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쇼피파이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실까요?
쇼피파이와 가장 유사한 서비스를 갖고 있는 회사로는 CAFE 24와 아임웹 등을 들 수 있는데요.
말 그대로 반응형 웹사이트를 제작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이트 제작툴 회사가 어떻게 아마존의 대항마로 부상하게 되었을까요?
#1. 쇼피파이 현황과 규모
쇼피파이는 2006년 설립 된 원스톱 이커머스 솔루션 플랫폼으로 2023년 4월 기준 440만개 이상의 웹사이트가 쇼피파이를 통해 제작 되었습니다. 지난해에만 쇼피파이로 제작 된 이커머스 웹사이트를 통해 발생 된 거래 규모만 795억 달러, 한화로 약 100조원이 넘는 수치를 기록하기도 하였습니다.
쇼피파이(Shopify)
쇼피파이가 본격적으로 각광을 받기 시작한 건 2017년 나이키가 자체 DTC(Direct to Customer)로 판매를 시작하면서 자체 채널을 통한 고유 고객 DB 확보와 유통 수수료 절감에 대한 업계의 관심도가 높아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2018-2019년 영미권을 중심으로 쇼피파이를 통해 성공한 개인 셀러들의 이야기가 유튜브와 SNS를 중심으로 확산 되기 시작하였고 팬데믹이 시작한 2020년 부터 쇼피파이 셀러가 급증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렇듯 쇼피파이는 개인에서부터 글로벌 기업에 이르기까지 고객 DB 확보와 유통 수수료 절감 그리고 쉽고 간편한 제작툴을 가지고 아마존과 유일하게 대항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2. 쇼피파이의 확장성
아마존이 쇼피파이를 두려워하는 또 한 가지 이유는 확장성에 있습니다. 쇼피파이는 자체 앱스토어인 Shopify App Store를 운영하고 있으면 7000여개가 넘는 소프트웨어 앱들이 존재하여 무한 확장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사몰이 가진 최대 아킬레스건이 아마존과 같은 B2C 플랫폼과 달리 고유 고객을 초반에는 보유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에 있습니다. 이를 쇼피파이 측에서도 인지하고 있기에 고객과 자사몰을 이어줄 수 있는 여러 플랫폼과도 연합하고 있는데요.
작년 7월에는 유튜브와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유튜브 시청자들이 유튜브 플랫폼을 떠나지 않고 쇼피파이를 통해 바로 구매가 가능하도록 협력하기도 하였습니다. 유튜브 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과 같은 소셜미디어 연동을 통해 해당 플랫폼 내 유저들이 유입 되기 쉽도록 세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2월에는 자체 풀필먼트 서비스도 강화해 자사몰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물류 문제도 해결하고자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3. 쇼피파이 이용 실제 사례
쇼피파이 플랫폼이 기업을 넘어 개인 셀러들에게 각인이 되기 시작한 것은 연예인들의 자체 브랜드 사이트와 개인 셀러로 시작해 브랜드까지 확장시킨 사람들이 쇼피파이를 활용했다는 것이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부터입니다.
1) 최연소 억만장자 반열에 오른 카일리 제너의 Kylie Cosmetics
카일리 제너는 킴 카다시안의 이복 형제로 미국의 빅히트 리얼리티쇼 '카다시안 패밀리'를 통해 얼굴을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프로그램이 방영하는 동안에는 기 쎈 다른 가족들로 인해 방송 속에서는 존재감을 나타내기 어려웠지만 강력한 온라인 팬덤을 바탕으로 자신의 화장품 브랜드 'Kylie Cosmetics'를 론칭하여 대히트를 기록합니다.
그렇게 최연소 억만장자의 반열에 오르게 되었고 이 동행을 Shopify와 현재까지도 함께하고 있습니다.
2) 만 27세, 후드 잠옷으로 시작해 5년만에 누적 매출 5억 달러+ 기록한 Davie Fogarty 'The Oodie'
호주의 작은 도시 애들레이드에서 태어난 호주 청년은 대학교 때부터 연쇄 창업을 시작하며 사업가로서의 기질을 보였습니다. 몇번의 작은 성공과 또 실패를 거듭하던 중, 중국 도매상을 통해 후드 잠옷인 'The Oodie'를 브랜딩하게 되었고 이때부터 그와 Shopify의 동행은 시작 되었습니다.
그렇게 2018년 론칭한 'The Oodie'는 5년이 지난 지금 누적 매출 5억 달러 이상을 기록하였고 Davie는 호주에서 가장 유망한 사업가로 성장하였습니다.
지퓨처스도 50만 해외향 K뷰티 인플루언서 'Meejmuse'님과 글로벌 역직구 큐레이션몰 'Curated by Jen'을 Shopify를 통해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사이트의 초기 기획부터 제작까지 직접 맡아 진행 하다보니 쇼피파이의 장점과 그 활용 방안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터특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만약 미국 그리고 해외 고객을 타겟으로 확장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쇼피파이 제작에 대해 고민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