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에서 ‘평균’이라는 단어에 안심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평균 점수, 평균 체중, 평균 소득 등 예전에는 많은 사람들이 평균 혹은 그 주변에 분포해있길 바랐었어요. 그리고, 이러한 사회 분위기에 맞추어 평균을 중심으로 비즈니스가 이루어져 왔어요. 이전에는 많은 사람들이 평균, 혹은 그 주변에 분포해있기 때문에 평균에만 집중해도 충분히 효과적인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었어요.. 그러나, 이제는 이 평균이 사라지고 있다고 해요.
평균 실종은 기존의 마케팅 전략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어요. 그렇다면 앞으로 어떤 전략을 펼쳐야할지 같이 살펴봅시다!😊
평균실종이란?
트렌드 코리아 2023의 첫 번째 키워드로 소개된 ‘평균 실종’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평균 실종이란 종 모양의 정규분포가 붕괴되면서 평균, 기준과 같은 통상적인 것의 의미가 사라진 상황을 말해요. 즉, 평균에 집중되던 현상이 사라지면서 평균을 내는 게 의미가 없어진 것이죠. 동시에 양극화, 초다극화가 진행되면서 사람들의 취향이나 선호도가 달라져 각기 다르게 취급해야 하게 되었어요. 이와 같은 현상은 소득, 소비 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 경제 전반에 걸쳐 나타나고 있답니다.
평균 실종에 대응하는 전략 3가지
👉타겟을 더 좁히세요.
변화하고 있는 트렌드에 맞추기 위해서는 각자의 핵심 역량과 타겟을 분명히 하여 커뮤니티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실행해야해요. 가장 먼저 우리 브랜드와 제품의 타겟이 될 유저들을 세밀하게 분류하세요.
예시↓
❌아모레 퍼시픽 화장품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 반려동물을 키우는 모임
⭕아모레 퍼시픽의 기초화장 제품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 게코 도마뱀을 키우는 유저를 위한 모임
더 세밀한 분류는 타겟 적중률을 높여요. 앞으로의 커머스는 라이프스타일, 취향을 고려하여 운영하거나 상품을 구성해야만 성공할 수 있게 되었어요. 이에 대표적인 예로 패션 커머스가 있어요. 패션 커머스는 고객을 연령별로 분류하여 타겟팅하고 있어요. 기존에는 1020을 대상으로 한 무신사, 에이블리 등의 플랫폼만 존재했지만, 최근에는 4050 대표 패션 플랫폼으로 자리 잡은 퀸잇, 댄블, 5060 패션에 집중한 푸미 등 특정 층을 노리는 플랫폼들이 눈부시게 성장하고 있어요.
✅알파리뷰의 ‘설문리뷰’를 통해 세밀하게 분류하기
고객의 취향이나 관심사, 선호도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타겟팅을 할 때 필수적이에요. 이에 대한 인사이트를 수집하기 위해 가장 검증된 방법은 고객을 대상으로 직접 물어보는 것이에요. 알파리뷰는 쇼핑몰의 경제적, 시간적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쇼핑몰에 누적된 모든 리뷰를 수집하여 전달해드리는 설문 리뷰 기능을 제공해 드리고 있어요. 설문 리뷰를 통해 얻은 고객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분류를 해보고, 타겟팅에 활용해보세요.
또한, 앞서 상품을 구매한 고객으로부터 성별, 나이대와 같은 기본 정보부터 취향, 관심사와 같은 의미있는 정보까지 제약 없이 받을 수 있어요. 이처럼 직접 설정한 질문으로 이루어진 설문 조사 결과는 상품 및 서비스의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뿐만아니라, 리뷰 위젯에 노출시킨다면 구매를 망설이는 고객들에게 상품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답니다. 설문리뷰 기능 정말 유용하죠?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으로 분석하세요.
평균 실종은 통계학적으로 평균이 대푯값으로 적절하지 않다는 의미를 전달하기도 해요. 따라서, 적절한 대푯값을 찾기 위해 데이터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월간 평균 고객 유입수, 월평균 매출액과 같은 평균 값만을 살피기 보다는 방문 경로, 객단가의 분포 등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 해야 해요. 이처럼 고객의 행동 및 사고에 대한 정밀한 파악과, 마케팅 전략 개선을 위해서는 빅데이터 분석이 필수가 되었어요.
✅알파리뷰의 ‘설문 리뷰 통계’ 활용하기
알파리뷰의 설문 리뷰를 활용하면 각 설문 별 답변 통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모든 데이터를 엑셀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 이를 통해 특별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죠. 고객으로부터 직접 얻는 통계 데이터는 고객의 취향 및 관심사를 파악하는데에 유용해요. 통계 데이터를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얻어보세요!
정리하자면, 타겟을 정확히 잡고 그 타겟에 일치하는 상품을 내놓는 것이 중요해요. 이러한 타겟 맞춤 상품은 대체재의 위협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평균적인’, ‘무난한’, ‘적당함’은 모두 애매함으로 전락하기 때문에 브랜드는 다각적인 데이터 분석을 통해 평균을 뛰어넘는 대체 불가능한 ‘탁월함’, ‘차별화’, ‘다양화’ 전략을 구사해야만 생존이 가능해졌어요. 생존을 넘어 번영을 위해서 알파리뷰의 설문리뷰 기능을 통해 선택과 집중하는 전략을 실행해보세요.
👉커뮤니티 마케팅을 진행하세요
타겟을 잡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했다면 어느 정도 동일 관심사의 고객들이 모였을 거에요. 이제 커뮤니티 마케팅을 진행해보세요.
소비자들은 각기 다른 상품을 원하고 니즈는 점점 다양해지고 있어요. 자신의 취향에 집중하여 그에 맞는 소비를 추구하게 되면서 자신과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과의 소통을 원하게 되었어요. 자신이 원하는 정보만 얻고자 하는 욕구는 커뮤니티를 활성화해요. 따라서, 마케터들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커뮤니티 마케팅에 집중하게 되었답니다. 커뮤니티가 활성화되면 규모의 경제가 이루어져 비즈니스가 되기도 하기 때문이에요.
평균 실종 현상 외에도 서드-파티 쿠키를 사용하기 어려워지면서 맞춤형 리타게팅 광고는 더욱 어려워졌어요. 이와 같은 이유들로 커뮤니티 마케팅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어요.
알파리뷰의 지식창고 📢
커뮤니티 마케팅이란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인 커뮤니티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의미해요. 커뮤니티 마케팅 성공의 대표적인 사례로 인테리어 전문 플랫폼 오늘의 집이 있어요. 오늘의 집은 인테리어 관련 콘텐츠, 실제 유저들의 팁과 정보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고객을 마케터로 만들자! 알파리뷰의 ‘SNS리뷰’
이처럼 커뮤니티 마케팅이 중요해짐에 따라 알파리뷰 커뮤니티 마케팅을 위한 ‘SNS 리뷰 기능’을 제공하고 있답니다!
🚩잠깐! 알파리뷰는 무엇일까? 대표 기능은?
자사몰 호스팅 플랫폼 카페24에서 설치하실 수 있는 '알파리뷰'는 통합형 리뷰 관리 솔루션이에요. 간편하게 20여 개의 리뷰 위젯과 자동화 관리 시스템 등을 활용하실 수 있어요. 업계 최고 리뷰 작성률인 22.8%를 달성하여 독보적인 효과를 증명하죠.
고객이 리뷰작성을 완료하면, 인스타그램에 우리 상품에 대한 리뷰를 올리도록 해요. 이때 게시물에는 브랜드가 원하는 해시태그를 포함하도록 해요. #OOTD, #데이트룩처럼 많은 인스타그램 유저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해시태그로 설정할 수 있어요. 해시태그를 통해 공통된 관심사가 있는 사람들이 이 리뷰를 보게 되고 쇼핑몰로 유입이 될 거예요. 따라서, 인스타그램에 등록된 리뷰를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사와 취향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요.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공유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입소문 마케팅 및 쌍방향 소통의 효과를 가져온답니다.
🔎SNS리뷰가 커뮤니티 마케팅에 적합한 이유
✅ 리뷰를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사와 취향을 명확하게 파악해요!
✅ 소비자들이 자발적 공유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요!
✅ 입소문 마케팅, 쌍방향 소통 등 커뮤니티 마케팅의 효과를 가져와요!
알파리뷰의 SNS 리뷰 기능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처럼 평균 실종 시대에서 커뮤니티는 소셜 미디어의 역할을 넘어 마케팅 전략의 중심으로 나아가고 있어요. 뭔가 전형적이고,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평균’만 좇기 보다는 타겟을 분명히하고,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남다른 마케팅 전략으로 새롭게 무장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