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고도의 매거진

맛있는 창업이야기_네이버 활용법

NHN고도

2018.04.10 00:25
  • 1337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1.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네이버 스토어팜은 컴퓨터를 어느 정도 다룰 수 있는 분이라면 쉽게 가이드라인 따라서 만들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컴퓨터에 서투신 분들은 막막하실 것 같아요.

이럴 땐 혼자서 고민하시지 마시고 네이버를 적극 활용하시면 됩니다.

각종 교육과 스튜디오를 제공해 주는 네이버 파트너스퀘어를 창업 초기엔 많이 들락날락 하시는 게 좋습니다.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http://partners.naver.com/index.nhn

 

 또한 매달 다양한 오프라인 무료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창업하기 위한 아이템 구성부터 포토샵, 사진, 검색광고까지 다양한 수업이 매달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죠.

 

 

네이버 쇼핑교육센터 교육 프로그램

 

http://edu.shopping.naver.com/main

 

 

한 달에서 두 달정도 교육프로그램을 꾸준히 들으시면 스토어팜은 익숙하게 다루 실수 있을겁니다.

사실 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가서 듣는 게 귀찮기는 합니다. 그래도 강력 추천하는 이유는 장점이 많기 때문이죠.

 

스토어팜 운영 노하우가 늘어나는 건 기본에 인맥을 넓힐 수 있어 좋습니다.

 

그리고 우리 처럼 1인 창업자는 장사가 않되면 슬럼프를 격기 마련인데 오프라인에서 선생님과 같이 수업 들으시는 비슷한 처지의 다른 분들과 소통하다 보면 열심히 해야겠다는 동기부여도 되고, 서로 부족한 부분을 도와줄 수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네이버 창업성장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고, 동기분의 물건과 저희 파라상사의 간장을 크로스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파트너스퀘어는 역삼역에 있습니다. 지나가다 심심하면 들러보세요 ^^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는 스튜디오를 빌려주기도 합니다. 그것도 무료로!!

내 상품을 올리고 싶은데 집에서 휴대폰으로 찍어 올리면 고객이 이름도 모르는 기업, 사진도 구려... 믿음이 갈까요?! 당연히 노노노노!!!!

 

 

네이버 포토스튜디오

 

 

 

상품 사진은 첫인상과 같이 때문에 공을 들여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렇다고 비싼 사진장비를 사기엔 부담스럽죠. 사설 스튜디오는 1시간 대여에 몇만 원...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포토스튜디오에는 촬영장비와 다양한 컨셉룸이 준비되어 있어 내상품에 어울리는 곳에서 촬영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포토스튜디오는 역삼역과 왕십리역에 있습니다. 왕십리역은 포토스튜디오만 있기 때문에 작고 조용하답니다. 가끔 사진 교육하시는 선생님을 뵐 수 있어요. ^^

 

네이버 사진교육을 듣고 ~ 사진이 약하신 분들은 선생님과 안면을 튼 후!! 포토스튜디오를 이용하다 보면 선생님과 마주치실 기회가 생깁니다. 그때 도움을 구하면 선생님들이 친절히 도와주십니다.!!

 

교육프로그램과 포토스튜디오는 둘 다 경쟁률이 엄청나답니다.

예전에는 사람들이 잘 몰라서 여유로웠었는데... 요즘은 광클!! 해야 들을 수 있습니다.

하나 팁을 드리자면 당일날 오지 않는 분들이 한두 명씩 꼭 있습니다.

수업 시작 1시간 전에 닫혔던 수업이 열리기도 하니 기다렸다가 클릭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네이버 쇼핑 파트너  

네이버 쇼핑 파트너 블로그를 잘 활용하면 판매에 많은 도움을 얻으실 수 있을 거예요.

전 네이버 쇼핑 파트너는 즐겨찾기를 해 두었답니다. 여긴 뭘 하는 곳일까요?

 

 

네이버 쇼핑 파트너 블로그

http://blog.naver.com/naver_seller

 

이 블로그는 첫째 네이버가 스토어팜에 관한 공지사항을 올리는 곳입니다. 둘째 쇼핑 기획전 공지와 선정을 하는 곳이죠! 세 번째로 창업성장 프로그램, 쇼핑몰 창업아카데미, e-커머스 드림과 같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현재 제가 창업성장 프로그램 1기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쇼핑 기획전 같은 경우는 정말 오전에 마감될 정도로 치열합니다. 기획전이나 럭투에 대해서는 추후에 설명하겠습니다.

 

 

3. 네이버 블로그 / 네이버 카페 / 폴라 etc

네이버 스토어팜은 네이버 안에 있다고 봐야겠죠. 그렇다 보니 우리 제품을 알릴 때도 네이버의 모든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제품을 네이버 스토어팜에만 올리면 검색했을 때 네이버 쇼핑 쪽에만 뜨게 되어있습니다. 

 

제가 판매하는 거제향기 멸치간장을 예로 들어볼게요.

네이버 검색란에 멸치간장 이라고 치면 맨 위에 파워링크가 나옵니다. 이곳은 신경쓰지 마세요. 파워링크는 돈이 들거든요. 

그럼 무료로 할 수 있는 곳!! 바로 그 아래 네이버쇼핑이죠.

 

  

 

이곳은 맨 처음 광고 두 칸은 키워드 광고하는 업체에게 할애하는 장소이고, 그 아래 칸부터는 정확도, 최신순, 인기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서 노출되는 장소입니다. 

현재 저희 어간장의 경우 키워드 광고도 하고 있기 때문에 쇼핑 쪽 맨 첫 줄에 뜨고, 두 번째, 세 번째 줄에도 뜨는걸 확인할수 있네요. ^^

 

그다음에 뜨는 것이 카페입니다. 카페는 육아 관련 용품을 판매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어머님들이 가장 많이 활동하는 곳이 육아 카페이고 이쪽은 충성고객이 많은 곳입니다.

웹문서는 우선 패스하고, 그 다음에 신경 쓸 곳이 블로그입니다. 현재 파라상사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파라상사 블로그

http://blog.naver.com/parra21

 

블로그에서 판매하시는 분도 있는데 스토어팜을 운영하면 판매는 스토어팜으로 집중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블로그를 하는 이유는 친근하게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아래 포스트, 사이트, 지식in, 뉴스, 이미지 순으로 뜹니다.

포스트는 블로그와 유사하나 메거진 형식으로 연재하는 것인데 둘 다 하면 좋지만 개인적으로는 블로그를 추천합니다. 뉴스는 기사에 우리 제품이 소개되는 것인데 이것도 돈을 내면 기사를 써주는 곳이 많답니다. 그렇지만 급하거나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은 아니라고 봅니다.

마지막 이미지 쪽은 폴라라는 SNS가 네이버 이미지에 연동이 됩니다.

폴라 설치하셔서 제품 이미지랑 태그를 잘 입력하면 원하는 키워드의 이미지란에 우리 제품이 뜨게 될 것입니다. ^^

 

 

4. 네이버  modoo

3번에서 말씀드렸든 우리 제품을 다양한 창구를 통해 접할 수 있어야 판매될 수 있는 기회가 올라가는데요. 네이버의 모든 창구를 통해 우리 제품을 노출해야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네이버 스토어팜은 개인 쇼핑몰이랑은 다르긴하죠. 개인 쇼핑몰이 없어서 속상하셨던 분들!!

그런 분들을 위해서 네이버 modoo 가 생겼습니다.

 

파라상사 라고 네이버에 찾으면 아래쪽 사이트 란에 파라상사가 두 개가 뜹니다. 하나는 스토어팜이고 다른 하나가 modoo 사이트입니다.

스토어팜의 단점이라고 하면 내 쇼핑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물건만 올리고 팔 수 있는 시스템만 갖춰져 있고, 대표 인사말 이라던지 우리 기업의 가치관 등을 올리고 싶어도 스토어팜에선 불가능하죠. modoo 에선 가능합니다. 게다가 스토어팜이랑 연동이 되기 때문에 이점도 베리 굿이죠.

 

 

 


 

 

 

오늘은 네이버를 어떻게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판매할 수 있을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부지런할 수록 손님들도 아시더라고요. 부지런히 뭔가를 하는 날은 꼭 주문이 들어오네요. ^^

 

여러분도 오늘도 화이팅하세요!!

 

 

 

 

  • #위쥬
  • #쇼핑몰 창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