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멀티 광고 플랫폼 기반 디지털마케팅 솔루션 아드리엘입니다.
아직도 ‘검색창’ 하면 초록색과 파란색만 떠올리시나요? 이제 ‘빨간색’의 시대가 왔습니다. 바로 유튜브가 그 주인공입니다.
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유튜브는 네이버에 이어 검색 서비스 순위 2위에 올랐으며, 응답자 중 57.4%가 유튜브를 통해 정보 검색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과거에는 10~20 세대가 주로 유튜브를 이용했다면, 지금은 40~60대도 2명 중 1명꼴로 유튜브를 통해 정보를 검색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제는 유튜브를 기반으로 하여 영상 소재 광고를 본격적으로 시작해야 할 때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유튜브 광고를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드리엘을 통한 유튜브 광고 진행 사례와 대표 광고 상품인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디스커버리 광고, 범퍼 애드 광고의 개념과 특징을 쉽게 소개해드립니다.
*참고: [뉴스1] [유튜피아] 동영상 골리앗?…이젠 '검색'도 유튜브 시대
아드리엘을 통한 유튜브 광고 진행 사례
A 광고주님은 건축 및 인테리어 자재 관련 비즈니스를 운영하시는 분인데요, 5분 내외의 회사 및 제품 소개 영상으로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를 진행하셨습니다. 고관여 B2B 비즈니스로 신뢰도가 중요하기에 호흡이 긴 브랜드 스토리가 담긴 영상이 적절했습니다.
아울러 인테리어, 건축, 건축재료, 리모델링 등을 포함한 잠재 고객이 관심을 보일 만한 검색 키워드를 설정하고, 결혼/연애 상태와 소득, 나이를 세부적으로 조정한 결과 낮은 CPV와 함께 60만 회가 넘는 높은 조회수, 40%가 넘는 높은 조회율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B 광고주님은 취업 교육 관련 비즈니스를 운영하시는 분인데요, 커리큘럼의 강점과 합격생 수를 강조하는 30초 내외의 영상으로 디스커버리 광고와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를 동시에 진행하셨습니다. 디스커버리 광고의 경우, 썸네일 이미지 내의 ‘한 방에 합격하는 비결’이라는 카피도 잠재 고객의 클릭을 유도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했습니다. 다양한 취업 관련 검색 키워드를 바탕으로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의 효과를 유튜브에서 냈던 동시에 높은 광고 영상 조회수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유튜브 광고의 종류와 특징
1.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유튜브 영상이 재생되기 전후 또는 영상 중간에 송출되는 동영상 광고로, 5초 동안 광고가 재생된 뒤 건너 뛰기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웹사이트 트래픽, 브랜드 인지도 및 도달범위, 판매 유도율 증가 등 다양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할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즉각적으로 전환이 발생하는 세팅이 아니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는 데 가장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이 영상을 30초 지점까지(동영상 광고가 30초 미만인 경우 광고 전체) 시청하거나 카드 티저, 카드 아이콘, 미리보기 이미지를 클릭하는 등 영상과 상호작용하면 비용을 지출하게 됩니다. 둘 중 어느 조건이든 먼저 충족되면 적용됩니다.
장점 6분까지의 영상 소재 세팅 가능! 정보를 좀 더 쉽고 자세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는 최대 6분까지의 영상 소재를 세팅할 수 있기 때문에* 제품 및 서비스를 시연하거나 상세한 고객 후기를 전달하거나 호흡이 긴 브랜드 스토리를 선보이고자 할 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내부적으로 편집이 어려운 경우 다소 긴 영상도 바로 세팅할 수 있습니다.
*단, 광고 노출 시간은 최대 5분입니다.
TIP 5초 이내에 타겟 고객의 관심을 사로 잡는 게 중요합니다.
5초 동안 광고가 재생된 뒤 건너 뛰기 버튼이 활성화되기 때문에 초반 5초 이내 타겟 고객의 관심을 사로잡아 그 이후에도 시청을 지속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핵심 광고 카피나 제품/서비스의 강점을 광고가 시작되자마자 노출하거나 5초 이내 2번 이상 장면을 전환하는 등 빠른 편집을 추천합니다.
2. 디스커버리 광고
유튜브 검색 결과나 관련 동영상, 홈피드에 노출되는 광고로, 일종의 유튜브 내 검색 광고입니다. 텍스트와 영상의 미리보기 이미지로 구성되며, 잠재 고객이 영상을 클릭하면 유튜브 보기 혹은 채널 홈페이지에서 영상이 재생됩니다.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를 늘리거나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며 브랜드의 인지도를 상승시키고자 할 때 효과적입니다.
시청자가 미리보기 이미지를 클릭하여 광고를 보는 경우에만 비용이 청구되기 때문에 예산 대비 높은 노출량을 기대할 수 있으며, 특정 키워드에 관심 있는 잠재 고객이 클릭하게 되어 시청 시간이 비교적 길고 실제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장점 도달범위가 광범위합니다.
캠페인 하나로 유튜브 홈 피드, 다음에 볼만한 동영상 피드, 디스커버, 지메일 프로모션 및 소셜 탭을 통해 최대 30억 명의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구글이 제공하는 서비스 내에서 다양한 콘텐츠로 탐색하는 더 많은 잠재고객에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TIP 썸네일 이미지와 광고 제목이 중요합니다.
시청자는 썸네일에 가장 먼저 눈길이 가기 때문에 질문형, 비교형, 타게팅 등을 활용한 클릭을 유도하는 카피를 삽입하는 것이 중요하며, 영상 광고에서 특징적이었던 요소도 함께 삽입하여 광고 클릭 후 일관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광고제목은 썸네일 이미지, 랜딩 영상 및 페이지와 잘 어울리도록 '국문 20자, 영문 40자 이하'를 유념하여 설정해야 합니다.
3. 범퍼 애드 광고
유튜브 영상의 전후 또는 중간 부분에 송출되며, 스킵이 불가능한 6초 이하의 광고입니다. 짧은 시간 내에 브랜드 인지도 각인 및 강력한 임팩트를 주고자 할 때 효과적입니다. 신규 제품 출시 및 서비스 오픈되었을 때 지속적으로 광고를 노출하며 관련 키워드를 인지시킬 수 있으며, 적은 비용으로 많은 사람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범퍼 애드 광고의 경우, CPM 입찰을 사용하여 광고가 1,000회 노출될 때마다 비용을 지출하게 됩니다.
장점 모바일에 최적화된 광고입니다.
바일로 다양한 동영상 콘텐츠를 즐기다보면 광고를 감상하는 데 6초 이상 투자하는 것을 쉽게 불편하다고 느끼게 되는데요. 범퍼 애드 광고는 직관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비슷한 테마의 여러 광고를 선보이는 등 시리즈 형태로 제작되곤 합니다.
TIP 하나의 메시지와 목표에 집중하거나 티저 형태로 선보여 호기심을 유발합니다.
6초라는 짧은 시간 내에 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 과정, 강점, 가격 등 모든 내용을 다 담을 수 없습니다. 다양한 소구점 중에서 하나를 택하여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1분 이상의 긴 광고 영상을 보유하고 있다면 범퍼 애드 광고를 위해 그중 핵심 장면만 혹은 핵심 장면이 나오기 전까지만 티저 형태로 편집하여 호기심을 유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드리엘 광고주님의 실제 진행사례와 함께 유튜브 대표 광고 상품인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디스커버리 광고, 범퍼 애드 광고의 개념 및 특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비즈니스에 맞는 유튜브 광고가 무엇인지 파악하셨다면, 아드리엘 종합 광고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앞선 3가지 광고를 쉽고 빠르게 진행해보세요. 담당 매니저의 밀착 관리를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광고를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단, 광고 성과와 전환율이 높은 만큼 1일 최소 예산 100,000원으로 운영된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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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마케팅의 시작, 아드리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