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마케팅 자동화 트렌드 9가지
(참조 자료: 9 Marketing Automation Trends for 2022 to Increase Your ROI)
마케팅 자동화는 마케터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간단한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으면 팀이 보다 중요한 작업에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어떤 마케팅 자동화 전략이 마케팅 전략의 효과를 더욱 극대화시킬까요?
마케팅 캠페인 자동화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최신 마케팅 자동화 트렌드에 대해서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캠페인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데 활용할 수 있는 2022년 마케팅 자동화 트렌드 9가지를 소개합니다.
1. 사용자 데이터 품질(User quality data)
데이터 품질은 2022년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 모든 사용자 대비 타깃 고객에게 효과가 있었는지 알고 싶을 것입니다. 이 데이터가 없으면 사이트의 디자인, 콜투액션(CTA) 및 문구에 대한 결정을 정확한 정보에 입각하여 내릴 수가 없습니다.
마케팅 자동화 트렌드가 높아지고 있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비즈니스가 자동으로 잠재 고객에 대한 점수를 매길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 정보는 영업팀과 마케팅팀에 엄청난 영향을 줄 것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품질이 검증된 리드에 노력과 분석을 집중할 것입니다.
또한 마케팅과 관련하여 데이터에 기반한 결정을 내릴 수가 있습니다. 사이트의 디자인, CTA와 문구 등은 검증된 리드들에게 맞게 최적화됩니다. 이를 통해 전환율이 높아지면 더 많은 잠재고객과 영업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마케팅 자동화 트렌드를 비즈니스에 어떻게 접목시킬 수 있을까요?
- 마케팅 채널과 그 데이터를 마케팅 퍼널 하단에 기여 가능
- 마케팅 데이터를 영업팀과 공유
- 검증된 리드가 있는 고객 여정 단계 파악
- 비즈니스의 CRM에 통합
2. 퍼널에 최적화된 콘텐츠
마케팅 자동화는 개인화와 자동화의 장점을 모두 포함합니다. 마케팅 자동화 기능을 통해 기업은 잠재 고객들의 가진 문제점, 업종, 그리고 목표에 따라서 그들을 위한 맞춤화된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마케팅 퍼널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각 퍼널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 콘텐츠는 구매 여정의 각 단계에서 타깃 고객들이 갖게 되는 의문점들과 문제점들에 포커스하고 있습니다.
이제 이러한 자동화 마케팅 트렌드를 적극 활용해보세요. 아래와 같은 일들로 우선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영업팀으로부터 리드들의 일반적인 질문에 대해 이야기 듣기
- 고객의 일반적인 질문들에 대해 고객 지원팀의 이야기 듣기
- 마케팅 퍼널 상단, 중간, 하단에 대한 각각에 맞는 콘텐츠 주제 잡기
- 경쟁사가 고객들과 인터렉션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콘텐츠 유형 파악하기
- 작성, 편집, 배포 등에 이르는 콘텐츠 제작 단계 진행하기
블로그를 작성하든, 영상을 촬영하든, 콘텐츠 제작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3. 머신러닝과 인공지능(Machine learning and artificial intelligence)
머신러닝과 인공지능은 마케팅 자동화의 미래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입니다. 만약 이 마케팅 게임에서 최고가 되고 싶다면, 더 나은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기 위해 이 머신러닝 기술에 투자할 필요가 있습니다.
머신러닝과 AI를 통해 미래에 그들을 위해 더 나은 캠페인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잠재 고객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머신러닝 기술을 통해서는 잠재고객들과 그들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으며, 자동화는 이러한 데이터를 용도에 따라 정렬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활용하여 잠재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그들을 즐겁게 만드는 강력한 마케팅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그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매력적이고 개인화된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게 해줍니다.
2022년 마케팅 자동화로 성공을 거두고 싶다면 머신러닝과 AI를 자동화 소프트웨어와 연동하여 캠페인 효과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4. 개인화된 콘텐츠(Personalized content)
2022년에 필수적인 마케팅 트렌드 중 하나가 바로 개인화된 콘텐츠입니다. 이메일에 받는 고객의 이름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그들의 경험을 개인화하는 정도로는 충분치 않습니다. 고객들은 점점 더 많은 것들을 원하고 있고 마케팅 자동화의 미래는 개인화된 콘텐츠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개인화된 콘텐츠를 통해 잠재 고객들의 특정 행동과 그들의 선호 제품에 집중하여 타깃팅할 수 있습니다. 머신러닝과 인공지능을 통해 잠재 고객들을 알게 되고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종합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사용하여 자동화된 고객 프로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 프로필에는 소셜 리스닝, 온사이트 행동 등에서 수집한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들의 선호 제품과 구매 습관을 파악하기 위해 그 정보를 모을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고객들의 관심사에 맞는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마케팅 자동화 트렌드를 통해 사용자의 관심사에 따라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적합한 시기에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그들이 구매 고객으로 전환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강력한 마케팅 자동화 전략을 구사하고 싶다면 타깃 고객의 관심사에 기반한 개인화된 콘텐츠 제작이 필수입니다.
5. 챗봇(Chatbots)
만약 아직 챗봇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면, 2022년 최고의 마케팅 트렌드 중 하나를 놓치고 있는 것입니다. 챗봇은 고객 서비스와 참여도를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챗봇을 사용하면 손가락 하나 까딱하지 않고 고객과 인터렉션하면서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챗봇은 특히 마케팅 자동화에 있어서 필수적인 부분인데, 그 이유는 챗봇이 기업의 리소스와 시간을 절약해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웹사이트나 소셜미디어에 올라오는 모든 질문을 일일히 답변하는 대신에 챗봇을 통해서 간단한 질문들에 답변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루에 여러차례 반복적으로 받는 고객 질문들에 대해서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이 질문들을 대신 처리해줄 수 있는 누군가가 있다고 상상해보세요. 더 복잡하고 어려운 질문에만 잠시 시간을 내서 답변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을 챗봇은 현실로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2022년, 챗봇은 비즈니스와 고객과의 관계 구축을 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고객들을 더 잘 돕고 그들과 더 나은 관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6. 소셜미디어 마케팅 자동화(Automated social media marketing)
자동화된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소셜미디어의 장점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2022년 최고의 마케팅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소셜미디어 사용은 매년 계속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해 소셜미디어 인구는 34억명으로 전년 대비 9% 증가했습니다. 이 숫자는 더 많은 사람들이 소셜미디어 네트워크에 접근할수록 증가할 것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소셜미디어에 참여함에 따라 이 플랫폼은 잠재 고객을 참여시키고 해당 브랜드에 더욱 친숙하게 만드는 메인 장소가 될 것입니다.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친숙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꾸준히 콘텐츠를 올려야 합니다.
자동화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통해 몇 주 전에 미리 게시물을 작성하고 특정 날짜와 시간에 올라갈 수 있도록 미리 예약할 수 있습니다. Hootsuite 및 Buffer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한 달 치의 컨텐츠를 쉽게 예약하고 전반적인 캠페인 성과를 쉽게 측정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셜미디어 마케팅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면 그만큼 마케터의 리소스와 시간을 절감시키게 하고 더 중요한 다른 프로젝트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강력한 마케팅 자동화 전략을 구사하고 싶다면 우선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자동화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7. 개인화된 이메일 자동화(ersonalized email automation)
2022년 마케팅 트렌드들을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개인화가 모든 트렌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 역시 개인화를 통해 성과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메일 개인화는 특히 잠재 고객들에게 맞춤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자동화는 두 가지 측면에서 도움이 됩니다.
첫째, 자동화는 비즈니스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위한 고객 프로필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객 맞춤형 이메일을 전송하는데 있어서 이러한 이메일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이메일을 보낼 때도 자동화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일부 지원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정리하여 적합한 시기에 자동화된 이메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 미결제 장바구니 알림
- 쿠폰 또는 제품 할인
- 관련 제품 또는 유사한 제품에 대한 정보
- 기타 정보
이러한 각각의 이메일을 개인화하여 고객이 가장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자동화의 미래는 잠재 고객의 관심사를 반영하는 개인화된 이메일을 만드는데 달려있습니다.
8. 대화형 마케팅(Conversational marketing)
마케팅 자동화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이 로봇처럼 들릴 수도 있고 비인간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2022년 마케팅 자동화로 성공을 거두려면 콘텐츠로 대화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현재 자동화된 메시지는 차갑고 딱딱하게 들리나요 아니면 따뜻한 톤앤매너에 사람처럼 느껴지나요?
모든 사람들은 메시지가 비인격적이거나 감정이 없는 것으로 드러나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이 단서를 밀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인터렉션하고 있지 않을 때에도 사람처럼 느끼고 싶어합니다.
대화형 마케팅을 통해 메시지를 더 진실되게 들리게 할 수 있습니다. NLP(Natural Language Processing)는 자동화에서 더 많은 대화형 반응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NLP는 최상의 콘텐츠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인간이 말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NLP를 사용하여 잠재 고객에게 더 많은 대화를 제공함으로써 자동화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9. 모바일 마케팅 자동화(Mobile marketing automation)
모바일 마케팅 자동화는 가장 가치있는 마케팅 트렌드입니다. 모바일 마케팅 자동화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고객들이 시간을 보내는 곳에서 그들과 인터렉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 시간의 70%가 모바일에서 소비된다는 것을 알고 있나요? 아니면 인터넷 트래픽의 50% 이상이 모바일에서 나오는 걸까요?
모바일 사용량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모바일 사용자에게 접근하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계획이 필요합니다.
모바일 마케팅 자동화를 통해 모바일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위치
- 브라우징 습관
- 디바이스 유형
- 기타 정보
모바일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 후 잠재고객에게 자동화된 콘텐츠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일부 자동화된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SMS 업데이트
- 앱에서 알림/푸시
- 앱 내 메시지/쿠폰
- SMS 설문조사
- 기타 정보
이러한 옵션을 통해 잠재 고객들을 모바일 디바이스에 참여시키고 브랜드를 항상 마음에 두도록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자동화의 미래를 주도하고 싶다면 모바일 사용자들을 타깃으로 하는 전략을 수립하세요.
2022년을 위한 마케팅 자동화 트렌드를 활용하세요!
마케팅 자동화 수준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려면 2022년 이러한 마케팅 자동화 트렌드를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를 활용하면 최고의 캠페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