위해 또다시 단순화를 실행해야 합니다.

4. 모든 성공 뒤에는 '심플'이 있다.
상품 단순화에 성공한 기업, 가격 단순화에 성공한 기업들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얼마나 큰 성장을 이뤄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단순화를 실행하지 않은 산업들과 비교해보면 어떨까요? 단순화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은 산업들은 그 성장세가 비교적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품 단순화와 가격 단순화의 우위를 논하기보다는, 단순화 전략을 실행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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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성공하는 기업들과 유명인들의 말이 아니더라도, 요즘 유명하다는 서비스들을 보면 그 모델이 굉장히 단순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성공을 바라보고 좋은 아이디어들을 내놓지만 결국 '단순화'하는 과정에 성공하지 못하면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없죠.
<무조건 심플>에서 얻은 '단순화'라는 영감을 우리는 지금 어디에 적용해볼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