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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V광고 정의 및 생태계

모티브인텔리전스

2023.03.0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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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lenncarstenspeters, 출처 Unsplash

 

 

대한민국 스마트TV 보급률이 90%를1 돌파하며 과거 일방향 통신으로 일컬었던 TV는 이제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등과 같이 다방향 실시간 통신이 가능한 매체로 변모했어요. 물론 글로벌 스마트TV 양대산맥인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종주국이기에 타 국가에 비해 월등히 높은 보급률을 보이고는 있지만, 미국과 유럽 등을 중심으로도 스마트TV는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추세에요. 이러한 범세계적 변화와 함께 CTV(ConnectedTV: 커넥티드TV)는 새로운 퍼포먼스 마케팅 툴로 각광받고 있어요.

 

점점 스마트해지고 있는 CTV광고 마케팅! 이번 포스팅에서는 CTV광고란 무엇이며 그 생태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게요!

 

 

 

CTV란 무엇인가?

 

CTV란 인터넷에 직접 연결된 대형 TV(예: 스마트TV) 또는 TV에 게임 콘솔 또는 스트리밍 장치를 연결하여 영상 콘텐츠를 시청할수 있는 기기(예: Apple TV, Roku 등)를 의미해요.

 

그리고 CTV광고란 CTV에서 넷플릭스, 티빙 등 OTT 서비스 또는 다양한 VOD(Video on Demand: 주문형 비디오) 및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중에 보게되는 광고들을 말해요

 

 

 

CTV광고 현황

 

시장조사업체인 Statista의 발표자료에 의하면 이미 2021년에 글로벌 동영상광고 노출수에서 차지하는 CTV광고 비중은 46%를 기록하며 39%인 모바일 광고를 앞질렀어요.2

 


 

Statista: Distribution of video advertising impressions worldwide from 2017 to 2021, by device2

 

 

IAB(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에서 글로벌 광고주 및 광고대행사들을 대상으로한 2023년 광고비 투자계획 관련 조사에서도 CTV광고가 전년대비 예산 증가 1위 매체로 발표되기도 했어요.

 

앞서 언급했듯이, 국내 스마트TV 보급률은 이미 90%를 육박했고, IPTV 가입 가구수가 약 2,700만을 초과하며3 규모면에서는 이미 압도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2021년 11월 초에 Netflix의 광고 요금제가 출시됨과 동시에 국내에서 완판되자 국내 OTT 서비스 업체들도 광고 요금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도 들려오며 CTV광고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어요.

 

또한 국내 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TV) 서비스의 대표주자인 삼성TV플러스와 LG채널도 지속적으로 콘텐츠 공급을 확대하며 사용자 저변을 넓혀가고 있어요.

 

이처럼 CTV광고는 시장의 규모와 다른 어느 매체보다 높은 신뢰도와 인지도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TV 광고의 특성이 만나 광고주와 퍼블리셔 모두에게 차세대 마케팅 수단으로 빠르게 자리매김하고 있어요.

 

 

 

CTV광고 생태계 및 국내외 주요 플레이어

 

 

  

이미지 = 모티브 인텔리전스, CTV광고 생태계

 

 

 OTT와 CTV의 정의 및 차이점

 

모바일, 데스크톱, 커넥티드TV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시청이 가능한 OTT는 국내외 많은 플레이어들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그 중 Netflix, Disney+, Amazon Prime Video, Apple TV 등은 국내에서도 많은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어요. 또한, 국내에서는 쿠팡플레이, 티빙, 왓챠, 웨이브 등 토종 OTT도 강세를 보이고 있어요.

 

CTV는 OTT 서비스 중에 CTV, 게임콘솔 및 스트리밍 디바이스에서 시청이 가능한 서비스와 국내의 경우 이동통신 3사(SK브로드밴드, LGU+TV, KT지니)의 IPTV 서비스를 포함해요.

 

 

• CTV광고 플레이어

 

그러면 CTV광고를 진행하려면 어디에 문의해야할까요? 어디를 통해 캠페인을 집행할 수 있을까요?

 

해외에는 CTV 인벤토리 구매가 가능한 theTradeDesk, Xandr 등 광고 수요자 플랫폼(DSP, Demand Side Platform)이 있고, Magnite와 PubMatic과 같은 공급 측 플랫폼(SSP, Supply Side Platform)이 있어요. 그리고 광고를 지원하는 AVOD 서비스인 Hulu와 Tubi가 있고, CTV 플랫폼인 삼성TV플러스/LG채널/Roku에서도 직접 인벤토리를 판매하기도 해요.

 

국내에는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에서 VOD와 IPTV 실시간 광고 인벤토리를 판매하고 있으며, FAST 채널인 삼성TV플러스와 LG채널에서도 CTV광고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어요.

 

또한 최근 광고 요금제를 도입한 넷플릭스의 경우는 직접 청약상품을 판매하고 있어요. CTV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다양한 플레이어들과 각각 컨택하여 캠페인을 진행할 수도 있겠지만, 국내 최초, 최대 CTV광고 플랫폼사인 모티브인텔리전스와 함께라면 캠페인 목적과 타겟에 맞게 다양한 인벤토리에 광고를 진행할 수 있어요.

 

 

 

CTV광고의 성장상황과 주목받는 이유

 

한국의 OTT 이용률은 72%, IPTV VOD 이용률은 26%에 달하는 등 많은 사람들이 CTV 콘텐츠를 시청하고 있어요. 특히 OTT는 이용자의 95%가 집에서 시청하고, OTT 1위인 넷플릭스의 경우, 시청 1순위 기기가 TV로 나타났어요.**

 

다른 국가에 비해 한국은 코드커팅이 미약한 편이지만 오디언스 대비 실시간방송외 TV시청 시간이 점점 증가하고 있어요. 때문에 TV 광고주 입장에서는 이러한 오디언스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으로 새롭게 CTV광고가 각광받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CTV광고는 자사 데이터(1st Party Data) 및 3차 데이터(3rd Party Data) DMP를 활용한 오디언스 레벨의 타겟팅을 지원하고 크로스 디바이스(Cross Device) 타겟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퍼포먼스 캠페인과 브랜딩 캠페인에 적극 활용되고 있어요.

 

 

 

CTV광고를 진행하려면?

 

국내 최초, 최대 CTV광고 플랫폼사인 모티브인텔리전스에서는 캠페인 목적과 타겟에 맞게 다양한 인벤토리에 광고를 진행할 수 있어요. 자사가 보유한 DMP(Data Management Platform, 데이터 관리 플랫폼)를 활용한 정교한 타겟팅과 모바일-TV간의 크로스 디바이스(Cross Device) 타겟팅을 제공해요.

 

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머틱 광고 방식으로 이제 TV 광고에서도 합리적인 비용으로 퍼포먼스 마케팅을 경험해보세요!

CTV광고 문의: ctv_biz@motiv-i.com

CTV광고 웹페이지: www.motiv-i.com/crosstarget-tv/

CTV광고 상품소개서: https://bit.ly/CrossTarget_TV

 

 

출처:

1) https://zdnet.co.kr/view/?no=20221115121106

2)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812431/monetized-video-impressions-share

3) https://www.nasmedia.co.kr/정기보고서/2022년-1월-2021-iptv-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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