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잘러스킬

그로스 마케터는 무슨 일을 하나요?

신사동 마케터

2022.01.14 08:05
  • 532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4

안녕하세요?

프로이직러 Mara입니다.

 

디지털 마케팅 안에서도 정말 다양한 직군이 존재하잖아요! (뭐가 이렇게 많은 건지😨) 브랜드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그리고 지금 이야기할 그로스 마케터까지! 그중에서도 그로스 마케터는 가장 최근에 출연한 개념이기도 하고 아직 그로스 마케터라는 포지션이 없는 회사도 많다 보니 정보가 많이 부족한 것 같아요. 현직 그로스 마케터로서(!) 그로스 마케터란 무슨 일을 하는 직업인지, 그로스 마케터가 되려면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하는지, 전망이나 연봉은 어떠한지 한번 낱낱이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 그로스 마케팅이 워낙 설명할 내용이 많다 보니 그로스 마케터에게 필요한 역량과 전망&연봉은 글을 나누어서 이야기할게요!

 

 

그로스 마케터는 무슨 일을 하나요?


-북극성 지표를 발굴하고

-지표 개선을 위한 가설-실험-검증을 반복해서

-비즈니스 성과 개선에 기여하는 사람

 

개념이 조금 복잡할 수 있는데 하나씩 풀어서 설명해 볼게요.

 

 

 

북극성 지표를 발굴하고


그로스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하고 제일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업무는 북극성 지표를 정의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우선 북극성 지표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모르시겠다면 이 포스팅을 우선 읽어보고 오세요.

https://brunch.co.kr/@wjchee/111

 

그로스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하고 제일 먼저 셋팅 돼야 하는 것이 북극성 지표입니다. 북극성 지표란 서비스가 목표로 하는 비즈니스 성과와 인과관계가 성립하는 지표를 의미합니다. 비즈니스 성과는 서비스 매출과 관련된 유저수, 객단가, 리텐션에 해당합니다. 북극성 지표는 ‘X라는 지표가 상승하면 비즈니스 성과(유저수, 객단가, 리텐션 등)가 증가한다’ 라는 가설에서 바로 ‘X’에 해당합니다.

 

 

 

지표 개선을 위한 가설-실험-검증을 반복해서 

 

북극성 지표를 정의했다면 북극성 지표를 개선하기 위한 액션 아이템을 탐색합니다. 북극성 지표를 개선하기 위한 가설을 수립 후 가장 임팩트가 크면서 리소스는 덜 들어갈것으로 기대되는 가설을 우선순위로 실험을 합니다. 실험 후 북극성 지표가 개선되었는 지 1차적으로 검증합니다. 실험 결과가 실패하면 세부사항을 조정해서 다시 실험을 계속할지 아니면 가설을 탈락시키고 다른 가설을 검증할지 의사결정합니다. 의미 있는 수준으로 지표가 개선되는 가설이 나올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비즈니스 성과에 기여하는 사람

 

북극성 지표가 개선되는 가설을 발견했으면 2차적으로 비즈니스 성과가 개선되는지 검증합니다. 비즈니스 성과까지 개선되는 가설을 발견했다면 실험을 종료하고 액션 아이템을 전체 서비스에 확대 적용합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생각하는 그로스 마케터의 정의였어요.

그럼 그로스 마케터에 대한 흔한 오해도 한번 이야기해볼게요.

 

 

 

1. 그로스 마케터는 퍼포먼스 마케터와 비슷한 직무다?

 

둘은 달라요. 퍼포먼스 마케터가 PAID 광고를 통해 유저 유입에 집중하는 업무라면 그로스 마케터는 유입 이후에도 유저가 우리 앱에 잘 적응해서 지속적으로 활동하게 하고 궁극적으로는 비즈니스 성과 개선에 기여하는 직무에요.

 

 

 

2. 그로스 마케터는 AARRR 개선하는 사람이다?

 

궁극적으로는 맞아요. 위에서 말씀드린 유입이 AARRR의 맨 첫 글자인 A(Acquisition)가 되고 나머지 퍼널이 AARRR이 되는 거예요. 이 퍼널을 개선하기 위해서 위에서 말씀드렸던 다양한 활동들을 하면 궁극적으로 AARRR퍼널이 개선되는 겁니다. 정리하면 AARRR 개선을 위해서 여러 가지 아이템을 탐색하고 데이터 분석을 하는 직무가 그로스 마케터에요.

 

 

 

3. 그로스 마케터는 GA, GTM 할 줄 알아야 된다?

 

그럴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어요. 우선 저의 경우에는 GA와 GTM을 가지고 뭘 분석해 본 경험은 없습니다. GA4가 앱을 커버한다고 하지만 여전히 비즈니스 맞춤으로 이벤트를 보기 어려운 건 마찬가지예요. GTM은 말할 것도 없구요. 

 

 

 

4. 그로스 마케터는 CRM이 주요 업무다?

 

그로스 마케터가 쓸 수 있는 무기 중 하나가 CRM입니다. CRM이라는 게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약자잖아요? 비즈니스 성과를 개선하는 방법 중 하나가 CRM인 겁니다. 다만 그로스 마케터는 CRM뿐만 아니라 서비스 개선, 리퍼럴 등 다양한 방법으로 비즈니스 성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로스 마케터란 무엇인지, 흔히 하는 오해들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그로스 마케터로 경력 쌓으시려는 분들에게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칼퇴 하세요~!🙋‍♀️

  • #그로스해킹
  • #그로스해커
  • #퍼포먼스 마케터
  • #C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