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상세 광고 이미지

주간마케팅동향

요즘 애들이 좋아하는 것들 모음

드림인사이트 D.TREND

2023.03.03 15:43
  • 495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3
  • 0

 

안녕하세요! 1주일간마케팅 이슈를 알기 쉽게 전달드리는

WEEKLY D.REVIEW 입니다!

과연 금주 제일 핫했던 마케팅 이슈 2가지는 무엇일까요?

매주 금요일 9시, WEEKLY D.REVIEW와 함께 빠르고 쉽게 마케팅 이슈를 알아가세요!

 

 

 

----------------------

🔥 금주의 핫 마케팅 이슈 🔥

1. 주요 국가들에서 불어오는 TikTok Ban..

2. MZ 세대 슬쩍 엿보기

---------------------- 

 


🎈주요 국가들에서 불어오는 TikTok Ban..

-  미국·EU 등 서방 각국, 틱톡 퇴출 압박 속도

 

출처 : 유튜브 쇼츠/ 틱톡 트위터 (tiktok_us)

 

 

틱톡은 1분 내외의 짧은 동영상을 통해 원하는 정보와 재밌는 콘텐츠를 볼 수 있어 모바일에 익숙하고, 빠른 결과를 원하는 전세계의 젊은 세대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는데요. 최근 틱톡은 1분 미만의 짧은 동영상 광고시장 경쟁에서 유튜브 쇼츠보다 한발 앞서 나가는 듯 보입니다.

 

경쟁 우위 굳히기로 틱톡은 지난 20일 미국에서 ‘크리에이티비티 프로그램’ 베타 버전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나이 18세이상과 최소 팔로워수, 동영상 조회수, 계정 상태등 여러 항목을 고려하여, 틱톡이 선정한 일부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지난 2020년 크리에이터 수익 창출을 위한 2억달러 규모의 ‘크리에이터 펀드’ 조성과 함께 ‘크리에이티비티 프로그램’ 을 통해 자격을 충족하는 동영상에 대해 더 높은 수익을 나눠줄 것이며, 그동안 보상이 너무 적은 것에 불만을 가지던 크리에이터들의 피드백을 수렴한 방안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크리에이터의 성공 = 유튜브 성공’ 더 많은 수익을 배분을 제공을 강조하는 틱톡의 강력한 경쟁자인 유튜브 쇼츠에 밀리지 않기 위해 크리에이터들 마음잡기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연합뉴스(AFP)

 

크리에이터들의 수익 배분을 높여 시장 우위를 점하려는 틱톡에게 때아닌 혹한기가 찾아왔는데요. 지난달 27일 미국 백악관 예산관리국(OMB)는 연방정부 전 기관을 대상으로 30일 안에 정부기관 장비와 시스템에서 틱톡을 삭제하라는 지침을 내렸습니다. 앞서 트럼트 정부에서 틱톡 사용을 막는 행정명령을 내렸다가 법원에서 제동이 걸렸는데, 이번엔 법을 아예 바꿔버리기로 한 것인데요. 미국에서 이미 1억명 가까이 사용하고 있는 틱톡은 그간 사용자 정보가 중국에 넘어가고 있다는 의혹을 받아왔습니다. 이번 조치는 미국 데이터를 안전하게 유지하는 목적으로 디지털 인프라라를 보고하고 적국들의 데이터 접근 억제 그리고 미 국민의 보안과 사생활 보호를 위한 행정부의 약속임을 덧붙였습니다. 미국에 이어 유럽연합(EU) 그리고 캐나다, 일본도 틱톡을 잇달아 금지할 것이라고 발표했는데요. 해당 국가들도 국가 기관, 정부에 등록된 모든 기기 대상으로 틱톡 앱 삭제, 사용을 금지를 강력하게 권고한 것으로 보입니다.

 

틱톡 앱 삭제 규제에 이어, 미국·유럽연합(EU) 등 서방 각국에서 18세 미만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용시간 제한을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전 세계적으로 틱톡이 인기를 얻으면서 ‘기절 챌린지’와 같은 유해한 유행이 청소년들에게 악영향을 미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청소년 이용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틱톡의 지속적인 사용자 정보 수집과 청소년들이 유해한 콘텐츠에 노출되는 경우에 대해 추가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입니다. 1일 코맥 키난(Cormac Keenan) 틱톡 T&S 부서장은 블로그를 통해 10대 유저들은 틱톡 앱을 사용한지 1시간이 지나면 앱을 이용할 수 없으며, 보호자가 설정한 암호를 입력시 30분 동안 추가로 앱을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같은 금지, 제한 조치에 틱톡은 회사에 대한 잘못된 정보에 기반을 두고 있다며, 각 국가 정부가 우려하는 정보 보호 또는 보안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반박했습니다. 잇따른 규제에 틱톡은 어떻게 돌파구를 찾아갈지, 틱톡에 대한 해당 규제로 유튜브에게는 어떤 영향이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 주목 포인트 ✨

✅ 틱톡, NEW 크리에이터 수익화  미국·프랑스·브라질에서 베타 향후 확대 전망

✅ ‘사면초가' 틱톡, 18세 미만 이용시간 하루 1시간으로 제한

✅ 美·EU·日 등 정부 기기에 '중국산' 틱톡 삭제…"무단 정보 수집 우려"

 

 

 

👀 MZ 세대 슬쩍 엿보기

- 포토프레스, Y2K, 하이퍼리얼리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