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씨아줌마 오종현의 매거진

페이스북으로 마케팅하는 4가지 방법

오씨아줌마 오종현

2017.08.17 23:09
  • 1780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4

마케팅 관련 전략을 공유하고, 강의를 할 때 가장 인기있는 주제 중 하나가 바로 페이스북이다. 

실제 마케팅 현장에서 페이스북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페이스북으로 마케팅하는 4가지 방법을 살펴보자. 

 

01. 개인계정 중심 

첫번째는 바로 개인계정을 통해서 마케팅을 하는 방법이다. 사람이 브랜드의 중심이 되어 페이스북 계정을 운영하는 방법이다.

 

 

  


필자 역시 페이스북에서 페이지보다 개인 계정을 통해서 개인의 일상 이야기와 마케팅 관련 정보들이 섞어서 게재하고 있다. 귀농을 한 장창현이라는 농부 역시 페이스북의 개인계정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다. 자신이 키우고 있는 농작물의 스토리를 일상 게시물 형태로 친구들에게 노출시키고, 농작물이 수확되면, 페이스북 친구들을 대상으로 판매한다. 이 계정의 친구들은 농작물의 씨를 뿌리고, 키우는 모습을 직접 봤기 때문에 대형마트의 농작물과는 전혀 다른 느낌을 받게 된다. 

 

이렇게 개인계정으로 마케팅하게 되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 

우선 개인계정은 일상의 이야기와 상업적인 이야기가 함께 섞여서 포스팅되고, 친구들에게 노출된다. 일상 이야기 속에 상업적인 내용이 들어 있기도 하고 상업적인 내용속에 일상 이야기가 섞여 있기도 하다. 그래서 친구들은 이런 게시물에 대해서 거부감이 덜하다.

특히 사람의 이야기를 보고 듣기 때문에 기업에서 바로 올리는 컨텐츠에 비해서 관심도가 높아진다. 장창현 농부의 페이스북의 경우,  옥수수에 키우는 스토리가 담겨 대형마트의 옥수수와 차별화가 되는 것이 그것이다. 

 

 

또 하나의 장점이 있는데, 바로 노출량이다. 개인 페이스북의 게시물은, 기업 페이지의 게시물보다 친구수 대비 노출량이 일반적으로 많다. 광고비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서 기업 계정보다 개인 페이스북의 노출량이 많기 때문에, 노출량을 저렴하게 확보하기 위해서 개인 페이스북을 활용하는 업체들이 적지 않다.

 

다만, 페이스북 개인계정의 단점도 몇가지 있는데, 일단 “개인”이 브랜드의 중심이기 때문에, 일정 규모가 넘어가는 기업에서 마케팅에서 활용하는데는 무리가 있다. 개인계정의 경우 친구수가 5,000명으로 제한이 있다. 그러나 팔로우 기능이 있기 때문에 친구수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또다른 문제는 바로 “광고”와 “통계”이다. 페이스북 광고는 비교적 정확한 타켓팅을 통해서 고객들에게 노출시킬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페이스북 개인계정은 광고를 전혀 활용할 수가 없다. 그리고 내 게시물이 얼마나 노출되었는지에 대한 통계 역시 볼 수 없다.

그래서 개인을 브랜드로 고객들에게 쉽게 다가갈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지만, 반면 큰 기업에서 효과적인 노출을 위해 광고를 사용할 수 없고, 마케팅 효과까지 측정할수 없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다.

 

 

02. 페이스북 페이지 중심

이 방법이 일반적으로 페이스북 마케팅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기업에서 마케팅을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바로 페이스북 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기업의 브랜드를 중심으로 컨텐츠를 제작하고 노출시키며, 기업 관련 컨텐츠가 주로 업로드된다. 개인계정에서 활용할 수 없었던 다양한 광고상품 및 판매 관련 옵션들을 활용 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런 마케팅 활동들에 대한 통계를 볼수 있다는 것이다. 통계를 통해서 더 나은 마케팅 방향을 찾아갈 수가 있다.

그러나 페이지를 중심으로 하는 마케팅의 큰 단점은 바로 구독자의 “무관심”이다. 근본적으로 사람들은 기업의 소식에 관심이 없다. 특별한 할인이나, 이벤트가 아니면 기업의 정보를 찾아가면서 보지 않는다. 그래서 페이지를 운영하면서 중요한 것은 매출을 올리는 동시에 고객의 관심을 끌수 있는 컨텐츠가 무엇인지 고민하는 것이 우선이다. 또 다른 단점도 존재하는데, 기본적으로 개인계정에 비해서 친구수 대비 노출량이 떨어진다. 그래서 광고를 기본적으로 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일부 기업페이지에서는 단순 공유수를 늘리기 위해서 기업과 관련 없는 스낵컨텐츠를 업로드 했지만, 공유수 및 노출수는 늘어날지언정, 페이지를 통한 매출 증대에는 큰 영향이 없었다. 페이지를 운영한다면 매출도 올리면서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컨텐츠가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 

 

 

03. 광고 중심

   

 

 


 

페이스북의 광고만 활용하는 방법이다. 페이스북에 지속적으로 컨텐츠를 올리고 구독자를 모으는 것이 아니라, 고객에 주목을 끄는 주제와 혜택, 할인을 통해서 고객의 클릭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최대 20%의 할인을 하거나 일정기간 진행하는 행사로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게 노출되어야하는 경우에는 페이스북 광고가 효과적이다. 광고를 활용하는 경우는 타켓팅된 고객에게 노출하여, 클릭을 유도하고, 내 홈페이지에 유입시키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며, 페이스북 페이지 구독을 유도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 과거 GDN광고와 DDN광고 등을 활용했던 광고주가 보다 정확한 타켓팅이 되는 페이스북에 광고를 하는 사례이다. 이 경우는 고객의 눈만 사로잡는다면 다른 여타의 배너광고보다 좋은 성과를 얻을수가 있다.

 

04. 믹스하여 사용하는 방법 

사실 1, 2, 3번의 경우 처럼 하나만 사용한다는 것은 매우 극단적인 경우이다. 대부분의 페이스북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은 위의 방법들을 섞어서 사용하고 있다. 다만, 어떤 부분에 무게중심을 두는가에 따라서 컨텐츠의 생산 방향과 운영방식이 달라진다.

최근에 많은 기업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기업 페이지에서 컨텐츠를 생산하고, 적절한 노출을 위해 광고를 집행하는 것으로, 페이스북 페이지와 광고는 떨어질수 없는 관계이다. 여기에 옵션처럼 노출에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를 통해 컨텐츠를 공유하는 하는 방법들이 곁들어진다. 특히 개인의 노출량이 늘어나는 페이스북 알고리즘으로 인해서 개인들을 마케팅에 참여시키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다만 앞으로도 페이스북이 어떤 정책을 펼치느냐, 고객의 구매 트렌드가 어떻게 바뀌는 지에 따라서 페이스북 마케팅 방법은 다양한 방식으로 변형되거나 새로운 방식들이 나올것이다.무엇보다 우선은 내가 집행하는 페이스북 마케팅 방법이 나에게 맞는지 점검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ㅣ에디터 소개 광고 컨설턴트 오종현


  • #오픈 컬럼
  • #페이스북 마케팅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