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밀하게 위대하게', '미생', '이태원클라쓰'의 공통점은?
바로, 다음 웹툰에서 연재되던 웹툰이라는 점인데요.
8월 1일, 웹툰의 원조 '다음 웹툰'이 '카카오웹툰'이라는 새로운 이름, 새로운 UX로 파격적 변화를 했습니다. 하지만, '무한 스크롤', '캐시와 대여권/소장권의 분리', '많은 인터랙션' 등의 기능은 호불호가 갈리고 있죠.
과연, '카카오웹툰'으로 변화한 출시 첫 주의 성적은 어떠하며, 전반적인 웹툰 시장은 현재 어떤 상태일까요? 데이터로 확인해봅시다!
2021년 네이버웹툰 & 카카오웹툰 앱 설치수 추이
Dighty (Android, 약 3천만 유저 기반 데이터)
국내 웹툰 시장의 양대 강자인 네이버 웹툰과 카카오 웹툰을 비교해봤는데요.
웹툰 시장의 하락세일까요? 사실, 2021년 두 개의 앱 모두 사용자는 감소하는 추세였습니다.
다만, 카카오 웹툰은 다음웹툰에서 카카오웹툰으로 변화한 8월 1주차에는 오픈 효과를 톡톡히 누리며 한 주만에 앱 설치자가 무려 9.3%가 증가했습니다.
네이버&카카오 콘텐츠 앱의 앱설치자 규모
Dighty (Android, 약 3천만 유저 기반 데이터)
카카오와 네이버의 콘텐츠 앱은 현재까지 앱설치자 수가 얼마나 될까요?
현재 앱설치자 수는 '네이버 웹툰 > 카카오페이지 > 네이버 시리즈 > 카카오 웹툰'으로 카카오웹툰은 한 식구인 카카오페이지의 절반, 경쟁자인 네이버 웹툰에는 절반에도 못 미치는 아쉬운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카카오 콘텐츠 앱 설치자 성별 분석
Dighty (Android, 약 3천만 유저 기반 데이터)
카카오와 네이버의 콘텐츠 플랫폼들의 현재까지 앱설치자 수는 어떠할까요?
콘텐츠 플랫폼 앱은 모두 남성 비율이 더 높은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다만, 네이버 시리즈의 경우 성비에서 남성 이용자 50.2%로 차이가 크지 않았고 네이버 웹툰은 남성 이용자가 59.6%로 가장 성비에서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네이버&카카오 콘텐츠 앱 설치자 연령 분석
Dighty (Android, 약 3천만 유저 기반 데이터)
연령대 데이터에서는 웹툰 앱인 카카오 웹툰, 네이버 웹툰은 연령대 분포가 거의 비슷했는데요.두 웹툰 앱 모두 1020층의 비중이 50% 이상이었으며, 타 연령층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반면, 카카오페이지는 40대의 비중이 24.5%로 다른 앱에 비해 이용자 연령층이 높았다는 특징을 보였습니다.
네이버 웹툰 & 카카오 웹툰 설치자의 중복 설치 앱 분석
Dighty (Android, 약 3천만 유저 기반 데이터)
카카오 웹툰과 네이버 웹툰을 설치한 유저 중 대다수가 콘텐츠 앱으로 모두 카카오 페이지를 중복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콘텐츠 앱의 중복 설치 현황도 두 앱이 유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통해 콘텐츠 앱을 안쓰는 사람은 있어도 콘텐츠 앱을 한 개만 쓰는 사람은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