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2
#애드테크 #챗GPT
📣 "이 광고 성공할까?" AI가 답을 알려준다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인 챗GPT(ChatGPT)가 쓴 완벽한 광고 카피가 업계를 놀라게 하면서 크리에이티비티 업계에서 AI의 활용도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AI를 활용한 네슬레(Nestlé)의 마케팅 실험이 의미있는 결과를 내놓으며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는데요. 20일 마케팅 전문지 더 드럼(The Drum)과 업계에 따르면 세계 최대 식품 기업 네슬레는 AI를 활용해 크리에이티브 기준을 세우고 이를 광고 캠페인 집행시 적용하는 테스트를 실시해왔다고 합니다. 사실상 AI가 모든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검열하도록 한 것인데요. 네슬레의 최고 마케팅 책임자(Chief Marketing Officer, CMO)인 오드 갱던(Aude Gandon)은 지난 2021년,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적합성을 바탕으로 최대 ROI(Return on Investment, 투자수익률)를 달성할 수 있는 핵심 요소를 끌어내기 위해 AI 플랫폼을 활용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후 네슬레는 성공적인 캠페인을 만들기 위해 AI 플랫폼을 활용한 크리에이티브 기준을 세워 이를 광고 캠페인에 적용시켰다고 합니다. 그 결과, AI 플랫폼이 요구하는 크리에이티브 기준을 충족시키는 광고가 기존 대비 훨씬 더 높은 ROI를 달성한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 인사이트 더하기 ㅣ AI에게 마케팅의 길을 묻다 (ft. 챗GPT)
#미디어 트렌드 #유료
📣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유료 인증 서비스 도입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가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유료 인증 서비스 도입을 준비 중입니다.
19일(현지 시각) 로이터 등에 따르면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창작자들에게 훨씬 더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힘을 보태줄 몇 가지 신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라며 “이번 주에 메타 베리파이드를 출시한다”고 말했는데요. 메타 베리파이드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이용자가 제출한 정부 발행 신분증을 확인해 본인임을 인증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주 호주와 뉴질랜드에 출시될 예정이며 다른 국가에는 점진적으로 출시될 예정인데요. 메타 베리파이드 가격은 월 11.99달러로 책정되었습니다. 애플 운영체제인 iOS 사용자는 월 113.99달러를 내야 합니다.
#미디어 트렌드 #디자인
📣 클릭으로 홍보용 웹툰을 만든다. 망고툰 무료 오픈
‘망고보드’를 개발한 ㈜리아모어소프트가 만화 플랫폼 ‘망고툰’ 을 무료 베타 오픈하였습니다.
디자인·동영상 제작 플랫폼 ‘망고보드’ 를 개발 운영하는 ㈜리아모어소프트가 누구나 웹툰을 만들 수 있는 플랫폼 ‘망고툰’ 을 2023년 2월22일 베타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망고툰 홈페이지에서 만화를 그리지 않고 등장 인물을 선택하여 동작과 표정을 원하는 대로 바꿔서 만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템플릿, 배경 이미지, 소품 이미지, 말풍선 등도 망고툰에서 워터마크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아모어소프트에 의하면 만화 웹툰의 장면들을 효과적으로 편집할 수 있는 네모 모양의 컷에 대해서는 특허 출원까지 마쳤다고 하는데요. 망고툰으로 카드뉴스나 SNS, 랜딩페이지 등 각종 마케팅 콘텐츠를 웹툰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주목받고 읽혀지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늘 고민하는 마케터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을 기대한다고 ㈜리아모어소프트의 심재홍 대표는 밝혔습니다.
#소비 트렌드 #레트로
📣 LP 한 장에 1억
20세기 중반까지 전세계 음반 시장을 점령한 LP(Long Play record). 레트로 유행과 더불어 최근 가요 업계가 LP앨범 발매에 나서자 젊은 팬층 사이에서 그 수요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도서·음반 판매사이트 예스24에 따르면 지난해 LP 판매 증가율은 13.8%. 2020년(116.7%)과 2021년(47.3%)에 이어 3년 연속 상승세라고 하는데요. 지난해 LP 구매자의 연령별 비율을 살펴보면 10대(0.9%) 20대(16.5%) 30대(19.8) 40대(35%) 50대(21.2%) 60대 이상(6.6%) 순이었다. 이중 30대 이하의 MZ세대 비율만 합치면 37.2%로 50대를 상회하는 수치입니다. LP를 거의 접해보지 않은 세대인 점을 감안하면 놀라운 결과입니다. 2019년 2집 앨범을 발매하면서 한정반 LP(정가 5만8000원)를 같이 발매했는데, 현재 중고 거래 시장에서 미개봉 상품이 50만 원이 넘는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고 합니다. 한 이용자는 잔나비 멤버의 사인을 받은 한정반 LP를 1억 원에 올려놓기도 했다고 하네요.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1주년 맞은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월 거래액만 10배 늘어
📣 전통간식 찾는 MZ세대
📣 새로운 마케팅 문법 '콘텐츠커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