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0
#소비 트렌드 #Z세대
📣 대학생이 뽑은 Z세대 트렌드 6가지는?
KT는 자사 대학생 마케팅 서포터즈인 'Y퓨처리스트'와 Z세대 트렌드 전문 연구기관인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협업해 만든 'Z세대 트렌드 키워드' 6가지를 28일 공개했습니다.
'겟(GET)생', '제로칼로리 캠퍼스', '왓츠인마이백'(BACK), 'Z-OURNEY', '잼테크', '쇼트폴리오' 이 6가지인데요. Y퓨처리스트의 발표 내용은 오는 30일 KT Y SNS 채널과 대학내일20대연구소 온라인 채널에 게시될 예정입니다. 학생들이 직접 발표한 프레젠테이션도 Y스튜디오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강본 KT 커스터머사업본부장(상무)은 "Y퓨처리스트 대학생의 신선한 관점과 목소리를 통해 인터넷 기사나 책에서는 볼 수 없는 Z세대의 트렌드를 다양한 측면에서 키워드로 도출했다"며 "이 트렌드 키워드들을 상품 기획과 마케팅에 반영해 Z세대 고객이 원하는 혜택을 적극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미디어 트렌드 #MZ세대
📣 네이버 검색, 카카오 카카오톡 확 바뀐다
네이버가 검색하는 콘텐츠 성격에 따라 검색 결과를 다른 구조로 보여주는 방식으로 검색 서비스를 바꾼다고 합니다. 카카오도 카카오톡 세 번째 탭을 오픈채팅으로 바꿔 이용자들에게 순차 적용하기 시작했는데요. 국내 양대 인터넷 포털 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나란히 주력 서비스 개편에 나선 것입니다.
28일 네이버에 따르면 검색 UX·UI(사용자 경험·환경) 개편 작업을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파리여행 코스’처럼 다수의 장소를 추천하는 콘텐츠에선 복수 개의 이미지를 강조하는 구조를, ‘연말정산 하는 법’ ‘청년 도약 계좌 가입 조건’ 같은 텍스트 정보 탐색이 선호되는 콘텐츠는 텍스트 미리보기로 핵심 내용을 보여주는 것이 그중 하나입니다. 네이버 측은 “콘텐츠 유형별로 최적화된 포맷의 검색 결과를 제공해 검색 몰입도를 한층 높일 예정”이라고 했습니다.
카카오도 지난 16일부터 카카오톡 세 번째 탭에 오픈채팅을 선보이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순차로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오픈채팅은 익명의 사람들이 모여 대화를 나누는 서비스로, ‘친구 추가’가 필요 없습니다. 일반 채팅과 메시지 건수도 분리해 표시해줍니다. 카카오는 채팅방에 들어가지 않아도 가볍게 대화 내용을 ‘구경’할 수 있는 ‘오픈채팅 라이트(Lite)’ 탭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소상공인
📣 카카오, 전국 100개 시장에서 ‘우리 동네 단골시장 프로젝트’ 진행
카카오의 ‘우리 동네 단골시장’ 프로젝트가 전국 100개 시장으로 확대됩니다. 카카오가 카카오임팩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2023 우리 동네 단골시장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우리 동네 단골시장’은 소신을 가지고 사업을 운영하는 전국 상인들을 지원하는 ‘카카오 소신상인 프로젝트’의 일환인데요. 전통시장 상인들이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해 단골 손님을 만들고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올해 우리 동네 단골시장은 100개 시장을 대상으로 ‘점포 톡채널 지원’과 ‘시장 대표 톡채널 지원’ 두 가지 사업으로 운영됩니다. 카카오는 소신상인 프로젝트를 통해 전통시장 디지털 전환 지원과 더불어 중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해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채널 메시지 발송 비용을 지원하는 ‘카카오 소신상인 지원 혜택’도 진행 중입니다. 현재까지 4만5,000명의 소상공인들에게 약 137억원 규모의 톡채널 메시지 발송 비용을 지원했으며, 올 한 해 동안 8만명의 소상공인들에게 300억 규모의 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KT, 디지털 마케팅 접목 'IPTV·옥외 광고 사업' 본격화
📣 MZ 몰리는 네이버 블로그, '핫플' 챌린지로 역주행 가속
📣 이노션 인도법인, 현지 브랜드마케팅 대행사 10위 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