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미디어의 매거진

2019 OTT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메조미디어 Insight M

2019.05.30 18:03
  • 309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2019 OTT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 OTT 서비스란?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을 뜻하는 'Over The Top'의 준말로 기존의 통신 및 방송 사업자와 더불어 제3사업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드라마나 영화 등의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
'top'은 셋톱박스를 의미했으나 최근엔 셋톱박스 외에 PC, 스마트폰 등의 단말기뿐만 아니라
기존의 통신사나 방송사가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를 모두 포괄한 의미로 사용

01. OTT 시장 현황
- 급성장하는 글로벌 OTT시장, 코드커팅 확산
*코드커팅(Cord-cutting)이란? TV 유료방송 시청자가 가입을 해지하고 인터넷 TV, OTT등 새로운 동영상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현상
- 국내 OTT시장 규모 확대 및 가입자 증가 지속
- 방송, 통신, 포털 등 다양한 영역에서 OTT시장 진출
- 시장을 선도할 기대주자는 넷플릭스, 디즈니+
- 지상파와 손잡는 SKT, 토종 OTT 출범

02. OTT 시장 트렌드
- 5G 통신시대 판 커지는 콘텐츠 시장
- 다양한 유저의 취향을 고려한 니치 콘텐츠 증가
-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확대
- 높은 몰입도 지닌 인터랙티브 콘텐츠 주목
- 취향과 관심사에 기반한 맞춤형 서비스 강화

03.  OTT 서비스 이용 행태
- 매년 꾸준히 상승하는 OTT 이용률
- OTT 이용자의 60% 이상이 주 3회 이상 시청
- OTT 시청 시 이용 디바이스, 모바일이 압도적
- 이용 경험률 높은 OTT 서비스는 옥수수 / 넷플릭스
- 방송 프로그램 중 오락/연예 콘텐츠 가장 인기
- 방송 프로그램 외 생활/정보, 음악 장르 콘텐츠 인기

04.  OTT 활용 마케팅 사례
- TVING x 미스터선샤인 x 오휘 : 출연 배우 타겟팅하여 relevance 효과 극대화
- Roku channel x MillerCoors : 브랜디드 콘텐츠로 흥미 유발 + 자연스러운 브랜딩

* APPENDIX : OTT 관련 매체 광고 상품 안내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 #메조미디어
  • #OTT시대
  • # 마케팅트렌드
  • #O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