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2. 일요일엔 밀키트가 요리사
1인 가구의 증가, 밀키트로 해결하는 10첩 반상
<콜로세움 고객사 더테이스터블>
1인 가구의 증가와 집밥에 대한 수요로 밀키트
시장이 크게 성장했어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식재료를 일일이 구매해 직접 요리해 먹는 것보다 끓이기만
하면 하나의 요리가 되는 가정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한 거예요. 무인으로 운영되는 밀키트 전문점을
동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인플루언서가 밀키트 공동구매를 진행하기도 하고요. 유튜브 채널에서도 맛잘알들의 밀키트 추천이나 ‘밀키트로 10인분
한 끼 식사 먹방’과 같은 콘텐츠나 리뷰가 쏟아지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가정간편식 전문 버티컬 플랫폼 윙잇은 2022년에만 41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하는데요. 높은 외식 물가와 식사의
편리함으로 가정간편식 시장 규모가 2017년 2조 원에서
현재 5조 원으로 껑충 성장한 것만 봐도 밀키트 시장의 빠른 성장속도를 숫자로도 크게 체감할 수 있어요.
간편하게 즐기던 밀키트를 파인다이닝처럼, 파인 밀키트
가정간편식 시장이 대중화되며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밀키트의 형태와 종류 또한 더욱 다양해졌어요.
간편하게 즐기던 밀키트의 형태에서 고급스럽고 실제 파인다이닝처럼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밀키트가 등장했는데요. 더 이상 간단히 끼니를 때우는 것이 아닌, 한 끼도 근사하고 특별하게
채우고 싶은 소비자의 욕구로 프리미엄 밀키트가 탄생한 거예요. 코로나19로
외식이 어려워지면서, 유명 쉐프나 고급 파인 다이닝의 메뉴를 집에서도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레스토랑
간편식 RMR Restaurant Meal Replacement 형태로 진화하게 된거라고 볼 수 있는거죠.
<워커힐 프리미엄 고메 밀키트>
한국의 5성급 호텔 브랜드, 워커힐에선 호텔 셰프의
노하우를 가득 담아 누구나 품격있는 식사를 할 수 있도록 고메 프리미엄 밀키트를 출시했어요. 한식 파인다이닝으로
유명한 청담동 소재의 밍글스는 전자레인지나 팬에 바로 조리해 먹을수 있는 국내산 대게장으로 만든 파스타를 밀키트로 출시했고요.
<롯데
Chefood 버슐랭 CF>
롯데의 가정간편식 브랜드 Chefood에서는 ‘버슐랭’이라는 이름으로 국내 최초 가정간편식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이벤트를 기획했는데요. 아름다운 서울의 야경을 즐길 수 있는 2층 이동식 버스를 팝업 스토어로 꾸며 다양한 볼거리와 함께 롯데
Chefood의 PB 상품을 고급 다이닝처럼 먹을 수 있게 연출한 거예요. 버슐랭은 브랜드 경험을 전하기 위해 기획되었다고 하는데요. 총 4가지 코스로 구성된 버슐랭은 오픈한지 1분이 채 되기도 전에 마감될 만큼 예약 경쟁이 치열했다고 해요.
가정간편식 유통의 숨은 주역, 콜드체인 시스템
밀키트 시장 성장의 진짜 주인공, 가정간편식 유통의 숨은 주역은 바로 콜드체인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어요. 밀키트의 경우 요리를 하기 직전 식재료인 상태로 가공되는데요. 제품에 따라 원물 상태의 재료가 포함되어있는 특징이 있어요.
따라서 상품을 유통하기 위해선 최대 일주일 이내의 짧은 유통기한으로 신선도 유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뿐만 아니라 물류 프로세스의 간소화에도
신경을 써야 해요. 특히 밀키트가 상온에서 장시간 이동하게 되면 신선도가 낮아져 식중독의 위험과 상품성
훼손으로 품질 저하가 발생하기 쉬운데요. 제조 과정에서부터 상품의 포장, 보관, 운송 상태에 정온을 유지하는 콜드체인 시스템이 필수적으로
수반돼야 해요.
<콜로세움 고객사 더테이스터블의 밀키트
상품 포장>
<콜로세움 경기 평택1센터>
<콜로세움 고객사 배드캐럿>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