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오픈 AI가 개발한 챗GPT(ChatGPT)가 빅테크업계 뿐만 아니라 산업 전체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네이버에서는 서치GPT를 하반기에 내놓을 것이라고 발표했고, 구글에서는 서둘러 ‘바드(Bard)’를 발표했으나 오답을 발표하며 주가가 폭락하는 수치를 당하기도 했다. 한 식품제조업계에서는 챗GPT를 활용한 고객대응 서비스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다는 얘기도 들린다. 빅테크 기업 뿐만 아니라 문화 예술 광고 영역까지 챗GPT의 확장은 화제를 몰고 있다.
필자가 테스트 겸 몇 가지 고객들이 질문했던 것들을 챗GPT에게 물어보았다. 그 답변이 생각했던 것보다 너무나 정확해서 깜짝 놀랐다.
/
마케팅 예산이 부족한 초기 스타트업은 어떤 마케팅을 해야 할까
/
똑똑한 이 아이(챗GPT)는 타겟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인 마케팅에 집중해야 한다며, 콘텐츠 마케팅, 검색 엔진 최적화, 인플루언서 마케팅, 네트워킹, 추천 마케팅, 커뮤니티 구축, 이메일 마케팅을 제안했으며 각각의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자료. ‘초기 스타트업 마케팅에 대한 답변’ 챗GPT화면)
/
퍼포먼스 마케팅의 효율이 떨어지고 있는데
이커머스 분야의 온라인 광고를 진행하는 방법은?
/
퍼포먼스 마케팅 효율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온라인 광고를 잘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물었을 때도 총 7가지로 제안을 했다. 타겟광고, 개인화, AB테스트, 모바일최적화, 인플루언서 마케팅, 소셜미디어광고, 리마케팅 등이다.
마지막으로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테스트, 반복 최적화하며 광고 효율을 개선해 나가는 것을 제안하고 있는데 강의나 컨설팅 때 했던 얘기들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자료. ‘이커머스의 온라인 광고에 대한 답변’ 챗GPT화면)
챗GPT는 예상했던 것보다 명확한 답을 알고 있었다. 마케팅에서 어떻게 AI를 활용하면 좋을까 혼자 고민을 해보다가 아예 챗GPT에게 물어봤다.
/
마케팅에서 너(챗GPT)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
필자는 너무나 단순하게 시장과 트렌드 분석, 콘텐츠 마케팅을 위한 콘텐츠 제작 가이드 그리고 챗봇 자동화를 위한 활용 등 정도 생각해 봤는데 챗봇, 콘텐츠 제작, 고객들의 피드백 등 정서 분석, 영업 프로세스를 위한 리드 생성, 개인화 등 다양한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너 정말 똑똑하구나”
(자료. ‘챗GPT를 활용한 마케팅에 대한 답변’ 챗GPT화면)
이미 많은 이들이 챗GPT로 다양한 실험을 했다. 유발 하라리는 ‘사피엔스’ 10주년 기념으로 GPT-3가 쓴 서문을 보고 경악했다고 했다. 챗GPT는 광고나 영화 대본, 짧은 소설을 단 몇 분 만에 만들어 내고 있다.
인간의 창작 영역을 로봇이 이제 점령하고 있는데, 일단 우리는 로봇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초점을 맞춘다면 이 똑똑한 비서 같은 아이를 잘 활용할 수 있을 것도 같다.
타겟을 리서치 하고, 타겟의 감성을 분석하고 콘텐츠의 뼈대를 만들어 내는데 활용할 수 있다. 그런데 벌써부터 대학생들이 챗GPT로 논문과 리포트를 베껴내서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하는데, 아무리 뛰어난 기술이라도 해도 그 기술을 선하게 그리고 인간에게 유익하게 활용하려는 사람과 늘 반대편에서 빌런과 같은 존재들이 악하게 활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에게 주어진 이 기술을 활용해서 많은 마케터와 기획자들은 새로운 창조물의 모티브를 생성해서 확장해 나갈 수도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드는 것은 필자만의 생각이 아닐 것이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