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로스의 펭귄 사원 마인이의 마케팅 인사이트
이 아티클은 마인이의 블로그에서도 만나볼 수 있어요! (→ 마인이의 마케팅로그 보러가기)

2022년 하반기 #콘솔게임 시장은 어땠을까요? 🕵️♂️
마인이가 미국을 포함하여 우리나라의 콘솔 게임 시장 현황 및 이용자 행태 분석 리포트를 준비해보았어요 :)

| 여기에 해당되는 분, 이번 리포트에 주목해주세요! 🙌
📌 2022년 하반기 콘솔 게임 시장 현황과 흐름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
📌 2023년 콘솔 게임 시장 예측과 이를 통한 인사이트를 도출해내고 싶으신 분
📌 해외 뿐만 아니라 국내 콘솔 게임 시장의 흐름과 콘솔 게임 이용자 행태를 알고 싶으신 분
| 2022년 하반기 북미 콘솔 게임 이용자 현황
💡 미국 비디오 게임 이용자 수와 게임 콘솔 이용률은?
먼저 2022년 #미국 의 #비디오게임 이용자 수는 약 1억 8,890만 명으로 추정되었어요. 2025년에는 2억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또한, '게임 콘솔'로 비디오 게임을 이용하는 비율은 33%로 2위였으며, '스마트폰'으로 비디오 게임을 이용하는 비율이 55%로 가장 높았어요!
💡 어떤 성별·연령대가 콘솔 게임을 이용했을까?
성별, 연령대별 #콘솔 게임 이용률을 살펴본 결과, 성별로는 남성(55%)이 여성(45%)보다 더 높은 이용률을 보였고요, 연령대별로는 ‘18세부터 34세’가 가장 높은 #콘솔 게임 이용률을 보였으며, 다음으로는 ‘18살 미만’, ‘35세부터 44세’ 순으로 높은 이용률을 보였습니다 😃
💡 어떤 콘솔 기기를 가장 많이 사용할까?
2022년 12월 기준 가장 많이 팔린 콘솔 기기는 #닌텐도 스위치(126.9만 대)예요. #닌텐도 스위치를 이어 #PlayStation 5(124.53만 대), #Xbox Series X|S(86.46만 대) 순으로 판매되었답니다! 🎮
💡 비디오 게임 중 선호하는 장르는 무엇일까?
#비디오게임 중 선호하는 장르로는 #액션 이 38%의 선호도로 비디오 게임 장르 중 가장 높았어요. 다음으로 #액션어드벤처 (35%), #어드벤처 (32%), #캐주얼 / #전략 (31% 동률), #슈터 (27%) 장르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습니다.
💡 소비자들, 비디오 게임에 얼마나 많이 지출할까?
#비디오게임 관련 소비자 지출은 2022년 인당 23.87달러로 작년 대비 약 19.8% 증가했어요. 그리고 #비디오게임 분야별 지출 증감률을 살펴본 결과, 2022년 3분기 #하드웨어 분야는 16.0%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반면, #게이밍콘텐츠 와 #게임악세서리 분야는 각각 -7.0%, -12.0%로 감소하는 추세랍니다. 😢
| 2022년 하반기 북미 콘솔 게임 시장 현황
💡 콘솔 게임 시장의 규모는?
전세계 세그먼트별 비디오 게임 시장 매출은 #모바일게임 이 922억 달러로 1위를 차지했어요. 다음으로 #콘솔게임 시장 매출이 518억 달러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미국의 비디오 게임 시장 규모는 2023년 1,147억 달러일 것으로 추정된대요!
💡 차세대 비디오 게임 콘솔 중 어떤 것이 가장 인기가 많을까?
그렇다면 차세대 비디오 게임 콘솔 (콘솔 게임 기기) 중 어떤 것이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을까요? 2022년 기준, 정답은 #닌텐도스위치 ! 2022년 기준 차세대 비디오 게임 콘솔 기기(닌텐도 스위치, PlayStation 5, Xbox Series X|S) 판매 순위는 #닌텐도 스위치가 1,960만 대로 1위, 2위는 #PlayStation 5 (1,360만 대), 3위는 #Xbox Series X|S (930만 대)로 나타났습니다.
(콘솔 게임 기기별 자세한 판매량이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티클 하단 2022년 하반기 국내, 북미 콘솔 리포트를 확인해주세요! 😎)
💡 가장 많이 팔린 비디오 게임 타이틀은?
2022년 12월 기준 가장 많이 팔린 비디오 게임 타이틀은 'Activision Blizzard (Corp)'의 'Call of Duty:Modern Warfare 2 (2022)'입니다. 2022년 12월 TOP 10에 새로 이름을 올린 게임은 'Electronic Arts'의 'Need for Speed'와 'Square Enix Inc (Corp)'의 'Crisis Core: Final Fantasy Vll: Reunion'!
(콘솔 기기별 게임 타이틀 판매 순위를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티클 하단 2022년 하반기 국내, 북미 콘솔 리포트를 확인해주세요! 😎)
💡 글로벌 비디오 게임 광고비 현황은?
2022년 10월 기준 비디오 게임 콘솔, 스트리밍 및 유통업체의 광고 관련 지출은 약 12억 달러로 2021년 동기간 대비 367%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 게임 형태별 광고비 지출은 게임 타이틀(63%)이 가장 높았으며 콘솔 게임은 9%로 3위를 차지했네요!
| 2022년 하반기 국내 콘솔 게임 이용자 현황
💡 국내 콘솔 게임 이용률은?

2022년 국내 콘솔 게임 이용률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 중 17.9%가 이용한다고 응답했는데요, 이는 전년대비 14.8% 감소한 비율로, 5년 간 상승세이던 콘솔 게임 이용률이 2022년에는 하락했어요. 😢 성별, 연령별로 분석해보면, 남성의 이용률이 56.8%로 여성보다 높으며, 40대의 이용률이 가장 높았어요.
💡 이용자들은 어떤 게임기로 콘솔게임을 즐기나?
국내 콘솔 게임기 이용 현황 분석 결과, ‘ #닌텐도스위치 ’가 37.0%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
그 다음은 ‘ #PS5 이전 버전(26.1%)’, ‘ #PS5 (21.9%)’등의 순으로 나타났어요. 이용하는 기기는 #닌텐도스위치와 #PlayStation이 주를 이룬 것으로 파악되네요.
💡 국내 콘솔 게임 시 주로 하는 게임 장르는?
그렇다면 국내 이용자들은 콘솔 게임을 할 때 어떤 장르의 게임을 많이 플레이하고 있을까요? 국내 콘솔 게임 주 이용 장르는 1+2+3순위 기준, ‘ #스포츠 (32.5%)’, ‘ #액션 (28.4%)’, ‘ #보드 (27.5%)’ 장르 순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순위 기준으로 보았을 때에는 ‘ #롤플레잉 (14.2%)’ 장르의 게임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 #시뮬레이션(13.5%) ’, ‘ #스포츠 (11.9%)’ 등의 순으로 이어져요.
💡 평소 즐기는 콘솔 게임 이용 개수는?

콘솔 게임 시 총 이용 게임 개수는 2021년과 동일하게 평균 3.8개를 기록했는데요, 그중 주로 이용하는 게임의 개수는 2.3개로 나타났습니다.
💡 콘솔 게임 구입 비용은?

다음으로 #콘솔게임 구입 비용을 살펴보아요. 🔍 #콘솔 게임기를 구입할 때는 25만 원을, 타이틀을 구입할 때는 약 5만 원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게임기 구입 비용은 2018년부터 동결이었으나 2021년 상승 후 2022년 25만 원으로 하락했습니다. 구간별로 봤을 때 #게임기 는 30만 원 이상 구간이 43.7%를, #게임타이틀 은 5만원 미만 구간이 37.3%를 차지했습니다.
| 2022년 하반기 국내 콘솔 게임 시장 현황
💡 국내 콘솔 게임 시장 규모는?
국내 #콘솔게임시장 규모는 2020년 1조 925억 원을 기록했어요. 2021년부터 하락세를 보이며 2022년은 1조 78억 원일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2023년부터 국내 게임 시장은 성장세를 되찾을 것으로 보이며, 2024년 시장 규모는 1조 1,160억 원으로 추정하고 있대요.
💡 국내 콘솔 게임 광고 시장 현황은?

국내 콘솔 게임 광고비는 2019년부터 꾸준히 증가하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요. 2022년 국내 콘솔 게임 광고 시장은 전년 대비 32.3% 증가해 총 광고비 약 35.6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 국내 콘솔 게임 등급 분류 현황은?

국내 콘솔 게임 등급 분류 현황을 살펴보면, 콘솔 게임의 출시가 전년 대비 증가했는데도 불구하고 게임물관리위원회에서 심의를 받아 발매한 게임은 총 160개로 2019년부터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는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의 게임물의 경우가 아니면 #마이크로소프트 및 #닌텐도 는 자체 등급분류가 가능하기 때문이랍니다.
💡 국내 콘솔 게임사별 시장 규모는?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 의 경우 2021년 #PS5 의 보급 및 ‘라쳇 & 클랭크: 리프트 어파트’와 ’고스크 오브 쓰시마: 디렉터스 컷’ 등 신작 및 흥행작의 업그레이드 버전 출시로 기기의 성능을 사용자에게 집중적으로 어필하며 2021년 #매출 이 1,000억 원대(1,056억 원)로 상승했어요.
반면, #한국닌텐도 는 ‘모여봐요 동물의 숲‘과 ‘마리오 카트 8 디럭스‘와 같이 2020년 히트작들과 #닌텐도 스위치 OLED 모델이 여전히 좋은 판매 상황을 이어가고 있지만, 매출을 확실히 견인할 새로운 히트작의 부재로 전년 대비 아쉬운 매출(3,539억 원)을 기록했어요.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는 별도의 매출 정보를 공개하고 있지 않으며 게임 분야 외의 다른 실적이 섞여있기 때문에 분석이 어렵지만, 게임물 등급 분류 및 출시 수, 콘솔 기기 판매 현황으로 보았을 때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 나 #한국닌텐도 의 매출을 넘어설 수 있는 수치는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고 합니다.
💡 국내 콘솔 게임 등급 분류 현황은?

그렇다면 #플레이스테이션 게임 판매 순위는 어떨까요? 먼저 국내 #PS4 #게임타이틀 중 판매량 TOP3를 조사한 결과, 1위는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2위는 ‘크라이시스코어-파이널 판타지Vll-리유니온’, 3위는 ‘NBA 2K23 ’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PS5 게임 타이틀 중 판매량의 경우, 1위는 ‘FIFA 23 ’, 2위는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3위는 ‘마블스 스파이더맨 마일즈 모랄레스’로 나타났어요.
💡 국내 닌텐도 게임 판매 순위는?

이번에는 #닌텐도 의 게임 판매 순위를 알아볼까요? 국내 닌텐도 스위치 게임 타이틀 중 판매량 TOP3를 조사한 결과, 1위는 ‘포켓몬스터 바이올렛’이었으며, 2위는 ‘모여봐요 동물의 숲’, 3위는 ‘닌텐도 스위치 스포츠’으로 나타났습니다.
💡 2022년 대한민국 게임 대상 결과는?

자, 그럼 마지막으로 2022 대한민국 게임 대상 수상작을 살펴봅시다! 2022년 대한민국 게임 대상 수상작은 ‘㈜네오플’이 개발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입니다. 수상작인 ‘던전앤파이터’는 벨트스크롤 액션 게임이며, 2022년 3월 24일 출시되었어요.
이어 최우수상작 게임으로는 ‘㈜모티프’의 ‘대항해시대 오리진’, 우수상에는 ‘머지 쿵야 아일랜드’,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HIT2’가 호명되었습니다.
본 아티클은 인크로스 2022년 하반기 북미·국내 콘솔 게임 이용자 및 시장 현황 분석 리포트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