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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덤 트렌드

MZ 세대들이 선호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기회를 맞은 팬덤 비즈니스

비마이프렌즈

2023.04.11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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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후반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의 등장으로, 사람들의 소통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조금씩 옮겨갔습니다. ‘전 세계인이 6명만 거치면 서로 아는 사람으로 연결된다’는 설명으로 세상이 좁아졌다는 상징적인 표현들이 쏟아졌죠. 소셜 미디어의 등장은 소통과 모임을 일부 대체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대면 활동을 일상화하면서 온라인을 통한 소통은 더 심화되었습니다. 이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주요 수단으로 온라인을 빼놓을 수 없는 시대가 된 것이죠. 특히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사이에서는 온라인이 오프라인을 대체하는 방식을 넘어 오히려 온라인 소통에 더 집중하는 문화가 빠른 속도로 확산했습니다. 옆집에 사는 사람이 누군지는 몰라도, 온라인 상에서 관심과 취향을 매개로 멀리 있는 사람과도 쉽게 관계를 맺고 이야기를 시작하죠. 온라인을 통한 소통은 물리적, 시간적 제약 없이 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렇게 온라인 속 관계가 사회화와 인간관계에서 주요 수단이 된 만큼 현대인들의 소통은 관심, 취향 기반의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으로 옮겨가는 추세입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정보 공유가 일어나기도 하고, 공유와 과시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커뮤니티가 활성화되면 규모의 경제가 이루어져서 비즈니스가 되기도 해요. 

 

 


 

 

🧐팬덤 비즈니스에서는 이를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팬들은 늘 ‘좋아하는 것’을 매개로 모여 정보를 교류하고 힘을 합치고 있었으니까요. 브랜드, 아티스트, 크리에이터 등 팬심의 대상이 되는 주체들은 자신만의 온라인 팬 커뮤니티를 마련해 팬들이 모일 곳을 지정해주고, 이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와 이벤트를 제공해 팬 참여를 활성화시켰습니다. 또 온라인에 응집해 있는 팬들에게 이벤트를 열어 오프라인에서 만남을 이어가기도 하죠. 이런 일련의 활동들은 팬들에게 온라인 팬 커뮤니티에 대한 애착과 소속감을 제공해 팬덤 비즈니스 전체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물리적으로 가까이 있는 사람들은 잘 모르지만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과 가까워지는 것은, 요즘 사람들의 사교 방식입니다. 앞으로도 팬들이 모일 온라인 팬 커뮤니티가 많아지길 기대하며 이번 주 뉴스 큐레이션 준비했습니다.

 

 

💙팬덤 비즈니스(Fandom Business) 

 

📰'찐팬'을 골라내는 법…팬덤은 마케팅보단 비즈니스 전략이다 [한국경제]

● 바야흐로 팬덤의 시대다. 주로 K-pop에서 많이 언급돼 온 ‘팬덤’은 이제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기업 브랜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등 광범위한 업계에서 불리고, 팬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마케팅과 사례연구가 등장했다.

● 팬덤을 단순히 마케팅의 일환으로 보기 전에 브랜드와 팬의 관계성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 브랜드가 팬과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은 곧 브랜드 안의 인격적인 존재와 만나는 것을 뜻한다. 사람이 아닌 ‘브랜드’를 좋아한다는 건 결국 그 브랜드가 인간의 온도와 감성을 전달하는 휴먼 터치(Human touch)에 성공했다는 뜻이다.

● 브랜드 철학을 바탕으로 팬덤과의 관계를 만들고, 팬덤이 있기에 소유를 넘어 경험을 설계하는 것. 팬덤을 가진 글로벌 브랜드의 사례를 보더라도 팬덤은 마케팅 타깃으로 대상화하기보다는, 천천히 비즈니스를 빌드업하는 전략에서 다뤄져야 한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위기 속 중요해지는 ‘찐팬’…한국 스타트업 ‘비마이프렌즈’ 주목할 기업 선정 [문화일보] 

● 4일 관련 스타트업계 등에 따르면 앤틀러는 최근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지도(Creator Ecomony map) 2023’을 발표했다. 앤틀러는 지난 2021년부터터 매해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지도와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트렌드를 발표해 왔다. 앤틀러는 "세계적인 경제 위기 속에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기업에 대한 투자가 감소하고 있지만 이것이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실패를 뜻하지는 않는다"며 "2023년 크레이이터 이코노미는 진화하고 새로운 방향성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 앤틀러는 각각의 키워드와 관련, 주목할 만한 전 세계 스타트업들의 리스트로 함께 발표했다. 한국 기업 중에는 커뮤니티 성장의 팬 참여(Fan Interactions) 부문에서 ‘비마이프렌즈(bemyfriends)’가 선정됐다. 비마이프렌즈는 2021년 설립된 글로벌 팬덤 비즈니스 전문 기업으로, "팬덤과의 관계 구축이 글로벌 비즈니스 핵심 전략이며 ‘찐팬’ 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해 왔다. 크리에이터는 대형 플랫폼 내에서 많은 구독자보다는 강력한 응집력을 가진 커뮤니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과몰입의 시대...“디깅러는 덕후와 다르다” [이코노미스트]

● 디깅 소비를 이해하기 전 우리는 디깅러의 특징을 알아야 한다. 자신이 사랑하는 일이라면 돈도, 일상도, 열정도 아끼지 않고 한 분야를 ‘깊이 파는’(dig) 것을 디깅(digging)이라 하고, 그런 사람들을 디깅러(digging+er)라고 일컫는다. 과거에도 일본어의 오타쿠(オタク)에서 기인한 ‘덕후’라는 말이 있었지만 디깅러는 이들과는 다르다.

● 오타쿠 혹은 덕후는 하위문화나 소수의 관심사였던 일에 집착적 관심을 갖고 개인적 차원의 자기만족을 추구하는 사람이라면 디깅러는 남들보다 더 전념해서 즐기고, 그 재미를 소통하고 자랑한다. 이들의 공유와 과시를 통해 디깅러의 하위문화가 주류 문화가 되기도 한다.

마케터들이 가장 주목하고 있는 디깅러 형태로는 수집형 디깅이 꼽힌다.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캐릭터나 제품, 굿즈, 경험을 수집하는 디깅러이다. 이들은 관심분야 제품을 모으고 이를 과시하며 공유한다. 지난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포켓몬빵 ‘띠부띠부씰’ 수집이 대표적인 수집형 디깅 현상이다.

 

 

📰[팬덤 마케팅①] ‘매출 상승’부터 ‘선한 영향력’까지 범위 넓히는 팬심 [문화경제] 

●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애정을 쏟는 팬덤의 활동은 매출에만 영향을 끼칠 뿐 아니라 ‘선한 영향력’으로도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이를 통해 해당 팬덤의 사랑을 받는 기업은 브랜드 이미지 제고 효과까지 누린다.

●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기업의 충성팬만큼 든든한 존재는 없다”며 “팬덤의 목소리는 제품 출시 및 모델 선정에 영향을 끼칠 정도로 점점 커지고 있다”고 짚었다. 이어 “다만 팬덤은 든든한 조력자인 동시에 가장 무서운 존재이기도 하다. 좋아하는 것에 실망했을 경우 배신감을 더 크게 느끼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팬심을 이용한 상술은 오히려 불매 운동이나 브랜드 이미지 하락을 맞닥뜨릴 수도 있다”며 “따라서 당장 눈앞에 보이는 이익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귀를 항상 열고 팬덤이 어떤 것에 반응하고, 관심을 보이는지 세밀하게 살피는 태도가 중요하다. 이때 일방적으로 끌려가지 않고 적절히 조화를 이뤄야 올바른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말했다.

 

 

📰영상 입소문 나더니 145만 팬덤까지…'인기 폭발' 캐릭터 [한국경제]

● 식품유통업계를 중심으로 꾸준하게 펼쳐지던 캐릭터 마케팅이 지난해 포켓몬빵 열풍 이후 업종을 가리지 않고 확산하고 있다.

●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캐릭터 상품 이용 행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6%가 최근 1년간 실물캐릭터 상품 구매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매 상품군 중 인형 로봇 등 완구 제품 뿐 아니라 캐릭터 패션의류 잡화와 캐릭터 식음료 의약외품 구매비율이 2019년 이후 계속 증가했다. 캐릭터 상품을 소비하는 연령대가 유아동을 넘어 성인까지 확산한 것으로 보인다.

 

 

📰모델도, 협찬도 아냐…우리는 ‘앰배서더’ [경향신문]

● 주로 해외 패션업계, 스포츠 구단을 비롯한 특정 집단에서 쓰던 앰배서더(홍보대사)라는 용어가 이제 국내에서도 당연한 듯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다.

● 전문 패션 홍보대행사 직원 A씨는 광고 모델과 앰배서더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 “광고 모델은 광고 캠페인에서 단 하나의 제품을 홍보하는 데 초점을 두지만, 홍보대사인 앰배서더는 브랜드의 이미지 자체를 대중에게 전달하고 브랜드와 소비자 간 관계를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소비자들과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이 최고의 마케팅 기법으로 통하는 시대다. 충성도 강한 팬덤을 기반으로 성장한 K팝 아이돌이 자연스럽게 SNS에 노출하는 앰배서더 활동, 즉 광고 아닌 광고가 부흥기를 맞은 이유다.

 

 

📰주목받는 팬덤 플랫폼 비즈니스 [스타데일리뉴스]

● 최근 ‘팬덤 비즈니스’가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벗어나 정보기술(IT) 영역에서도 주목받는 사업 영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기존의 팬덤 시장이 오프라인을 통한 콘서트, 굿즈 등 위주의 비즈니스 분야가 활발했던 반면, 최근에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스타와 팬과의 거리를 수없이 좁혀오며, 팬덤 비즈니스의 영역이 확장되었다.

● 팬덤 소통의 영역은 아이돌 가수와 해당 팬덤으로부터 시작해 스포츠 선수, 배우, E-스포츠 선수 등 영역을 넓혀가며 스타와 팬들의 쌍방향 소통을 확대해가고 있다.

 

 

📰"홀더들이 저를 작가로 키웠죠"... 한 번도 팔지않은 NFT가 대박 난 까닭 [한국경제]

● 최근 주목을 받은 NFT 프로젝트 '다다즈'의 시작은 작은 선물이었습니다. 작가 다다즈가 지인들에게 NFT 기술을 적용한 자신의 창작물을 선물한 게 입소문을 타고 퍼지면서 강력한 팬덤을 만들어냈습니다.

● 국내 PFP(프로필 사진용) NFT 프로젝트 다다즈(DADAZ) 이야기다. 이 프로젝트는 작년 7월 작가 다다즈가 지인들에게 자신이 그린 NFT를 선물로 주며 시작됐다. 선물받은 이들이 모여 커뮤니티로 성장했고 홀더들의 2차 창작, 오프라인 밋업 등 활발한 활동이 이어지며 인지도가 높아졌다. 총 888개를 목표로 진행한 NFT 에어드롭은 거의 마무리 됐다. 다다즈팸이 900명 가까이 모이는 사이 작가 다다즈는 서울옥션의 자회사 프린트베이커리의 정식 작가가 됐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Creator Economy)

 

📰인플루언서 과잉 시대..."영향력이 돈" 팬덤몰이 광풍, 상업성 지나쳐 '디인플루언싱' 현상도 [중앙SUNDAY]

● 유통업계에선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이 활발하고, 인플루언서들이 광고와 상품판매로 수익을 올리는 SNS 마켓 시장 규모는 20조원대로 추산된다.

● 최근에는 팬덤을 이용해 수익을 올리면서 과소비를 조장하는 인플루언서의 행태에 반발하는 ‘디인플루언서’ 개념도 등장했다. 지난 2월 월스트리트저널을 비롯한 미국 주요 매체들은 자신의 영향력을 제품 홍보가 아닌 “형편없는 물건은 사지 말라”는 역홍보에 이용하는 디인플루언싱 활동 확산 추세를 잇달아 소개했다. 숏폼 플랫폼 틱톡에 해시태그 ‘Deinfluencing’이 붙은 게시물이 1억개가 넘는다는 것이다.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소통 선호…관심사 플랫폼으로 몰린 MZ세대 [디지털데일리]

● 지난 1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발간한 ‘코로나19 시대 MZ세대의 사회성 발달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후기 Z세대(중고생·학교 밖 청소년)는 일상 속 온라인 상호작용 빈도와 온라인 상호작용 중요도에서 모두 4점 만점에 평균 2.8점을 기록했다. 온라인 속 관계가 사회화와 인간관계에 어느 정도 중요 수단이 됐다는 점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 이러한 흐름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그치지 않고 관심·취향 기반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으로 옮겨가는 추세다. 특히 온라인을 통한 모임은 물리적, 시간적 제약 없이 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 관심사를 중심으로 새로운 사람과 소통하는 플랫폼이 주목된다.

 

 

📰“블록체인과 게임 융합”...NFT 생태계 확장 나선다 [블록포스트]

● 게임업계 핵심 키워드로 블록체인과 대체불가능한토큰(Non-Fungible Token, NFT)이 급부상하고 있다. 넥슨, 넷마블, 위메이드, 컴투스, 네오위즈 등이 글로벌 게이머(이용자)들을 확보한 각사 대표 지식재산권(IP)에 블록체인을 융합, 글로벌 게임 시장 및 블록체인 업계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는 전략이다.

 

 

📰디지털 시대의 사랑 고백…NFT로 만든 클림트의 ‘키스’ [동아일보]

● 최근 외신을 보면서 ‘NFT 립스틱 효과’라는 흥미로운 표현을 접했습니다. 본래 ‘립스틱 효과’는 대공황기인 1930년대 미국에서 나온 말로, 소비 경기가 안 좋을 때 립스틱 같은 비교적 값싼 화장품으로 ‘작은 사치’를 누린다는 뜻의 경영학 용어입니다. 비싼 새 옷을 구입하기엔 부담스러워 화장품으로 기분 전환을 한다는 거죠. 이 용어를 활용한 ‘NFT 립스틱 효과’는 값비싼 예술작품 대신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NFT 작품을 통해 예술적 만족을 누린다는 겁니다. 

● ‘NFT 아트’는 자본의 논리에 휘둘려 예술성이 떨어진다는 일부 비난을 받기도 하는데요. 어쨌든 확실한 것은 세계적인 미술관들이 변화와 혁신을 위해 NFT에 열린 자세를 보인다는 점입니다. 예술과 테크놀로지가 빠르고 다양하게 결합되고 있는 요즘, NFT 아트에 대한 건강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를 기대합니다.

 

 

📰현명한 알뜰 소비 이끄는 이커머스업계 [글로벌 이코노믹]

● 고물가 시대에 접어들면서 소비자들은 지갑을 닫아버렸다. 물건을 구매하더라도 가성비를 따지게 됐다. 이제 현명한 소비가 대세인 시대가 됐다. 이커머스 업계에서도 현재의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소비자들의 알뜰 소비를 이끄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

● 3일 이커머스 업계에 따르면 11번가는 단순 변심으로 인한 반품, 진열, 미세한 흠집, 이월상품 등 제품의 사용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일반 판매가 어려운 상품을 새 상품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리퍼비시 상품 전문관을 오픈했다. 또 쿠팡, G마켓·옥션, 위메프는 가성비 상품을 특가로 선보인다.

 

 

📰결국 오픈AI만 웃는다?...너도나도 '챗GPT' 도입, 관건은 수익화

● 최근 국내 인공지능(AI) 스타트업들이 챗GPT를 기반으로 한 챗봇 서비스를 앞다퉈 도입하고 있다. 챗GPT를 접목해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고객을 확대하는 등 성장 발판으로 삼기 위해서다. 하지만 투자업계에서는 일부 스타트업들이 명확한 수익모델 없이 챗GPT 열풍에 편승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자칫 서비스 비용만 늘리는 애물단지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국도 SaaS 열기 확산...AI와 융합도 관심 [디지털투데이]

● 한국 시장의 경우 B2B SaaS 시장 성장세가 글로벌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더뎠지만 최근 분위기는 많이 바뀌었다. SaaS가 미래라는 인식이 관련 업계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협업과 고객관계관리(CRM)과 같은 분야는 이미 B2B SaaS가 시장을 주도하는 흐름이 두드러진다.

● IT판 최고 흥행 키워드인 생성AI와 관련한 이슈들은 이번 주에도 쏟아졌다. 아마존웹서비스(AWS)가 생성 AI에 초점이 맞춰진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선보였고 챗GPT 개발사인 오픈AI는 연구 중심 AI 조직으로 점점 수익을 추구하는 기업 색깔을 강화하고 있다. 영업팀도 꾸리고 기업 고객들이 자사 AI 기술을 사용하도록 하는데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는 후문이다.

 

 

📰플랫폼 기업, 커뮤니티 운영으로 전문가 유입 유도 [전자신문]

● 메디스태프, 아키드로우, 아임웹, 크몽 등 플랫폼 기업이 전문가 커뮤니티 운영을 통해 전문가 유입을 유도한다.

● 전문 직역 관련 플랫폼에서 전문가 커뮤니티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전문 직역 간 정보 공유 수요가 크기 때문이다. 내부 정보 보안성 강화도 가능하다. 아울러 전문성을 공급하는 기존 플랫폼 비즈니스모델(BM)과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 타 시장으로 플랫폼 확장성도 크다.

 

 

📰디스코드, 유료 구독 서비스 강화한다 [디지털투데이]

6일 IT매체 엔가젯에 따르면, 디스코드는 음성 채널에서 오디오 반응을 보낼 수 있는 사운드 보드 기능을 비롯한 4가지 기능을 공개했다.

 

 

비마이프렌즈 팬덤 트렌드에서는 매 주 팬덤 비즈니스 업계 뉴스와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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