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름의 매거진

카카오비즈보드광고, 이제는 앱 설치 유도까지 가능하다는 게 사실인가요?

바름

2020.04.06 15:48
  • 678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2

  

 

카카오비즈보드광고, 이제는 앱 설치 유도까지 가능하다는 게 사실인가요?

 

 

안녕하세요, 구글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2020년도 상반기에 가장 HOT한 광고플랫폼을 뽑으라고 하면 카카오광고를 뽑는 사람들이 80%이상은 되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정말 많은 광고주가 사용하고 그만큼의 효과도 얻고 있습니다. 카카오광고의 경우 키워드광고, 브랜드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메시지광고 등이 네이버와 같은 노선을 탔다면, 이제는 독자적으로 ‘비즈보드 광고’를 통해 다른 플랫폼들과 다른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비즈보드 광고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만 하더라도 대부분 광고주가, “광고비가 너무 비싼 게 아니냐”, “이건 대기업이나 할 수 있는 광고가 아니냐” 라고 말이 많았죠. 처음 BETA버전을 진행할 때는 카카오도 테스트 개념으로 큰 기업들을 대상으로 진행을 한 뒤 지난해 10월부터는 대금 방식을 CPC, CPM방식으로 변경을 하면서 많은 기업, 개인들이 사용할 수 있게 변화되었습니다.

 

“앱 설치광고 UAC, 페이스북/인스타그램만 되는 것 아닌가요?”

 

요즘은 PC, MOBILE 홈페이지를 넘어 필요에 따라 자사 앱까지 가지고 있는 업체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앱 서비스를 진행하는 게임, 배달, 만남, 교육 등의 업종에서는 앱 설치와 회원수를 확보하기 위해 굉장히 많은 마케팅 비용을 사용하고 전략을 짜고 있습니다. 

앱설치 및 회원가입 유도를 하는데 있어 가장 많이들 사용하고 계시는 플랫폼은 아무래도 구글의 UAC광고입니다. UAC광고는 다른 플랫폼들과 달리 광고소재(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를 정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고, 구글 플레이, 유튜브처럼 구글 내 플랫폼에서 노출이 되는 큰 강점을 가지고 있어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죠. 

구글의 UAC광고 외에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앱 설치 유도형태의 광고가 있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경우는 SDK설치 및 앱 등록 등의 절차를 완료한 다음 광고를 진행할 수 있고 UAC광고보다는 노출형태가 제한이 되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게재위치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이기 때문에 많은 클라이언트들이 사용을 하고 있죠.

 

그렇다면 이렇게 두 곳의 플랫폼을 제외하고는 앱 설치를 유도하는 광고가 없는 것일까요?

 

 

 




이번 3월부터 새롭게 등장한 것이 바로 카카오광고 내의 앱 설치 광고입니다. 따로 ‘앱 설치 광고’라고 나와있는 것은 아니지만 기존에 가장 효과가 좋았던 카카오톡 비즈보드 광고의 소재에 앱 설치를 할 수 있게 유도하는 형태가 나온 것이죠. 소재군 제작 부분에 앱 아이콘 삽입, 오브젝트 이미지, 앱 다운로드 카피 등을 다양하게 적고 실제로 앱 다운을 하는 링크까지 걸어서 진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카카오 광고 쪽에서도 앱 설치 광고 소재를 제작할 수 있게 되면서 앱 서비스를 진행 중인 업체에 정말 좋은 소식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죠.

카카오톡이라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플랫폼에서 우리가 원하는 타겟팅을 잡아, 앱 설치를 유도 할 수 있고, 이미 검증된 비즈보드 형태로 진행하기 때문에 기대치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비즈보드 광고에 소재등록만 하면 되는 것이니 하기만 하면 효과 볼 수 있겠군요?!”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처럼 비즈보드의 경우는 타겟팅을 수동으로 하는 것과 AI 최적화 자동타겟팅으로 나뉩니다. 수동과 자동 시스템에 대한 장단점이 있겠지만 단순하게 “AI 최적화니까 무조건 좋을 거야” 라고 생각하며 자동 시스템을 선택하시는 경우, 오히려 수동 시스템보다 결과가 더 낮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 광고 플랫폼과 더불어 모든 플랫폼에서 광고를 등록하고 진행하는 것은 누구나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을 제외하고 네이버나 다음, 카카오의 경우는 워낙 광고플랫폼이 오래 되다보니, 사용법에 대한 정보들이 온라인상에 많이 나와있기 때문에 쉽게 찾아보고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들이 100% 맞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알려주는 방법 그대로 사용했다가는 광고비만 소진하고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를 집행하기 전에 어떠한 광고 목적을 가지고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를 상세하게 계획을 짠 다음 진행되어야 하며 광고가 진행되고 난 뒤에는 분석일정을 잡고 리뷰와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 것인지에 대해 고민을 해야 합니다.

정리하면, 비즈보드 광고의 경우 단순하게 소재만 등록하는 것으로 그쳐서는 안되고, 소재를 만들기 전부터 광고 목적이 어떠한 것인지, 어떠한 타겟 들에게 우리 광고 소재가 노출되고 실제 설치가 되었을 때 우리 업체의 목적을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그에 따른 광고보고서와 분석을 통해 계속해서 팔로업 하는 작업을 해주시면 원하시는 그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현재 바름에서 테스트 중인 ‘비즈보드 광고-앱 설치’에 대한 내용과 실제 효율이 어떻게 나오고 어떤 식으로 마케팅을 해 나가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카카오광고
  • #카카오
  • #바름
  • #비즈보드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