톱 패션 브랜드들은 Instagram을 소셜 미디어 전략의 핵심으로 적극 수용하고 있습니다. Tommy Hilfiger의 경우 2016 뉴욕 패션 위크에서 Instagram 파워 블로거들이 방해를 받지 않고 새로운 컬렉션 의상을 사진에 담을 수 있도록 “InstaPit”을 선보였을 정도입니다.
왜 Instagram일까요? 이미지가 성패를 가르는 업계에서 사진으로만 모든 것을 보여주는 Instagram 보다 더 나은 플랫폼이 있을까요? 패션 브랜드들이 자신의 의상을 Instagram에서 소개하게 된 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이 소셜 네트워크가 가진 잠재력을 발견하면, 모든 것이 좀 더 흥미로와집니다.
이제, 스마트한 패션 브랜드들은 Instagram을 이용해, 패션 쇼 무대 뒤 모습을 보여주고, 팔로워들이 런웨이에서 선보인 최신 패션을 즉석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브랜드들은 유명인사들과 이들이 입고 있는 옷을 보여줌으로써 팔로워들과 교류하고, 한때 특정인들에게만 허락되었던 세상을 일반인들도 들여다 볼 수 있도록 합니다.
더불어, Instagram을 통해 아주 많은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eMarketer는 2018년 Instagram의 글로벌 모바일 광고 매출이 68억 달러를 뛰어 넘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Criteo의 Shopper Story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쇼핑 고객의 70%는 온라인으로 종종 의류를 충동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팬들의 Insta 피드를 인기 있는 신상품으로 채우는 것은 매출을 늘릴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Instagram의 패션 파트너십 디렉터는 패션 팬들이 보통 100개 이상의 브랜드 계정을 팔로우한다고 말합니다.** 전부는 아니라도 아래의 12개 브랜드 중 일부는 그 목록에 포함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마케터들이 이 브랜드들로부터 배울 수 있는 꿀팁 12가지를 알려 드립니다.
1. Burberry: 아티스트를 강조
패션과 아트의 환상적인 만남을 잘 보여주는 Burberry Instagram은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을 활용하며, 의류 그 이상으로 아티스트를 강조해 보여줍니다. 쇼나 파티에서 Burberry를 입은 패션 엘리트, 모델, 유명인이 담긴 다양한 사진을 게재함으로써 지속적으로 흥미를 유발합니다.
2. Free People: 약간의 엉뚱함
Free People 브랜드에서 기대되는 것 처럼, “자유분방함”이 Instagram에서도 지배적으로 느껴집니다. 귀엽고 깜찍한 동물 사진, 발랄한 분위기, 그리고 예쁘게 셔츠를 바지에 넣어 입는 법 등과 같은 스타일링 팁은 피드에 추가할만 합니다. 이 브랜드는 ‘귀여운 동물 + 재미있는 인용구 = 수많은 like와 댓글’이라는 공식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3. Jimmy Choo: 패션 파워 블로거들과 협력
Jimmy Choo의 사진들은 카탈로그를 보는 듯한 느낌을 주지만, 브랜드는 생각만큼 고리타분하지 않습니다. 일례로, 스타일 챌린지 시리즈(Style Challenge Series)에서 패션 파워 블로거 및 스타일 블로거들과 협력하여 “나에게 맞는 사무실 패션”과 같은 주제를 다룹니다.
4. Nike: 사진과 동영상을 통한 동기 부여
제품 홍보, 운동선수 응원, 격려가 필요한 모든 이들에게 영감을 주는 “just do it” 등 Nike의 피드는 많은 것을 추구합니다. Nike는 유명인은 물론 일반인들의 탁월한 성과를 축하해주며, 동영상 중심의 피드는 계속 시청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듭니다.
5. Kate Spade: 매력 넘치는 개성
Kate Spade의 Instagram에는 개성이 넘쳐납니다. 상품과 재미가 오묘하게 조합을 이루고 있으며, 몇 가지 동영상과 유명인 사진 그리고 경품 등이 추가됩니다. 이와 어우러지는 대화의 톤이나 아이디어는 Kate Spade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요소입니다.
6. Shopbop: 태그의 효과적인 사용을 통한 팔로워 증가
Shopbop은 상품 콘텐츠와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조합하여 만든 편안한 피드로 팔로워들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도록 만드는 또 다른 브랜드입니다. 파워 유저들의 스마트 태그 역시 입소문을 내고 팔로워 수를 늘리는데 한몫을 하고 있습니다.
7. J. Crew: 모든 것이 구매 가능
J. Crew는 흥미로운 스토리를 능숙하게 엮어 컬렉션을 강조합니다. 또한 스와이프 한번으로 사진에 나온 패션룩을 구매할 수 있는 스토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Milk Makeup ‘구루’의 스타일 제안 동영상을 게재하거나 선정된 #castmejcrew 해시태그 사용자에게 사진 촬영 기회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Instagram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8. Zara: 예술을 기념하다
Burberry와 마찬가지로, Zara 역시 #supportedbyzara 태그를 사용해 브랜드와 협업하는 아티스트를 선보이는 형식으로 예술을 지원하며 점수도 따고 팔로워도 확보하고 있습니다.
9. Shop Saul: 브랜드 지지자를 표시
Shop Saul은 이 블로그에 소개된 12개 브랜드 중 가장 규모가 작은 브랜드이지만 고유한 미션(지속가능한 방식의 제조, 개성 넘치는 한정판 출시) 덕분에 목록에 포함되었습니다. 게시물은 짧막하지만 사랑스러움이 묻어나며, 대부분의 피드는 여행,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고유한 사진들로 구성됩니다. 사진마다 “촬영자”, “스타일리스트”, “모델” 등을 표시하는 것도 브랜드 지지자들에게 고마움을 표시하고 도달 범위를 늘리는 스마트한 방법입니다.
10. Calvin Klein: 해시태그 활용
80년대에 성공을 거둔 “My Calvins” 캠페인을 기반으로 한 Calvin Klein의 #MyCalvins 해시태그는 많은 인기를 몰아 Instagram 댓글이 50만 건이 넘었습니다. 상당한 무료 광고 효과를 얻었다고 하겠습니다. 유명인과의 협업이나 Calvin Klein 옷을 입은 유명인들의 게시물은 큰 마케팅 효과가 있습니다.
11. Gucci: 색다른 모습
Gucci의 Instagram 계정은 럭셔리 패션 브랜드가 아니라 마치 미술관을 보고 있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눈길을 끈다든가 흥미롭다라는 말로 표현하기엔 역부족입니다. Gucci는 또한 Instagram을 마케팅 도구뿐 아니라 리소스로도 사용했습니다. Gucci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Instagram에서 우연히 한 일러스트레이터를 발견했고, 이 일러스트레이터가 Gucci의 티셔츠 라인에 일러스트레이션을 공급하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12. Supreme: Instagram 거물과의 협업
Supreme은 2017년에 어떻게 480만 명의 Instagram 팔로워를 추가할 수 있었을까요? 올 초 발표된 Louis Vuitton과의 협업 함으로써, 가장 인기있고 모두가 가장 갖고 싶어하는 스트릿웨어(streetwear) 브랜드가 되었기에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참고로 Louis Vuitton의 Instagram 팔로워 수는 2,040만 명입니다.)
결과가 보장된 전략
이들과 경쟁할 만한 Instagram 계정을 만들 준비가 아직 되지 않으셨습니까? Instagram에서 다이나믹 리타게팅 광고를 사용해보십시오. 전세계 8억여 명이 이용하는 Instagram은 리타케팅 캠페인을 위한 매우 가치 있는 채널입니다. 고도로 맞춤화된 광고로 구매 확률이 높은 고객들의 재참여(re-engage)를 유도하면 매출을 12% 이상 향상할 수 있습니다. 탁월한 소셜 리타게팅 캠페인을 진행한 세 기업의 성공 사례를 확인해보십시오.
오늘날의 옴니쇼핑 세상에서 Instagram은 구매 여정의 한 경로에 불과합니다. 크리테오가 약 1만 명의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글로벌 설문조사 결과를 담은 Shopper Story 보고서를 통해, 고객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상품을 어떻게 찾으며 또 어떻게 기대를 충족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