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서베이의 매거진

[TREND REPORT] 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17 상반기

오픈서베이

2018.02.22 21:26
  • 588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TREND REPORT] 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17 상반기


 

 

 

모바일 쇼핑 시장은 끊임없이 경쟁 중

 

17년 상반기의 모바일 쇼핑 시장은 16년 대비 큰 변화 없이 유지되며 모바일 쇼핑의 안정화가 지속됨을 보여준다. 가장 경제활동이 활발한 인구인 20~40대를 놓고 살펴본다면, 모바일 쇼핑 이용률이 오프라인 쇼핑을 앞지르며 가장 보편화된 쇼핑 채널로 굳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앱 이용 행태나 소비자의 태도는 전년 대비 눈에 띄는 변화가 없다. 그러나 소셜커머스나 오픈마켓 등 쇼핑 앱 유형별로 나누어보면 소비자의 선택을 놓고 계속해서 고군분투하는 행태를 찾아볼 수 있다.   

17년 상반기 소비자의 선택을 <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에서 함께 점검해보자. 

 

조사명: 모바일 쇼핑 이용행태 조사

조사기간: 2017. 3. 27.

조사 대상:  전국 20~40대 성인 남녀

 

오프라인 쇼핑 이용 매장 및 구매 이유

 

[좌 Base :  3개월 내 오프라인 채널 구매자, N=774, 복수응답, %, 드럭스토어: 17년부터 보기 제시]

 

[우 Base :  3개월 내 오프라인 채널 구매자, N=774, 복수응답, %]

 

모바일 쇼핑시장에 대해 살펴보기 앞서, 오프라인 쇼핑시장의 이용현황을 확인해보았다. 소비자는 오프라인 쇼핑을 위한 채널로 ‘대형마트’(90.4%), ‘편의점’(79.8%), ‘백화점’(57.9%) 순으로 자주 이용하고 있었으며, 전년 대비 ‘기업형 슈퍼’의 이용률이 눈에 띄게 증가(8.2%)하였다.

오프라인에서 구매를 하는 이유는 ‘접근성으로 인한 편리성’(37.5%), ‘배송/운반이 빠르고 편리해서’(36.7%), ‘쇼핑경험이 좋아서’(26.1%) 순이었다. 특히,  ‘배송/운반이 빠르다는’의 장점을 꼽은 경우가 전년 대비 16.7% 증가했다.

 

 

오프라인 쇼핑 이용 브랜드 순위


 

 
[대형마트 Base :  대형마트 구매 경험자, N=700, 복수응답 %]

 [편의점 Base :  편의점 구매 경험자, N=618, 복수응답 %]

[백화점 Base :  백화점 구매 경험자, N=448, %]

 

오프라인 쇼핑 브랜드를 대형마트, 편의점, 백화점 세 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주로 이용하는 대형마트로는 ‘이마트'(40.9%)가 가장 앞섰다. ‘홈플러스'(30.4%), ‘롯데마트'(17.4%), ‘코스트코'(5.0%)가 뒤를 이었다.

주 이용 편의점으로는 ‘GS25′(52.4%)를 꼽은 사람이 과반을 차지했으며, ‘CU’가 35.4%로 2위를 차지했다. ‘세븐일레븐'(8.9%)은 두 편의점에 비해 낮은 주 이용률을 보였다.

주 이용 백화점은 ‘롯데백화점'(41.3%), ‘신세계백화점'(26.3%), 3위 ‘현대백화점'(20.8%)으로 순으로 나타났다.

 

온/모바일 구매 및 비 구매 이유


 

[좌 Base :  3개월 내 온라인/모바일 채널 구매자, N=931, 복수응답, %]

[우 Base :  3개월 내 온라인/모바일 채널 비 구매자, N=52, %]

 

온/모바일 시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는 ‘시간 공간에 제약이 없다는 점’(53.1%)과 ‘가격’(49.2%)을 구매 이유로 꼽았다. 또한, ‘결제가 편리해서 이용한다(28.1%)’는 의견이 전년 대비 4.0% 증가하였다.

반대로 ‘편리성이 떨어지는 점’(26.9%), ‘불편한 결제’(21.2%) 등 모바일 구매 과정에서의 불편함이 모바일 쇼핑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온/모바일 쇼핑 이용 현황


 

[상 Base :  3개월 내 모바일 채널 구매자, N=816, 복수응답, %]

[좌우 Base :  오픈마켓 앱 구매 경험자, N=639, 복수응답, %]

[좌우 Base :  소셜커머스 앱 구매 경험자, N=637, 복수응답, %]

[좌우 Base :  종합쇼핑몰 앱 구매 경험자, N=349, 중복응답, %]

 

평균적으로 소비자는 1주일에 약 4.5회 모바일 쇼핑 앱에 접속하며, 2번 이상 모바일로 쇼핑을 하고 있었다.

구매 경험은 ‘오픈마켓 앱'(78.3%)과 ‘소셜커머스 앱'(78.1%)이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종합쇼핑몰 앱’은 42.8%에 그쳤다.

오픈마켓 앱 구매 경험자들은 ‘저렴한 상품 가격’(49.6%)과 ‘다양한 혜택 및 이벤트’(48.5%)를, 소셜커머스 앱 사용자는 ‘저렴한 상품 가격’(52.4%)과 ‘빠른 상품 배송’(50.7%)을 자주 이용하는 이유로 응답했다. 종합쇼핑몰 앱 사용자는 이용 이유로 ‘브랜드 이미지’(36.4%)를 꼽았다.

 

 

온/모바일 쇼핑 앱 순위


 

[오픈마켓 Base :  오픈마켓 앱 구매 경험자, N=639, 복수응답, %]

 

[소셜커머스 Base :  소셜커머스 앱 구매 경험자, N=637, 복수응답, %]

[종합쇼핑몰 Base :  종합쇼핑몰 앱 구매 경험자, N=349, 복수응답, %]

 

주로 이용하는 모바일 쇼핑 앱으로는 오픈마켓에서는 ’11번가'(38.3%)가, 소셜커머스에서는 ‘쿠팡'(45.1%)이, 종합 쇼핑몰에서는 ‘CJ몰'(24.9%)이 1위로 나타났다.

 

# #

 

상세한 리포트 전문을 원하시는 분은 하단의 [트렌드 리포트 다운로드]링크를 통해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ㅣ작가 소개  오픈서베이

오픈서베이는 모바일을 활용하여 기업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소비자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www.opensurvey.co.kr


  • #오픈서베이
  • #모바일 쇼핑
  • #온라인 쇼핑
  • #이커머스
  • #업종별 트렌드 자료_쇼핑 이커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