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터

[2022하]인사이터어워즈 수상자인터뷰_기묘한

오픈애즈

2023.01.30 08:45
  • 1277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0

2022 하반기 오픈애즈 인사이터 수상자 소개  

기묘한

- 



MOST LOVED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인사이터

 

이번 2022 하반기 인사이터 어워즈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아 MOST LOVED로 수상한 인사이터를 만나보세요!

 

해당 인사이터는 지난 하반기동안 오픈애즈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인사이터로 선정되어

누군가에게 큰 영향력을 발휘하며 영감이 되었습니다.


새해는 또 다른 출발선인 만큼,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들을 담아

한 걸음 한 걸음 단계를 밟아 나가길 바랍니다.

끊임없이 질문하고 고민하고 나눔으로써

오늘의 발전과 내일의 성장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워즈 수상하신 소감이 어떠신가요? 


정말 감사합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응원 메시지를 남겨 주셨는데 그걸 보면서 큰 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연초부터 좋은 소식을 듣게 만들어주셔서 올해도 열심히 인사이터로 활동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픈애즈에서 인사이터로 활동하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콘텐츠를 만들때마다 단순히 트렌드를 요약하기 보다는, 저만의 관점을 담아 생각할 포인트를 드리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늘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글을 쓰고 있는데요. 제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도 함께 성장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오픈애즈에서 활동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꾸준히 글을 쓰려 합니다. 꾸준함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그리고 마케팅과 관련된 주제를 다루는 비중도 늘려 보려 합니다. 저는 비즈니스, 커머스 버티컬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하는데, 오픈애즈에는 마케터 분들이 많은 만큼 더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내용도 올해는 많이 다뤄보겠습니다. 



2023년에 개인적으로 또는 마케팅 관련하여 중요하게 생각하는 키워드 하나와 그 이유를 써주세요.


리텐션 

저는 결국 올해는 리텐션인것 같습니다. 경기가 어려울 수록 마케팅 예산 사용이 제한되는 등 마케터들의 활동은 위축될 수밖에 없는데요. 이러한 때일수록 결국 리텐션을 만들어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회 운영 중단, 어떻게 해석해야 하나요? 

지난 9월 1일 충격적이고 안타까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초신선 커머스의 선두 주자 중 하나였던, 오늘회가 전체 직원에게 권고사직 통보를 하고 서비스 또한 중단한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완전히 사업을 종료하는 것은 아니고, 재정비 후 이달 14일 다시 서비스를 재개한다는 공지가 다시 올라오긴 했는데요. 따라서 오늘회가 왜 이렇게 코너로 내몰리게 되었나를 살펴보는 건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를 반면교사 삼으면, 현재처럼 시장 상황이 안 좋을 때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교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켓컬리의 첫 오프라인 매장이 기대보다 실망스러웠던 이유 

지난 9월 8일 마켓컬리의 첫 오프라인 공간, 오프컬리가 성수에 문을 열었습니다. 앱 밖으로 나온 컬리의 모습은 어떨지 궁금해서, 오픈날 바로 방문해보았는데요. 오프컬리 매장 또한 생각만큼 붐비는 느낌은 아니었습니다. 약 59평 규모의 주택을 꾸며 만든 공간인 데다가 그나마도 사전 예약 없이는 10여 평 남짓한 1층만 둘러볼 수 있었는데요. 이렇게 작은 규모이다 보니 너무 많은 고객들이 몰려도 문제였을 것 같았습니다. 아마 이런 이유로 홍보도 절제했던 것 같았고요. 일각에서는 이번 오프컬리 오픈을 상장을 앞두고 몸집을 불리기 위한 사업 확장의 일환으로 해석하기도 했는데요. 직접 가본 오프컬리는 당장의 사업 확장보다는 더 먼 미래를 바라본 테스트 매장에 가까웠습니다. 




 

공헌이익은 정말 의미 없는 지표일까요? 

우리는 흔히 흑자기업, 적자기업을 이야기하지만 정작 영업이익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계산되냐는 질문에 명확히 답할 수 있는 분은 생각보다 적을 겁니다. 다행히도 영업이익을 구하는 공식 자체는 그리 복잡하진 않습니다. 우리는 이미 '공헌이익은 흑자를 내고 있다'인데요. 공헌이익? 이름부터 이 낯선 개념을 가지고, 일각에서는 긍정 신호로 해석하시도 하고, 반대 편에서는 아예 의미 없는 지표라고 폄하하기도 합니다. 정말 공헌이익은 의미가 없는 지표일까요? 오늘은 이커머스 기업들의 수익성 이야기가 나오면 약방에 감초처럼 빠지지 않는 개념, 공헌이익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고자 합니다. 



 

 

  • #인사이터
  • #오픈애즈 인사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