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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4분기 홈쇼핑 트렌드 비교 [1탄]

홈쇼핑모아

2023.01.31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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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홈쇼핑모아입니다. 😃 

이번 4분기에는 홈쇼핑 시장 점유율을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홈쇼핑모아의 데이터를 통해 카테고리별 점유율과 4분기 홈쇼핑・티커머스 방송 시청수를 보고 

2023년 판매계획도 세워보세요!

 


 

카테고리별 점유율

 

1. 방송횟수

 

2022년 4분기 방송횟수를 살펴보면 패션・잡화와 식품・건강, 유아・아동 부문의 점유율이 상승했습니다. 겨울이 다가오면서 겨울 의류는 물론 부츠 등 겨울 잡화의 방송횟수가 늘었습니다. 식품・건강 부문은 2023년 1월에 다가올 설날의 음식 준비로 인한 영향으로 예측됩니다. 

 

2022년 3분기와 4분기의 방송횟수 점유율 평균을 비교했을 때, 패션・잡화 부문 14.5%(+), 여행・레저 부문은 0.06%(+),  유아・아동 부문은 0.07%(+) 증가했습니다. 반면 식품・건강 부문 5.0%(-), 생활・주방 부문 4.6%(-), 화장품・미용 부문은 0.1%(-), 가전・디지털 부문은 11.1%(-) 감소했습니다. 

 

 

2. 방송알람설정수


 

방송알람 설정수는 소비자의 수요를 가감 없이 보여주는 수치로 판매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2022년 4분기 방송알람 설정수는 패션・잡화, 유아・아동 카테고리가 10, 11월 평균 수치 대비 12월에 상승했습니다. 

 

2022년 3분기와 4분기의 방송알람 설정수 점유율 평균을 비교했을 때, 패션・잡화 부문 19.6%(+), 여행・레저 부문 0.18%(+), 유아・아동 부문 0.01%(+) 상승했습니다. 반면 식품・건강 부문 8.7%(-), 생활・주방 부문 4.6%(-), 화장품・미용 부문 1.2%(-), 가전・디지털 부문 5.4%(-) 감소했습니다. 

 

 

3. 구매수량

  

2022년 4분기 판매량에서는 패션・잡화, 유아・아동 부문의 수치가 늘어났습니다. 또 방송횟수 수치보다 판매량 점유율이 높은 경우 효율성이 좋다고 볼 수 있는데, 이 효율성은 패션・잡화, 식품・건강 부문이 높았습니다. 

 

2022년 3분기와 4분기의 판매수량 점유율 평균을 비교했을 때, 패션・잡화 부문 19.6%(+), 유아・아동 부문 0.09%(+) 상승했지만 식품・건강 부문 10.6%(-), 생활・주방 부문 6.3%(-), 화장품・미용 부문 2.6%(-), 가전・디지털 부문  0.1%(-), 여행・레저 부문 0.1%(-),감소했습니다. 

 

 

 

홈쇼핑 VS 티커머스

  

10월 방송 시청수는 홈쇼핑 52.3%로 티커머스보다 4.6% 더 높은 시청수를 보였습니다. 11월에는 티커머스 방송 시청수가 1.9% 증가해 격차가 0.8%로 줄어들었습니다. 12월에 다시 티커머스 방송 시청수가 0.8% 늘어나 격차가 줄어들었습니다. 점차 TV방송에서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로 트렌드가 변화하는 만큼 홈쇼핑과 티커머스의 간격이 감소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2022년 4분기 '카테고리별 점유율'과 '홈쇼핑사와 티커머스'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카테고리별 판매량 트렌드'에 대해 전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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