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르는 뷰티 트렌드

일본은 K뷰티 홀릭 중, 일본 메이크업 트렌드

트렌디어

2023.01.13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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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I를 통해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뷰티 시장 트렌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트렌디어 뷰티 입니다.

한국의 문화와 K 푸드에 빠진 일본 MZ들, 한국 MZ들을 떠올릴 만큼 한국의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로 한국 문화를 즐깁니다. 일본 뷰티 미디어와 유튜브에서는 한국의 자연스럽고 세련된 일명 뺄셈 메이크업(引き算メイク)이 소개되고 있기도 합니다. 일본 큐텐 데이터를 보면서 일본의 메이크업 트렌드는 무엇인지, K뷰티의 인기 제품들과 그 비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ata source: 트렌디어 뷰티, 채널-Qoo10, 카테고리-메이크업



 ✔️일본 베이스 메이크업

| 일본 여성들의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 쿠션

 

source : 트렌디어뷰티

 

티르티르 마스크핏 쿠션, 넘버즈인 3번 도자기결 파데스킵 톤업베이지, 라네즈 네오쿠션, 티르티르 올커버 퍼펙트 듀얼 컨실러, 클리오 킬커버 쿠션파운데이션은 올해 일본 큐텐에서 1월부터 9월까지 가장 많은 리뷰 수를 기록한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들입니다.

 

1위는 티르티르의 마스크핏 쿠션으로 무려 5만 개 이상의 압도적인 리뷰 수를 기록했습니다. 그다음으로 2위는 넘버즈인 파데스킵 톤업베이지, 3위는 라네즈의 네오쿠션이 차지했습니다.

 

리뷰 랭킹 Top5을 보시면 Top5 모두 한국 제품들이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한국 쿠션이 일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르티르 / 넘버즈인 / 라네즈

 

| 쌩얼 메이크업 필수템

요즘 일본의 메이크업 트렌드는 쌩얼룩과 뺄셈 메이크업(引き算メイク) 등 ‘자연스러움’이 대세입니다. 쌩얼 연출로 가장 인기있는 제품은 넘버즈인 톤업 크림입니다. 넘버즈인 톤업 크림은 전체 베이스 메이크업 리뷰 랭킹에서 2위를 차지했습니다.

넘버즈인 톤업 크림의 리뷰 키워드에서는 ‘피부’가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고, ‘모공과’ ‘파우더’라는 키워드도 다수 언급되고 있습니다.

 



source : 트렌디어뷰티

 

리뷰를 살펴보면 자연스러운 톤업과 피부를 깨끗하게 보정해주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평들이 많으며 커버력이 낮아 신경 쓰이는 곳은 컨실러 후 파우더로 마무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하이라이터, 블러셔, 쉐딩 판매량 랭킹으로 보는 트렌드

 

source : 트렌디어뷰티

 

메가 세일이 있었던 9월의 판매량에서 투쿨포스쿨 쉐이딩 키트가 6천 개가량으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보였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힌스 트루 디멘션 글로우 치크, 페리페라 도토리 컬렉션/퓨어 블러셔 선샤인 치크, 티르티르 마이글로우 하이라이터, 포렌코 블러셔가 판매량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의 페이스 쉐딩과 글로우한 피부 연출이 가능한 스틱 타입의 하이라이터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투쿨포스쿨 / 티르티르 마이글로우 하이라이터

 

일본 MZ 세대 메이크업 트렌드를 보면 한류의 영향으로 K-메이크업과 비슷하게 자연스럽고 세련된 메이크업을 하곤 합니다. 자연스러운 아이메이크업을 위한 아이템은 무엇일까요?

 

 

✔️일본 아이 메이크업

| 리뷰 랭킹으로 보는 아이메이크업 아이템

 

source : 트렌디어뷰티

 

1위는 코스노리의 속눈썹 미용액, 2위는 밀크터치의 마스카라, 3위는 중국 브랜드 XiXi의 아이라이너가 차지했습니다. 큐텐의 아이메이크업은 한국의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몇몇 중국 브랜드들의 선전도 보입니다.

 

코스노리 / 밀크터치 / XiXi

 

| 길고 풍성한 속눈썹 연출을 위한 볼륨 아이래쉬

가장 인기있는 아이메이크업 트렌드는 볼륨 아이래쉬 입니다. 속눈썹 세럼이 인기를 끌고 있듯이 길고 풍성한 속눈썹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가 엿보입니다. 마스카라 리뷰 1위 제품은 한국의 밀크터치 올데이 롱/볼륨 앤 컬 마스카라입니다.

 

source : 트렌디어 뷰티 / 밀크터치 제품 이미지

 

리뷰 키워드에서 볼 수 있듯이 ‘볼륨’키워드가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볼륨감있는 풍성한 속눈썹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주로 소비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source : 트렌디어뷰티

 

| 일본의 아이브로우 트렌드

일본 큐텐의 아이브로우 리뷰 랭킹 top 5입니다. 

 

source : 트렌디어뷰티

 

1위는 눈썹을 깨끗하고 단단하게 고정시켜주는 기능을 하는 라카 와일드 브로우 세이퍼가 차지했습니다. 일반적인 아이브로우와 달리 베리썸 눈썹 틴트, 후지코 눈썹 틴트 처럼 눈썹틴트와 같은 컬러 브로우도 인기를 끌고 있는데, 리뷰 랭킹에서는 헤어 컬러와 눈썹 컬러를 맞출 수 있는 클리오 컬러 브로우 래커의 인기도 볼 수 있습니다.

 

라카 / 클리오

 

| 아이메이크업 트렌드 #Nonblack

블랙 아닌 컬러가 유행한 것은 브로우뿐만이 아닙니다. 논블랙은 아이라이너와 마스카라의 트렌드에서도 나타났습니다. 속눈썹 마스카라에서 밀크 터치 외에 리뷰 랭킹 3위를 차지한 롬앤 한올 픽스 마스카라가 인기인 이유입니다. 

 

 

source : 트렌디어뷰티

 

속눈썹 마스카라의 리뷰 랭킹 3위를 차지한 롬앤 한올 픽스 마스카라의 리뷰를 살펴보겠습니다.

리뷰 키워드에서는 ‘컬러’가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데 블랙도 아닌, 차콜도 아닌 회색도 아닌 절묘한 컬러가 매우 좋다는 리뷰들이 보였습니다.

 

✔️일본 립메이크업​

일본 큐텐의 립메이크업 입소문 랭킹입니다. 1위는 라카의 프루티 글램 틴트로 리뷰 수가 2만개 가까이 증가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고, 2위는 어뮤즈의 듀틴트, 3위에서 5위는 롬앤의 립틴트가 차지했습니다. Top5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일본 큐텐의 립메이크업 시장은 한국의 글로시한 립틴트들이 장악하고 있고, 그 중에서도 젠더리스의 비건 코스메틱 브랜드 라카가 크게 선전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Top5 중 3위에서 5위를 차지한 롬앤의 리뷰를 보며 일본의 립메이크업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카 프루티 글램 틴트 / 어뮤즈 듀틴트 

 

롬앤 쥬시 래스팅 틴트 / 롬앤 퍼지 틴트 / 롬앤 라인 프렌즈 에디션

 

| 얇고 자연스러운 발색, 롬앤

한국에서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메이크업 브랜드 롬앤입니다. 앞서 리뷰 랭킹에서 보셨듯이 3위에서 5위까지 모두 롬앤 제품들이 차지했는데요. 그 중 롬앤의 쥬시 래스팅 틴트가 인기가 높습니다.

 

source : 트렌디어뷰티 

 

리뷰 키워드에서는 ‘색’과 ‘발색’의 언급량이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얇지만 자연스러운 색감에 긍정적인 리뷰들이 많았지만 별점 3점의 리뷰에는 “생각보다 입술 컬러 같아서 거의 바르지 않은 것 같다”라는 리뷰가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 짙지도 옅지도 않은 발색, 라카

압도적인 리뷰수로 1위를 차지한 라카의 프루티 글램 틴트는 리뷰키워드에서 ‘색'과 ‘발색'에 대한 언급량이 가장 많았고, 그 외에 ‘향기', ‘티슈', ‘단단히'라는 키워드도 눈에 띕니다.

source : 트렌디어뷰티

 

컬러면에서는 짙지도 옅지도 않은 발색에 만족한 리뷰들이 확인됩니다. 한편, ‘티슈'가 언급된 리뷰에서는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티슈 오프를 하는 일본 여성들의 립메이크업 루틴이 발견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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