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주목해야 할 10가지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참조 자료: 10 Content Marketing Trends to Watch Out For In 2022)
마케팅 트렌드는 계속 변화하고 있으며, 고객이 원하는 것을 최상으로 유지할 수 있다면 업계 선두를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기업이나 브랜드가 성장하여 적합한 고객들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마케팅이 필수적입니다. 전환 증가, 판매 향상, 리드 제네레이션, 이메일 리스트 확장 등 모두 이러한 기능이 없다면 제대로 성과를 낼 수 없습니다.
Statista에 따르면, 콘텐츠 마케팅 매출은 2019년에 420억 달러를 넘어섰고 여전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많은 기업들이 콘텐츠 마케팅 접근 방식을 우선시할 때 자사의 비즈니스는 경쟁력이 떨어질 것입니다.
최신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를 살펴보고 이를 활용하여 2022년을 최고의 해로 만들어보세요. 아래 글에서는 2022년에 주목해야 할 10가지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입니다.
1. 고객 리텐션의 중요성
품질좋은 콘텐츠 마케팅이 신규 고객 확보, 검색엔진 랭킹 향상 및 신규 잠재 고객 전환에 중요하다는 사실은 이미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러나 기존 소비자를 유지하기 위한 콘텐츠 전술에 대해 논의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거래를 성사시킨 후에도 고객의 관심을 지속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콘텐츠 중심의 전략 리스트가 있습니다.
- 웹사이트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면 소비자의 경험에 가치가 더해져 고객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제품의 품질에 대해 확신이 있다면, 이제 고객들이 제품을 구매한 후에 그들이 어떻게 브랜드와 제품과 인터렉션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 프로모션 정보, 강력한 제품 하이라이트, 기능, 최근 혹은 임박한 변화에 대한 뉴스 또는 잠시 떠나있었던 고객들을 다시 불러오게 만드는 할인 프로모션 등을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statista에 따르면, 전 세계 이메일 사용자들은 2020년에 40억명에 이르렀고, 2025년에는 46억명까지 늘어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2. 증강현실(AR)을 통한 스토리텔링
콘텐츠가 시각을 통해 전달된다면 인간의 뇌는 시각을 더욱 빨리 분석하고 더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게 됩니다. 이를 염두해두고, 다른 사람들이 비즈니스를 기억하고 관심을 갖길 바란다면 콘텐츠에 뛰어난 이미지를 통합시켜야 합니다.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단조로움을 없애고 고객에게 그들이 원하는 더 많은 원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AR)을 콘텐츠 프로모션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봅니다.
- 대화형 기능을 통합하고 고객에게 새로운 것을 소개하여 콘텐츠로 진정한 입지를 구축하세요.
- 좀 더 개인화된 방법으로 잠재 고객들과 커뮤니케이션하세요.
- 고객들의 경험 전, 중, 후에 잠재 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2019년 6,870만명이 적어도 적어도 한 달에 한 번 이상 AR를 사용했습니다.
Taco Bell은 사람들을 라이브 소셜미디어 콘텐츠와 연결시킴으로써, 더 나은 공동체 의식을 조성하기 위해 증강현실을 활용했습니다. 그들은 자사를 혁신의 리더, 특히 패스트푸드 시장의 리더로 프로모션햇습니다.
3. 인공지능 기술
많은 기업들이 적은 리소스로 시작하며 최대한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AI 기술 덕분에 데이터 처리 및 연구가 빨라져 의사 결정이 빨라집니다. 높은 생산성을 달성하고 비즈니스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AI와 인적 리소스의 통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객들은 기업이 실시간으로 응답해주기를 바랍니다. 콘텐츠 마케팅 방법에는 인공지능으로 구동되는 챗봇이 계속 포함될 것입니다. AI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최적화되고 데이터를 분석하고 마케팅 자료를 만드는 더 많은 툴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자동화를 통해 직원들은 보다 중요한 책임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4. 팟캐스트 청취자 증가
교육용 팟캐스트 수요가 많고 많은 비즈니스들이 올해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미 기업가들과 기업들을 위한 다양한 팟캐스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팟캐스트는 청취자들에게 다양한 주제에 대한 훌륭한 정보를 제공하고 콘텐츠 마케팅 전략으로서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팟캐스트 인사이트에 따르면 2021년 현재 약 200만개의 팟캐스트와 4,800만개의 팟캐스트의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터들은 적합한 팟캐스트 전략으로 그들의 이야기를 잠재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틈새 시장에서 제품과 서비스의 좋은 점에 대한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팟캐스트는 소셜미디어 페이지에서도 잘 작동되며 오디오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블로그 콘텐츠를 대체하는데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팟캐스트는 텍스트와는 달리 인간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톤과 감정이 실린 목소리 자체가 콘텐츠의 품질이 되어 잠재고객들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5. 고품질 검색엔진 최적화
SEO와 콘텐츠 마케팅은 일관성이 필요합니다. 새롭고 독특하고 창의적인 콘텐츠는 빠르게 인덱싱되며 가치가 낮고 반복적인 콘텐츠보다 높은 검색 순위를 보여줍니다.
방문자의 95%가 검색 결과의 첫 페이지만 보기 때문에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것은 가치가 높습니다. 콘텐츠가 두 번째 페이지 혹은 그 이후의 검색 페이지에 나타난다면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내용을 볼 수 없습니다.
콘텐츠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 유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중요한 키워드를 사용하고 특정 방문자에게 집중함으로써 설득력있는 내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페이지의 관련성과 순위를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측면입니다. 인식되는 콘텐츠의 핵심은 독특한 개념을 브레인스토밍하고 가장 중요한 키워드를 통합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와 콘텐츠 마케팅은 별개의 독립체가 아닙니다. 사실 둘 다 서로를 필요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SEO 친화적일 때만 효과적입니다. SEO와 콘텐츠 마케팅이 협력할 때 그들을 무시할 수 없을 만큼 강력할 것입니다.
6. 콘텐츠 전략의 문서화
많은 스타트업들과 기존 기업들이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공식적인 문서없이 이를 수행해왔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연구소에 따르면 41%의 콘텐츠 마케터들이 자사 내에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 대해 기술한 문서가 부족하다고 답변하였습니다.
정의된 콘텐츠 마케팅 계획에 대한 요구 사항은 콘텐츠 마케팅이 발전함에 따라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2022년과 향후 몇 년동안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콘텐츠 마케팅 노력을 조직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면에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자체적으로 구축한다면 새로운 팀 구성원을 채용하는 것이 훨씬 쉬워질 것입니다.
7. 보다 전문화된 콘텐츠
스타트업들에게 가장 어려운 과제 중 하나는 바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콘텐츠 마케팅 계획을 능률적으로 향상시켜 회사가 잘하는 것과 차별성이 무엇인지 잘 정의해야 합니다.
틈새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현재 개발 상황에 대해 지속적으로 파악하는 것도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끊임없이 변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관심을 기울이고 솔루션을 제공하세요.
이렇게 하면 3가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우선 타깃 잠재 고객들이 관심을 갖는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경쟁사와 구별하고 브랜드를 확립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자사의 전문성과 지식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8. 음성 검색 활용
최근에 많은 AI 스피커의 인기를 반영하듯, 음성 인식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수요는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2022년에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대의 인공지능 스피커가 판매되었고, 최근에는 거의 모든 가정에서 이러한 음성 인식 디바이스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모든 소비자들은 인간의 목소리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음성 검색 서비스를 사용함에 따라 많은 콘텐츠 마케터들이 이를 캠페인에 활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FAQ 콘텐츠는 음성검색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사람들은 항상 문의를 하고 그 요청도 매우 많습니다. 적절한 키워드를 사용할 경우엔 FAQ 콘텐츠가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9. 개인화 증가
많은 스타트업들과 기존 기업들이 이제 데이터 기반 콘텐츠 마케팅 전략 덕분에 타깃 고객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마케터가 수집한 정보는 구매 과정의 각 단계에서 목표 고객의 문제점을 해결함과 동시에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게 만들어주는 적합한 콘텐츠를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제 경쟁사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마케터는 타깃 잠재 고객들이 브랜드가 제공하는 콘텐츠를 어떻게 반응하는지, 콘텐츠의 유형과 형태에 따라 자세히 분석함으로써,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적합한 포지셔닝을 위한 최적화된 콘텐츠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10. B2B 마케팅 전략의 핵심, ABM
모든 B2B 마케터들은 과거에 동일한 마케팅 퍼널을 따르곤 했습니다. 하지만 2022년 지금은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ABM(Account-based marketing)은 일반적인 블로그 게시물처럼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보다는 정반대의 전략을 취합니다.
ABM은 타깃 업계 전체에 어필하고 더 많은 사이트 방문자들을 유치해야 하는 광범위한 광고에 의존하지 않고 고도로 개인화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특정한 기업 어카운트 고객들을 확보합니다.
ABM은 아웃리치와 관계 형성의 품질을 매우 중요시 여깁니다. 최고의 ABM 전략은 블로그 게시물을 지속적으로 게시하고 다수의 독자들을 위해 개발된 일반적인 자료로 이메일 리스트를 비난하는 대신 특정 계정의 특정 그룹에 대한 콘텐츠와 경험을 맞춤화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ITSMA 조사에 따르면, ROI를 평가하는 마케터의 약 85%가 ABM이 다른 마케팅 전략들을 능가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전 세계 B2B 마케터의 41%가 ABM에 대한 예산을 늘릴 계획이라고 합니다. 2022년에는 바야흐로 ABM 게임이 시작될 것입니다.
결론
팬데믹이 여전히 우려되는 동안에도 많은 기업들은 여전히 비즈니스를 잘 유지시키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바로 잘 계획된 콘텐츠 마케팅 전략으로 말이죠. 이러한 2022년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는 마케팅 전략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좋은 레퍼런스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