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디지털 동영상 이용 행태 조사
01 / 동영상 이용행태
1) 동영상 시청 시간
2) 기기별 시청 비중
3) TV이용 시간 변화
4) 기기별 주이용 시간대
5) 선호하는 디지털 콘텐츠
6) 풀영상/클립영상 시청 비중 변화
7) 클립영상 이용 행태
02 / 동영상 광고 인식
1) 더 관심있게 광고를 보는 기기
2) 노출 빈도에 따른 광고 인지율
3) 반복 시청 후 관심 증가 경험
4) 반복 시청 후 전환 경험
5) 효과적인 광고 노출 시간대
6) 광고선호도 : 프리롤광고vs 중간광고
7) 광고 회상도 : 가로형 vs 세로형
8) 광고 길이에 따른 피로감/거부감
9) Non-Skip 광고 길이별 주목도
10) 선호하는 동영상 광고 소재
03 / 미디어별 이용 행태
1) 유튜브
2) 페이스북
3) 인스타그램
4) 아프리카TV
5) OTT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