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zzoMedia - 2018 상반기 업종 분석 리포트 [자동차편]
◎ 이슈 트렌드
친환경차 시장 폭발적인 성장세
올림픽, 월드컵 등 빅이벤트 활용 스포츠 마케팅 화제
◎ 광고비 분석
자동차 업종 광고비 현황 : 자동차 업종 디지털 광고비는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으며, 이는 전체 디지털 광고 시장 대비 절반 정도의 성장률
자동차 세부 업종 광고비 현황 : 국산 자동차 업종에서는 Mobile DA와 Video Ad 광고비 소폭 증가
자동차 업종 PC DA 매체별 광고비 비교 : 상위 3개 매체(네이버, 다음, 네이트)의 순위는 전년 동기와 유사한 반면, 다음의 PC DA 광고 규모 감소
자동차 업종 Mobile DA 매체별 광고비 비교 : 전체적인 Mobile DA 시장이 크게 성장한 가운데, 작년에 이어 네이버는 76% 이상의 압도적 비중 유지
자동차 업종 Video AD 매체별 광고비 비교 : 전년 동기 대비 유튜브 비중이 감소하며 Video Ad 시장 내 유튜브/페이스북 비중은 8%p 감소
2018 상반기 Video AD_SMR 매체별 광고비 비교 : 전체 Video Ad 중 SMR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상승
자동차 업종 PC+Mobile DA 광고주별 광고비 비교 : 르노삼성자동차가 작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디지털 광고비 증액하며 Top1 차지
자동차 업종 PC DA 광고주별 광고비 비교 : 르노삼성자동차는 주력모델 'SM6'와 'QM6'의 마케팅 투자 집중하며 PC DA에서 가장 높은 비중 차지
자동차 업종 Mobile DA 광고주별 광고비 비교 : 토요타코리아와 BMW는 공격적인 마케팅 투자로 Mobile DA 광고 규모가 3배 이상 성장
◎ 디지털 캠페인 집행 사례
엔터테인먼트와 결합하는 자동차 캠페인
SNS 인플루언서 활용한 디지털 광고 콘텐츠 증가
TV/디지털 통합 캠페인 고려한 인터뷰 콘텐츠 인기
음원, M/V 제작 프로젝트 방식의 브랜딩 캠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