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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카카오, 어떤 앱이 뜨고 졌을까?

에이스카운터

2021.12.14 0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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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3분기 역대 최대 실적으로 경쟁사 네이버의 매출마저 뛰어 넘은 카카오

카카오는 2016년 이후 최소 93개 기업을 인수했고, 지난 8월부터 12월까지만 14개 기업을 인수했죠.

 

카카오는 카카오톡이라는 필수앱으로 시작해서 이제는 카카오 없는 한국을 생각치 못하게 했는데요.

카카오 웹툰으로 개편부터 카카오뷰 서비스 런칭 등의 서비스 변화부터 계열사 IPO까지 속속 진행되며 올해 카카오는 크게 성장했죠.

 

다이티가 2021년을 마무리하며 이제는 대한민국 NO.1 IT 기업이 된 카카오가 운영하는 27개의 앱 데이터를 분석해보았습니다. 함께 지켜보시죠 !

 

 

 

2021년 카카오 대표 앱 3종 설치수 추이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압도적인 설치자 수를 보유한 카카오톡을 제외한 설치 수 상위 3위까지의 앱인 카카오T, 카카오스토리, 카카오뱅크의 설치수 추이를 비교해봤습니다.

 

4050층의 사랑을 받았던 SNS 카카오스토리는 올 해 꾸준한 하락세를 그리며 1월 1주 대비 8.1% 설치자 수 감소라는 아쉬운 성적을 보였어요.

 

반면, 카카오T는 설치수에 큰 변화가 없다가 올해 여름 꾸준히 설치수가 상승하는 추이를 보이고 공정위가 렌터차 중개 업체 딜카의 인수까지 허락하는 등 다양한 호재가 이어졌는데요. 하지만 스마트호출 탄력 요금제를 0원에서 5,000원으로 재조정하자 고무줄 요금제 논란이 이어졌고 이에 이용 고객들의 분노, 정부 규제 등이 진행되며 설치수 추이도 급격한 하락이 진행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카카오뱅크에도 영향을 주어 설치수 감소가 함께 발생했는데요. 과연 카카오는 2021년의 끝에서 부정여론을 뒤집고 2022년은 다시금 사랑받는 기업이 될 수 있을까요?

 

 

 

2021년 카카오 설치수 상승 4개 앱과 설치수 하락 4개 앱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카카오 앱 중 2021년 설치자 수 증가 상위 4개의 앱은 카카오페이, 카카오워크, 카카오웹툰, 카카오맵이었는데요. 특히,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초기 시장서 두각을 나타낸 것을 이어가는 게 아닌 올해는 앱 개편, 개인 맞춤형 금융 서비스 추가, 카카오페이 포인트 추가 적립 등을 진행하며 자체 앱 활성화로 홀로서기를 진행하여 올해 초 대비 현재 48.3%의 설치자 수 상승이 있었습니다.

 

카카오 앱 중 2021년 설치자 수 감소 상위 4개 앱은 카카오 지하철, 다음 사전, 다음 카페, 카카오 뮤직이었습니다. 모두 경쟁사인 네이버에서도 진행하는 기본 종류의 어플인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새롭게 대대적인 개편을 진행하거나 많은 변화를 주지 않자 UX에서의 불편함을 느낀 고객의 이탈, 그리고 신규 고객 미확보로 올 초 대비 설치자 수 10%대의 감소를 보였습니다.

 

 

 

카카오 앱 설치자 성별 분석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카카오 27개 앱의 전체 성비는 대체로 유사한 편이었는데요. 주로 이용하는 앱의 모습은 상이했습니다.


남성 네이버 이용자카카오 TV를 제외하고는 카카오 T대리(대리운전), 카카오워크(업무용 메신저), 카카오 내비(내비게이션), 아지트(업무용 커뮤니티) 등 주로 운전과 업무 등 생활에 필요한 어플을 사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여성 네이버 이용자스토리채널을 제외하고는 카카오스토리(SNS), 브런치(글 작성), 다음카페(커뮤니티), (mm)(음성 SNS) 등 주로 네트워크 성향이 강한 어플을 사용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 앱 설치자 연령 분석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카카오의 앱도 네이버 앱과 마찬가지로 MZ세대의 비율이 많기보다는 대한민국 연령별 인구 비율과 유사하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전체적으로 연령대가 낮아질수록 비율이 적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령층 별로 상세히 살펴보면 1020대는 엔터테인먼트 앱에서 비율을 높게 차지한 것과 카카오 헤어샵, 카카오 버스의 비율이 높은게 눈에 들어오고 3040대카카오T대리, 카카오홈, 카카오뱅크 등 생활 속 필요 앱에서 비율이 높은 것과 아지트, 스토리채널과 같은 업무용 앱에서 사용 비율이 모두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5060대는 다음을 앞세운 앱 3가지(다음메일, 다음, 다음사전)와 카카오뮤직, 카카오스토리에서 이용비율이 높았네요.

 

 

 

카카오뱅크 사용자 연령층 별 중복 설치 앱 분석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상장 이틀만에 시총 톱 10에 들어가 금융대장주를 등극한 카카오뱅크.

다이티가 카카오뱅크 앱을 사용하는 20대40대의 중복설치 앱을 살펴봤습니다.

 

카카오뱅크 앱 사용 20대 유저는 40대 유저보다 토스, 페이코 등의 최근 온라인 결제 앱 서비스의 사용이 더 높았고 카카오 뱅크 앱 사용 40대 유저와 20대 유저 사이에 은행 앱 동시 설치에서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카카오뱅크 앱 사용 20대와 40대 모두 네이버페이보다 카카오페이의 동시 사용 정도가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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