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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간편결제
📣 애플페이, 간편결제 지각변동
지난 3월 애플의 간편결제 서비스인 애플페이가 국내에 들어오면서 간편결제 시장에 지각변동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애플페이와 유사하게 카드사로부터 수수료를 받는 식으로 삼성페이 유료화 절차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15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삼성·KB국민·현대·우리·롯데·비씨 등 7개 전업카드사의 삼성페이 무료 서비스 계약이 오는 8월 종료되는 가운데 신규 계약 때는 카드사에 서비스 수수료가 부과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입니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카드사들과 서비스 계약을 하면서 삼성페이에 대해 별도의 수수료를 받지 않았는데요. 애플은 국내에 애플페이를 도입한 현대카드로부터 건당 0.15%의 수수료를 받고 있습니다. 이를 계기로 유료화가 뉴노멀(새로운 기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일평균 간편결제 이용금액은 2020년 4492억원에서 지난해 7326억원으로 오르는 등 가파르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전체 이용금액 가운데 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토스 등 전자금융업자(전금업자)의 비중은 2021년 49.7%에서 지난해 47.9%로 떨어졌다고 합니다. 카드사와 은행들이 자사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개별적으로 운영하는 간편결제의 비중도 같은 기간 27.6%에서 26.8%로 떨어졌다고 합니다. 반면 삼성·LG전자 등 휴대폰 제조사의 간편결제 비중은 2021년 22.7%에서 지난해 25.3%로 증가했습니다.
➕ 인사이트 더하기 | 삼성페이 유료화의 진짜 속내는?
#미디어 트렌드 #쇼핑라이브
📣 네이버 쇼핑라이브 숏클립, 1분기 거래액 2배↑
네이버는 12일 쇼핑라이브 '숏클립' 1분기 거래액이 전분기 대비 2배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2분 내외 짧은 영상을 통해 상품 판매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 숏클립 베타 서비스를 지난해 9월부터 운영 중인데요. 올해 1분기 네이버 쇼핑라이브 숏클립 전체 콘텐츠 수·참여 판매자는 전분기 대비 각각 102%, 119% 늘었고, 거래액 역시 약 2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SME는 숏클립 전체 콘텐츠 80%를 생성하며, 숏클립 전체 거래액 절반을 차지했습니다. 최근 쇼핑라이브 서비스 홈 영역 내 숏클립 전용 노출 탭을 신설했으며, 이달 말 다시보기 라이브 콘텐츠를 대상으로 시청자 반응이 좋은 하이라이트 구간과 클로바 기술을 활용한 키워드 구간 추출 등 숏클립 자동 생성 제작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마케팅 트렌드 #AI
📣 '촉'에 의존하던 광고판, AI가 바꾼다
마케팅과 광고 분야에 인공지능(AI)을 접목하는 LG CNS의 실험이 눈에 띄는 성과를 내고 있다고 합니다. AI 솔루션을 활용해 마케팅을 진행한 기업의 비용 대비 효율이 이전보다 크게 향상됐다고 하는데요. AI가 마케터와 프로듀서(PD) 등 전문가의 ‘촉’에 의존했던 광고·마케팅 분야로 영토를 확장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LG CNS에 따르면 이 회사는 작년 말 AI와 수학적 최적화 기반의 마케팅 최적화 플랫폼 ‘MOP’를 출시했습니다. MOP는 고객사(광고주)의 인터넷과 디스플레이 광고를 최적화해주는 플랫폼인데요. 출시 후 현재까지 100여 개 광고주와 대행사, 미디어랩사 등이 MOP를 도입했습니다. 골프용품 제조사 A사는 MOP를 사용해 소비자가 검색하는 수만 개의 골프 관련 단어를 뽑은 뒤 이를 기반으로 광고의 종류와 비용을 결정했습니다. 그 결과 기존과 동일한 비용을 썼음에도 광고 효과가 27% 높아졌다고 합니다. 고급 아동복 제조사 B사는 검색광고 관리가 어려운 주말과 새벽 시간대에 낭비되는 광고비를 잡아냈다고 합니다. 비용 대비 매출이 가장 높은 시간대에 집중하는 방법으로 예산을 24% 절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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