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1020은 인스타그램, 4050은 당근마켓 깔았다 / 디지털 외상 쓰는 MZ세대

오픈애즈

2023.02.02 06:00
  • 244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2/2


#소비 트렌드 #BNPL

📣 디지털 외상 쓰는 MZ세대


글로벌 MZ(1980년대 초~2000년대 초반 사이 태어난 젊은 세대) 세대 사이에서 선구매·후지불(BNPL, Buy Now Pay Later)이 각광받자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세계 스타트업이 투자 혹한기에도 투자를 유치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피치북에 따르면 지난 2022년 글로벌 투자사들은 총 58건의 BNPL 관련 투자에 총 33억 달러(약 4조 609억 원)를 쏟은 것으로 집계되었다고 하는데요. 밸류에이션(기업가치) 측면에서는 지난 2021년 대비 22% 가량 줄어든 수준에서 투자가 이뤄졌지만, 아예 투자를 받지 못한 타 산업군 대비 투자 건수 차원에선 선방했다는 평가입니다. BNPL은 당장 물건은 갖고 싶지만, 빚지는 것을 극도로 꺼리는 MZ 세대를 파고들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왔는데요. 뱅크오브아메리카는 BNPL 시장이 2025년 최대 1186조 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미디어 트렌드 #인스타그램 #당근마켓

📣 1020은 인스타그램, 4050은 당근마켓 깔았다


지난해 10대와 20대가 가장 많이 설치한 앱은 인스타그램, 40대와 50대가 가장 선호한 앱은 당근마켓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빅데이터 플랫폼업체인 아이지에이웍스가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분석한 데이터에 따르면, 10대와 20대는 ‘인스타그램’ 앱(10대: 153만 건, 20대: 311만 건)이, 40대와 50대는 ‘당근마켓’ 앱(40대: 193만 건, 50대: 117만 건)을 가장 많이 설치했다고 합니다. 30대는 ‘싸이월드’ 앱(211만 건)을 가장 많이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신규 설치 분석에서는 ‘인스타그램’이 886만 건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남성은 396만 건, 여성은 490만 건을 기록, 남녀 모두 가장 많이 설치한 앱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유튜브’는 지난해 총 사용시간 175억 시간으로 가장 많은 사용시간을 기록했으며, 2위는 66억 시간의 ‘카카오톡’, 3위는 45억 시간의 ‘네이버’ 앱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인사이트 더하기 ㅣ 2022 모바일인덱스 랜드스케이프


 

#미디어 트렌드 #모바일

📣 10명 중 4명은 하루에 스마트폰을 5시간 넘게 이용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후기청소년(만 19∼24세) 2천214명을 대상으로 2022년 7월 한달간 온라인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청소년 미디어 이용실태 및 대상별 정책대응방안연구Ⅲ: 후기청소년' 보고서에 공개했습니다.

전체 응답자의 98.6%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중 43.4%는 하루 평균 스마트폰 이용 시간이 '5시간 이상'이라고 응답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3시간 이상 4시간 미만'(19.2%), '2시간 이상 3시간 미만'(15.7%), '4시간 이상 5시간 미만'(14.7%) 순이었습니다. 2시간 미만은 7.1%에 그쳐 후기청소년의 스마트폰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들은 스마트폰으로 유튜브를 가장 많이 이용했으며 카카오톡·채팅, 소셜미디어, 음악듣기, 게임 순으로 이용했습니다.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틱톡, 지난해 소비자 지출액 3.7조

📣 티몬, 신규 광고 솔루션 도입

📣 유통가 '신학기 마케팅' 시작

  • #오늘아침
  • #모바일
  • #인스타그램
  • #당근마켓
  • #BNP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