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씨아줌마 오종현의 매거진

광고 예산 100만원으로 네이버에서 더 많이 노출시키기!

오씨아줌마 오종현

2017.05.30 00:16
  • 1419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이 칼럼은 실제 한 쇼핑몰의 고민을 상담해주다가 나온 전략이다. 

 

이 업체는 한달에 광고비가 100만원이다. 광고 예산으로 보면 예산이 큰 회사는 아니다. 이 회사가 주로 하는 광고는 네이버의 파워링크와 비즈사이트였다. 

3~4년 전만 해도 파워링크 광고를 할만 했는데, 매달 매달 조금씩 CPC가 오르기 시작하면서 지금은 100만원으로 파워링크를 집행하면, 메인키워드는 몇 번만 클릭해도 광고비가 다 떨어질 정도로 단가가 많이 올랐다. 그렇다고 네이버에서 광고를 안할 수는 없는 것! 그래서 이 업체의 100만원 광고비로 최대한 노출수 늘리기 전략이 시작되었다! 

 

 

01. 네이버 검색에 노출되는 광고들

  

 

기본적으로 네이버 검색에 노출되는 광고는 3가지다.

 

파워링크 >

쇼핑검색 >

파워컨텐츠 >

 

사실 적지 않은 분들이 네이버 검색광고는 파워링크 밖에 없다고 생각하지만, 쇼핑검색과 파워컨텐츠도 있고 노출 위치도 괜찮은 편이다.

 

   

 

네이버 모바일 검색에서 “미국영어캠프”를 검색했을때, “컨실러”를 검색했을 때  

네이버 검색광고 보다 상위에 파워컨텐츠와 네이버쇼핑이 노출되는 것을 알수 있다.

이 3개 광고는 기본적인 광고이며 이외에는 업종에 따라서 네이버에서 다양한 광고상품을 제공해주고 있다.


 

   

 

좌측은 부산가족사진을 검색했을 때 나오는 포토스튜디오 광고, 우측은 홀터넥비키니를 검색했을때 나오는 파워상품 광고이다. 

이 외에도 업종에 따라서 네이버에서 다양한 광고상품을 테스트하고 있다.

즉, 네이버 통합검색에 노출되는 광고상품은 파워링크 외에도 많이 있다. 그리고 이 다양한 광고상품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노출의 첫번째 이다.

 

 

02. 일단 파워컨텐츠를 잘 찾아보자.

 

 

      


필자는 한 영어캠프 회사의 마케팅을 도와주고 있다.

영어캠프 관련 키워드의 재미있는 특징을 찾을 수가 있었는데, 모바일 검색의 경우 주요한 키워드에서 파워컨텐츠가 파워링크보다 더 상위에 노출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업체는 미국영어캠프를 3,500원대, 미국캠프를 3,000원대, 초등학생영어캠프를 70원대에 광고 진행하고 있다. 물론 업체의 입찰현황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비교적 저렴한 금액이다. 

 

 

파워링크의 모바일광고와 비교해 왔을때, 미국영어캠프는 모바일 2위 노출에 CPC가 10,000원이며, 미국캠프의 경우 11,860원이며, 초등학생영어캠프의 경우 15,460원이다.놀라지말고 다시 한번 비교해보자

 

 

*2017년 5월 27일 17시 기준의 입찰가

 

파워컨텐츠의 광고금액은 매우 저렴한 것을 알수 있다. 더구나 모바일에서 최상단에 노출되는 광고상품이 파워컨텐츠임을 감안할때 이 사실은 매우 충격적이다. “초등학생영어캠프” 키워드의 경우 파워컨텐츠는 총 3개의 인벤토리가 있지만, 2개 업체가 광고를 하고 있어, 최소금액인 70원에 2위 노출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파워컨텐츠의 CTR은 낮을까? 그렇지 않다.

[미국영어캠프 1.78% 미국캠프 1.02% 초등학생영어캠프 6.53%]를 기록하고 있다. 

 

검색광고에 비해서 절대 낮은 수치가 아니다. 

특히 최상위에 노출되고 있고, 인벤토리가 비어있는 “초등학생영어캠프”의 경우 6.53%의 클릭률을 기록한다니, 네이버 통합검색에 노출되는 광고상품의 클릭률로써는 꽤 높은 편이다.

 

광고성과는 어떤 블로그글을 적성했는지에 따라 다르지만, 현장에서 마케팅을 하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검색광고에 비해서 효과가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편이라고 한다. 전환율에 대한 통계가 없기 때문에 현장의 분위기는 참고만 하자. 

 

그런데 더 놀라운 사실은 아직 비어있는 인벤토리가 엄청나게 많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아주 인기있는 키워드인 “비키니” “성조숙증” “몰디브신혼여행” 등은 인벤토리가 텅텅 비어 있어, 70원에 광고를 진행할수 있다.


그렇다면 여기서 다시 질문을 던진다. “미국영어캠프”의 경우 파워컨텐츠가 파워링크에 비해서 상위에 노출된다. 그리고 파워링크 클릭 한번 할 비용으로 파워컨텐츠는 3번이나 클릭할수 있다. 그렇다면 당신은 어떤 광고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일까? 

네이버 쇼핑광고도 괜찮다고 한다. 네이버 쇼핑광고의 경우 필자가 공개할수 있는 통계자료는 없지만, 검색광고에 비해서 CPC나 CTR이 결코 떨어지지 않는다.

 

 

03. 잘 엮어야 효과적으로 100만원을 쓸수 있다.

다시 광고비 100만원 이야기를 해보자. 네이버 검색광고의 효과를 따질 때, 고려해야할 점은 광고상품의 노출 위치이다. 

이런 점에서 검색광고와 파워컨텐츠 그리고 네이버쇼핑은 거의 차이가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몇몇 키워드의 경우는 오히려 모바일 검색에서 파워컨텐츠와 네이버쇼핑광고가 노출되고 있다. 그리고 업종에 따라서 포토스튜디오와 파워상품과 같은 독특한 광고상품이 존재한다.


그래서 우선 광고를 집행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네이버 통합검색에 넣어본다. 그리고 상위에 노출되는 광고를 우선 고려한다. 이때 주의할 점이 있다. 안 보인다고 광고상품이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현재 “비키니”를 검색해도 파워컨텐츠가 노출되지 않는 것은 아무도 광고를 하지 않기 때문이며, 이런 광고는 파워컨텐츠와 네이버쇼핑에서 허다하게 존재한다.

*키워드 리스트 확인하러 가기 > 

 

 

 

 

특히 매달 20일 발표되는 파워컨텐츠의 집행가능 키워드 리스트를 보면, 하단데 노란색으로 음영이 입혀진 부분이 있다. 노란색 부분이 이번에 새롭게 광고가 가능한 신규키워드들이다. 당연히 아무도 광고하지 않는 영역이라 초기에 저렴한 광고 금액으로 들어올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매달 파워컨텐츠의 집행가능한 키워드리스트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네이버쇼핑을 포함해서 네이버 통합검색에 노출되는 다양한 광고상품의 적극적인 노출 시도가 필요하다. 이렇게 광고상품을 집행하게 되면 효과적인 자리에 비교적 저렴한 광고비용으로 안정적인 노출을 노릴 수가 있다. 그리고 보다 효과적인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서는 파워링크와 파워컨텐츠 그리고 네이버쇼핑 광고를 비슷한 순위에 집행을 해서 광고성과를 비교하는 과정도 필요하다.


네이버에서 광고비 100만원으로 가장 효과적인 광고를 하는 방법은 통합검색에 가급적 상단에 저렴한 비용을 내면서 노출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을 실현시켜 주는 것은 다양한 광고상품의 효과적인 조합임을 잊지말자.

 

ㅣ에디터 소개  온라인 광고 컨설턴트 오종현 

 

오씨 아줌마는 홈페이지와 유튜브를 통해 광고주에게 도움이 되는 광고 운영 노하우와 온라인 광고 시장의 트렌드를 공유해주고 계십니다. 

 


  • #초보자를 위한 마케팅 로드맵
  • #오픈 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