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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덤 인사이트

어떻게 팬덤이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지원하는가

비마이프렌즈

2023.03.30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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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포브스 커뮤니케이션 카운슬(Forbes Communications Council) 멤버인, 비마이프렌즈(bemyfriends) 박한나 CMO의 포브스 아티클을 한글로 번역한 아티클입니다. (원문

 

 

 

팬덤은 더 이상 신조어가 아니지만 사람들은 그 어느 때보다 더 자주 팬덤에 대해 이야기한다. 음악이든 스포츠든 전 세계는 엔터테인먼트뿐만 아니라 기업⋅개인 브랜드에서도 팬들의 마음이 얼마나 강력할 수 있는지를 경험했다. 이는 팬들이 좋아하는 대상에 대해 최대한 많이 알고, 그들의 열정을 공유할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좋아하는 것을 소유하는데 소비하기 때문이다. 이런 팬들의 경향은 팬덤 비즈니스를 태동하게 했고, 이는 글로벌 경제의 중추가 되었다. 브랜드 커뮤니티를 구축으로 팬을 더 긴밀히 연결하는 것이 가능해진 후 더 많은 기업⋅개인 브랜드들이 팬덤 비즈니스의 가치를 인식하기 시작했다.  

 

 

 

🧐왜 팬덤을 마케팅 전략으로 고려해야 하나

 

브랜드 팬들이 어디로 모이고 브랜드에 어떻게 참여하는지 모른다면 팬덤 비즈니스의 가치를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바로 이것이 팬덤을 마케팅 전략의 핵심으로 두어야 하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글로벌 팬덤 비즈니스 전문 회사의 CMO로서, 브랜드가 팬덤을 마케팅 전략으로 따라야 하는 내용을 공유한다.

 

 

 

팬덤은 🌎전 세계적이다

 

훌륭한 예술 작품은 더 멀리, 더 많은 곳을 유영한다. 넷플릭스의 삼분의 일에 해당하는 콘텐츠는 영어가 아닌 언어로 제작된 것이 그 근거다. 브랜드도 마찬가지로 가장 먼 곳에도팬이 있을 것이다. 그 분야가 얼마나 틈새(Niche)에 있든 콘텐츠는 장소에 구애없이 사람들에게 반향을 일으킬 것이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같은 언어를 공유하는 것은 아니기에, 콘텐츠를 번역해 새 시장에 적용하는 현지화 전략을 갖는 것이 유용하다. 그러나 작품과 서사가 불러일으키는 감정은 언어의 제약을 뚫고 전 세계적인 반향을 일으킨다. 이렇듯 전 세계적 영향력을 발휘해 브랜드를 새로운 차원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팬의 커뮤니티 참여가 성장의 핵심이다💪

 

그 다음으로는 브랜드 커뮤니티가 중요하다. 기술의 발전은 브랜드와 소비자 사이의 거리를 좁혀 이들의 관계를 더 돈독하게 하게 했다. 이런 참여 양상은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는 것에서부터 최신 콘텐츠에 대해 논의하는 것까지 다양한 형태를 위할 수 있지만, 이런 커뮤니티 내 소속감은 궁극적으로 브랜드의 충성도, 옹호, 신뢰를 높이는 것으로 이어진다. 웹3.0이 사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고 온라인에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방식을 계속 변화시키면서 브랜드 커뮤니티 내 사람들의 참여 현상은 향후 몇 년 안에 새로운 수준에 도달할 것이다.

 

 

 

🤝팬과의 진정성 있는 관계 형성은 알고리즘에서 벗어나게 한다

 

기존 플랫폼은 콘텐츠로 포화 상태다. 우리는 이제 전 세계적으로 3억 명 이상의 크리에이터를 셀 수 있으므로 눈에 띄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특히 알고리즘이 내 콘텐츠가 배포될 가치 있는지를 변덕스럽게 결정하는 것처럼 보일 때는 더 그렇다. 게다가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이 부족하다면, 당신을 따르는 사람들이 진짜 팬인지 구별하기 어렵다. 찐팬들을 대상으로 콘텐츠 방향과 전략을 집중한다면 이들과 진정성 있고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이는 더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다는 걸 의미한다.

 

  

 

 

 

👉브랜드 팬덤을 구축하기 위한 네 가지 단계를 소개한다

 

현 팬덤 생태계에서의 가치를 구현하는 것은 브랜드에 더 많은 자유와 유연함을 주는 게 필요함을 뜻한다. 다음은 브랜드 팬덤을 구축하기 위해 따를 수 있는 단계들이다.

 

 

1. 플랫폼과 데이터에 대한 소유권을 제공하는 솔루션을 고려한다

 

만약 내일 당장 인스타그램(Instagram)이나 유튜브(Youtube)가 서비스 운영을 종료한다면 브랜드의 팔로잉, 데이터, 콘텐츠, 이를 수익화하는 능력도 함께 사라질 것이다. 하지만 팬덤 비즈니스의 모든 측면을 자신의 채널에 통합시켜 팬 참여를 높이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다면 그간의 운영 노력이 물거품이 되는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내가 속한 비마이프렌즈는 바로 그런 일을 하는 올인원 팬덤 플랫폼 빌더를 개발했다.) 콘텐츠, 고객 인사이트를 포함한 데이터를 100% 소유하는 독자적인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다면, 통제권을 갖고 향후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

 

 

2. 기존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팬들을 한 곳에 모은다

 

기업⋅개인 브랜드는 아마도 한 손으로 셀 수 있는 것보다 많은 소셜 미디어 채널을 보유하고 있을 것이다. 물론 이 플랫폼들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면 대중과 소통하기에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팬을 찐팬으로 만들기 위해선, 직접적이고 진정성 있는 관계 형성을 통해 팬 참여를 높이는, 보다 집중적인 솔루션을 갖는 편이 좋다. 플랫폼 한 곳에서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상품을 판매하고 팬들과 소통할 수 있다면 어떨까? 그리고 당신이 하는 모든 말과 단어에 상대가 진심으로 관심을 갖는다고 확신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3. 찐팬들만 접할 수 있는 독점 제품과 콘텐츠를 제공한다

 

팬덤 구축에 있어서는 팬 인게이지먼트(Fan Engagement), 즉 팬 참여가 가장 중요한 요소다. 이에 도달하기 가장 쉬운 방법은 팬들이 발언권을 갖게 하는 것이다. 찐팬들의 의견을 듣고 그들의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비즈니스를 구축한다면 다시 그들에 맞게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다. 팬들이 그들만의 방식으로 브랜드에 참여하고 영향을 미치게 한다면 브랜드는 팬들이 더 특별하고 가치 있다고 느끼도록 도울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 팬들은 좋아하는 것의 일부를 소유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영향력을 통해 팬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수준의 소유권을 제공할 수 있다.

 

 

4. 데이터를 재검토하고 비즈니스 전략을 조정한다

 

현재 브랜드 데이터는 다른 플랫폼에 흩어져 있을 수 있으며, 이는 브랜드가 팬들의 고객 여정과 고객 행동을 진정으로 이해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하지만 모든 데이터를 한 곳에서 검토한다면 비즈니스에 적합한 정보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무엇이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고 그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조정하고, 효과가 없는 것에는 한정된 예산을 낭비하지 않아야 한다. 

브랜드가 고객을 이해하고 투자에 대한 가시적인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보다 생산적인 방법에 자원을 집중할 때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 이러한 단계를 따르면 당신은 차세대 비즈니스를 위해 온라인에서 팬덤의 힘을 활용할 수 있는 강력한 방법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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