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오픈 AI가 개발한 챗GPT(ChatGPT)가 빅테크업계 뿐만 아니라 산업 전체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네이버에서는 서치GPT를 하반기에 내놓을 것이라고 발표했고, 구글에서는 서둘러 ‘바드(Bard)’를 발표했으나 오답을 발표하며 주가가 폭락하는 수치를 당하기도 했다. 한 식품제조업계에서는 챗GPT를 활용한 고객대응 서비스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다는 얘기도 들린다. 빅테크 기업 뿐만 아니라 문화 예술 광고 영역까지 챗GPT의 확장은 화제를 몰고 있다.
필자가 테스트 겸 몇 가지 고객들이 질문했던 것들을 챗GPT에게 물어보았다. 그 답변이 생각했던 것보다 너무나 정확해서 깜짝 놀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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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예산이 부족한 초기 스타트업은 어떤 마케팅을 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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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한 이 아이(챗GPT)는 타겟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인 마케팅에 집중해야 한다며, 콘텐츠 마케팅, 검색 엔진 최적화, 인플루언서 마케팅, 네트워킹, 추천 마케팅, 커뮤니티 구축, 이메일 마케팅을 제안했으며 각각의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