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애드옵스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집행하다 보면, 보고서를 통해 해당 광고가 몇 명의 잠재 고객에게 노출되었고, 그중 몇 명이 광고를 클릭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이 광고를 클릭하여 랜딩 페이지에 도착한 이후에는, 그들이 어떤 행동을 했는지 알 수 없는데요.
광고를 클릭한 잠재 고객이 웹사이트 내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 궁금하다면, ‘페이스북 픽셀(Pixel)’을 통해 트래킹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페이스북 픽셀의 의미부터 장점과 중요성, 그리고 활용 방법까지. 아드리엘이 정리해 알려드립니다.
고객 행동 파악하는 페이스북 픽셀
‘페이스북(메타) 픽셀’은 고객들이 취한 행동을 파악하여 광고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코드입니다. 즉, 고객이 광고를 본 후 웹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답을 제시해주는 분석 도구를 말하는데요.
픽셀의 주요 기능으로는 4가지가 있습니다. 1) 픽셀을 통해 원하는 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에게 도달하여 광고 게재를 최적화 할 수 있고, 2) 크로스 디바이스 광고가 온라인 전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3) 웹사이트 트래픽을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4) 방문자가 본 제품이나 관련 제품을 자동으로 표시해 맞춤 타겟을 형성할 수도 있죠. 그렇다면 픽셀을 사용하면 어떠한 이점이 있을까요?
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픽셀 장점 3가지
고객 행동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픽셀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효율적인 마케팅을 가능하게 합니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는데요.
1. 목적에 맞는 사람들에게 광고 노출
신규 고객,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를 방문한 사람, 원하는 행동을 취한 사람 등 비즈니스에 적합한 타겟을 찾을 수 있고, 이들에게 맞춤형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2. 전환 광고 진행을 통한 매출 증가
웹사이트에서 관심 있게 우리 제품을 클릭하거나, 구매한 이력이 있는 고객에게 광고가 노출되어 광고 클릭당 구매 비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전체 잠재 고객이 아닌 특정한 행동 패턴을 보인 사람을 타겟팅하여 맞춤 제작된 이미지와 메시지를 보여준다면, 전환율을 높일 수 있고, 매출 또한 증가시킬 수 있죠.
3. 정교하고 효과적인 광고 성과 측정
단순히 링크를 클릭한 횟수 외에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취했는지 파악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아래 상황처럼 광고를 집행한다면, 보다 정확하게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 지난 한 달 동안 웹사이트에 방문했던 사람들만 타겟팅하여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해 환기하는 광고 내보내기
● 지난 한 달 동안 장바구니 담기 액션을 취했던 사람들만 타겟팅하여 ‘할인’ 메시지를 담은 광고하기
● 지난 한 달 동안 웹사이트에 방문했던 사람들과 비슷한 성향의 새로운 잠재고객(유사 타겟)을 타겟으로 광고하기
픽셀을 이용하면 웹사이트에서 잠재 고객이 한 행동(Ex. 장바구니에 제품 담기, 구매하기 등)에 대한 정보를 수신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의 타겟에게 관련 있는 광고를 노출하는 ‘리타겟팅’까지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회원가입이나 문의하기, 상품 구매처럼 관심 있는 활동을 측정하기 위한 이벤트도 맞춤으로 설정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이벤트 픽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스북 이벤트 픽셀 파헤치기
픽셀 중 이벤트는 유료 광고 혹은 게시물 도달로 인해 발생하고, '표준 이벤트'와 '맞춤 이벤트'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먼저 표준 이벤트는 제품 검색 및 조회, 구매처럼 페이스북에 의해 사전적으로 정의된 이벤트를 말하며 전환을 기록하고 최적화하여 타겟을 구축하는 데 사용됩니다.
출처 : 페이스북 픽셀 표준 이벤트 사양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표준 이벤트에는 결제 정보 추가, 장바구니에 담기, 위시리스트에 추가, 체험판 시작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사전 정의된 표준 이벤트로 요구 사항을 추적할 수 없다면, 맞춤 이벤트를 생성하여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맞춤 이벤트는 표준 이벤트에 포함되지 않는 행동으로, 타겟의 특정 행동을 나타내는 이벤트 이름을 직접 설정할 수 있는데요. 이때, 맞춤 이벤트의 이름은 길이가 50자가 넘지 않는 문자열이어야 합니다. 이렇게 설정된 맞춤 이벤트 이름이 포함된 픽셀의 fbq('trackCustom') 함수를 매개변수로 호출하면, 이벤트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맞춤 이벤트를 활용하면 광고 최적화를 위한 맞춤 타겟을 정의할 수도 있는데요. 맞춤 타겟은 웹사이트 방문자를 행동에 따라 나눈 그룹을 의미합니다.
맞춤 타겟을 설정하는 방법을 보면, 먼저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 들어가 타겟 버튼을 클릭한 후, ‘맞춤 타겟 만들기’에서 웹사이트 트래픽을 선택합니다. 원하는 대로 규칙 섹션과 타겟 이름을 설정하고 타겟 만들기를 클릭하면, 타겟 설정이 완료됩니다. 맞춤 타겟을 정의하고 나면, 광고 세트 최적화를 통해 타겟과 일치하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도달하게 만드는, 리타겟팅을 보다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5분이면 끝! 손쉬운 픽셀 설치 가이드
그렇다면 페이스북(메타) 픽셀은 어떻게 설치할 수 있을까요? 픽셀 설치 전에 먼저 픽셀을 설정하는 법을 살펴보면, 페이스북 내 이벤트 관리자에 들어가 데이터 소스 연결을 클릭하고 웹을 선택합니다. 그곳에서 Meta 픽셀을 선택해 연결하고, 픽셀 이름을 추가하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이 모두 완료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3가지 방법을 통해 픽셀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1. 웹사이트에 픽셀 코드 직접 추가
첫 번째 방법은 ‘웹사이트에서 픽셀 코드를 직접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먼저, 이벤트 관리자에 들어가 페이지 왼쪽의 데이터 소스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설정하려는 픽셀을 고르고, 픽셀 설정 계속하기 버튼을 눌러 ‘코드 직접 설치’를 선택합니다. 가이드대로 픽셀 기본 코드를 복사하여 웹사이트 헤더 섹션 하단 </head> 바로 위에 붙여 넣으면, 픽셀을 웹사이트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2. 파트너를 통한 픽셀 코드 추가
다음은 ‘파트너 통합을 이용해 픽셀 코드를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이벤트 관리자에 들어가 데이터 소스 아이콘을 클릭, 픽셀 설정 계속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이번에는 ‘파트너 확인’을 클릭하고, 리스트에서 파트너를 선택합니다. 그 후, 화면의 설정 안내에 따라 픽셀을 설치하면 됩니다.
페이스북에서 지원하는 플랫폼을 통해 웹사이트를 운영한다면, 웹사이트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쉽고 빠르게 픽셀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 성과 측정 / 신규 고객 찾기 / 판매 늘리기와 같은 픽셀의 이점을 자동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개발자에게 안내 이메일 보내기
마지막으로 사이트 코드에 바로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이 없을 때, 사내 개발자에게 픽셀 코드를 설치할 수 있도록 ‘안내 이메일을 보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다른 두 방법과 동일한 단계를 거쳐 픽셀 설정 계속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웹사이트에 픽셀 코드 직접 추가에서 ‘이메일로 안내’를 선택합니다. 이후 나오는 설명에 따라 사내 개발자에게 안내 이메일을 발송하면, 픽셀 코드를 설치할 수 있는데요. 이때, 픽셀 상태가 활성화될 때까지 약 2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픽셀의 의미와 장점, 표준·맞춤 이벤트 픽셀, 그리고 픽셀 설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자 행동 분석 도구인 픽셀은 맞춤형 광고 노출 / 전환율과 매출 향상 / 정확한 성과 측정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광고 집행 시 구체적인 타겟 설정과 리타겟팅까지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데요.
웹사이트 광고 운영 시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 꼭 필요한 페이스북(메타) 픽셀. 아직 사용이 익숙치 않다면, 아드리엘 종합 광고 컨설팅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문 컨설턴트가 제공하는 가이드를 바탕으로, 픽셀을 적절히 활용해 성공적으로 광고를 운영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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