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핫한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다이티의 16개 업종 종합 트렌드 리포트가 2023년 상반기 인사이트를 발표했습니다. 😀 매년 높은 관심을 받았던 만큼 더욱 신경 써서 준비한 2023년 상반기 앱 트렌드 리포트의 주요 이슈를 함께 살펴보세요. 🔍
2023년 상반기 다이티 앱 트렌드 리포트에 담긴 데이터는요!
· 16개 업종, 1272개 앱을 분석하여 얻은 인사이트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NEW!: 건강, 직업, 자동차)
· 올해 상반기 대비 급격한 성장을 보인 주요 앱을 살펴봤어요.
· 업종 및 세부 앱의 남녀, 연령별 비중도 알아봤어요.
성별/연령에 따른 가장 인기 있는 업종은?
2030층의 비중이 높은 앱 카테고리는 반려동물-직업-패션-여행 순이었고, 4050층의 비중이 높은 앱은 쇼핑-투자-결제-운동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설치 유저의 여성 비중은 반려동물-패션-교육-건강-쇼핑 순으로 높았으며, 남성 비중은 자동차-게임-투자-여행-운동 순으로 높았습니다.
뜨는 브랜드 사이트 더 뜨는 글로벌 쇼핑몰
2023년 상반기 패션 업종에서는 나이키를 필두로 아디다스, 탑텐몰, SSF SHOP 등 자사몰 사이트의 앱 설치 수가 증가하거나 순위 상승했습니다.
식품 업종에서도 자사 브랜드의 멤버십을 강화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앱(BHC, 롯데잇츠, 교촌치킨)의 성장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합 쇼핑몰 앱 중에서는 국내에 본격적으로 마케팅을 시작한 알리익스프레스, Qoo10, 타오바오 등의 앱 설치 수가 빠르게 증가했어요.
2023년 트렌드 코리아 키워드: 오피스 빅뱅&인덱스 관계
재택근무가 줄어듦에도 불구하고 협업 툴(Microsoft Teams·네이버웍스·Slack)은 상반기에도 25%가 넘는 성장세를 보였으며, 근거리 긱워크 연관 앱(요긱·동네알바·해주세요)도 높은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같은 업종, 취미, 관심사를 통해 인간관계를 넓힐 수 있는 다양한 커뮤니티 앱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앱들의 주요 설치자 연령대는 30대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모임 플랫폼 앱의 30대 비중 50%, 직장 커뮤니티 블라인드 30대 비중 43%)
엔데믹이 반가운 여행과 카페
2023년 상반기에는 국내 마스크 의무 해제 및 세계보건기구의 코로나19 국제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 해제 등 엔데믹을 맞아 나들이 관련 업종이 상승했습니다.
여행 앱에서는 해외여행 연관 앱인 트래블 월렛(환전지갑), Grab(택시), 더 라운지 멤버스(공항라운지)의 상승률이 가장 높았어요.
대면 만남이 많아지며 카페 앱이 크게 증가했는데, 스타벅스는 쿠팡이츠를 앞섰으며 더벤티·매머드오더·컴포즈 등 저가 커피 앱도 30% 넘게 증가했습니다.
고물가와 고금리에 성장한 은행/편의점
상승률이 높은 금융 앱 순위에 지방은행(전북은행·광주은행)과 제2금융(IBK저축은행·OK저축은행)이 포함, 시중은행보다 금리가 높고 지점에 방문하지 않고 모바일로도 가입할 수 있다는 편리성으로 설치 수 증가했어요.
고물가를 맞아 저렴한 가격의 도시락을 앞다투어 출시한 편의점 앱의 설치 수도 증가, 2022년 하반기에 비해 약 25% 늘어났습니다.
🔍 더 많은 업종별 인사이트 내용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