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뒷담화

무신사, 빠른 배송의 스탠다드를 재정립하다.

  • 168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아래 글은 브런치 '빌보'에 발행된 글입니다.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고 싶다면 옆 빌보 브런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빌보 브런치 방문하기]

-------------------------


✅ 필수 커머스 어플 3대장

 

 필수 커머스 어플 3대장 (무신사, 쿠팡, 배달의민족)

 

누군가 제게 딱 3개의 커머스 어플만 남기라고 한다면 전 무신사, 쿠팡, 배달의민족 이 3개의 어플만 남길 것 같아요. 각각의 어플은 매우 편리하게 제 의식주를 책임지고 있기 때문이죠. 실제로 주변에 이 3개의 어플이 스마트폰에 설치되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으며, 이용자 수 역시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세 개의 어플이 필수 어플로 올라선 이유는 '압도적 편리성'에 있습니다.

세 브랜드 모두 다양한 제품들을 한 번에 보고, 주문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무신사는 '무료 배송', 쿠팡(로켓배송)과 배달의민족(배민1)은 '빠른 배송'을 통해 훌륭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경쟁사대비 압도적인 편리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신사: I'm still hungry (출처: 2012 K리그 올스타전 티저 영상)

 

'무료 배송'으로는 만족하지 못했던 걸까요?

무신사도 23년도 5월부터 빠른 배송 서비스인 'PLUS배송'을 시작했습니다. 플러스 배송은 빠른배송, 빠른교환, 빠른환불 3가지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어요.

 

플러스 빠른배송은 평일 10시 이전 주문 시 다음날 배송을 보장하는 무신사의 빠른 배송 서비스입니다. 이 외에도 교환을 접수할 때 즉시 새 상품을 배송해 주는 빠른교환, 환불을 신청한 고객의 반품 제품이 픽업되자마자 곧바로 환불이 이뤄지는 빠른환불 서비스까지 동시에 시작하며 소비자들에게 진짜 빠른 배송이 무엇인지 보여줬습니다.

 

어느새 배송의 새로운 기준이 된 빠른 배송은 어떻게 이뤄지는 것일까요?

무신사의 PLUS배송이 패션과 물류 산업에 던지는 의의는 무엇일까요?

빠른 배송과 이커머스 시장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시죠 0.<

 

 

빌보의 마케팅 뒷담화는 트렌디한 광고, 마케팅 사례를 왜 진행했고 효과는 어떤지 등등 비하인드 스토리를 알려드립니다.:)

 

✅ 목차

1. 세상에 쉬운 빠른 배송은 없다.

2. 무신사가 빠른 배송을 위해 걸어온 길

3. PLUS배송, 빠른 배송에 새로운 기준을 +더하다

 

01. 세상에 쉬운 빠른 배송은 없다.

✅No Fast Fulfillment, No Fast Delivery

 

빠른 배송의 선구자인 아마존의 물류와 관련된 기사를 읽다 보면 "빠른 배송에는 빠른 풀필먼트 시스템 구축이 필수적이다."라는 문구를 정말 많이 볼 수 있어요. 이는 아마존뿐만 아니라 빠른 배송을 국내에서 전개하는 기업 기사에서도 매우 쉽게 찾아볼 수 있죠. 

 

그렇다면, 빠른 배송에 필수적이라고 하는 '풀필먼트 시스템'은 무엇일까요?

 

 Order Fulfillment (출처: Fitsmallbusiness.com,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

 

'풀필먼트'란 제품의 입고, 검수, 포장, 배송, 환불, 교환 등 고객이 물건을 주문하며 일어나는 모든 물류과정을 일컫습니다. 그림으로 봐도 과정이 상당히 복잡하고 많죠? 빠른 배송을 하는 기업들은 이처럼 복잡한 과정을 자동화, 시스템화하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입니다. 그 노력에는 자체물류센터 구축, 물류 데이터 분석을 통한 물류 예측 시스템 고도화, 자동화 로봇 도입 등등이 있죠.

 

무신사 로지스틱스 포장 (출처: 무신사 로지스틱스) 

 

이렇듯 빠른 배송에는 상당한 허들이 존재하기에 많은 기업들이 할 수조차 없는 경우가 허다하고, 서비스를 운영하더라도 제대로 운영하는 곳이 드뭅니다. 게다가 모양과 크기가 같아 구분하기 쉬운 공산품이나 일상용품과는 달리. 패션 아이템은 같은 디자인의 의상이라도 색상 및 사이즈가 다르고 그 종류가 많기 때문에 빠른 배송을 위한 풀필먼트 시스템 구축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무신사 PLUS배송 (출처: 무신사)

 

하지만, 무신사는 5월부터 시작하는 PLUS배송을 통해 험난한 빠른 배송에 정식으로 도전장을 내밀었어요. 무신사가 빠른 배송을 위해 걸어온 길은 어떤 여정이었을까요?

 

 

02. 무신사가 빠른 배송을 위해 걸어온 길

✅ 무신사, 무신사 로지스틱스와 함께 물의 기반을 다지다.

 

 

무신사 로지스틱스 (출처: 무신사 로지스틱스)

 

무신사는 2017년 '이앰엠로지스'를 인수하고 2020년 지분을 100%로 늘리며 물류 자회사 '무신사 로지스틱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신사 로지스틱스는 자체 물류센터 구축(여주 1/2/3 물류센터)과 무신사 스토어에서 판매된 자체 브랜드(무신사 스탠다드) 및 매입 상품의 물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패션에 특화된 물류 프로세스와 자체 주문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왔죠.

 

 

무신사 로지스틱스 여주 3센터에 도입된 합포장 특화 물류로봇 (출처: 무신사 로지스틱스)

 

탄탄히 기반을 다진 덕분일까요?

현재 약 700여 개의 브랜드를 취급하며 하루 최대 10만 건의 출고량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올해 2월부터는 국내 패션 브랜드 및 제조·유통사 중에서 물류센터에 합포장 로봇을 유일하게 도입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했죠.

 

 

'합포장 로봇' 도입 전후 업무 효율 비교 (출처: 무신사)

 

합포장 로봇 도입 이후, 기존에는 사람이 직접 상품별로 주문자 정보와 주소지를 확인하고 분류하던 것이 자동화되어 주문별 분류 효율은 900%, 1시간당 분류 처리 물량은 10배 이상 증가했고, 그 결과 당일 출고율은 무려 98%를 기록했습니다.

 

✅ 탄탄한 물류 기반 위에, 풀필먼트 서비스를 본격화하다.

 

탄탄히 기반을 다진 후, 무신사는 본격적으로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어요.

여기서 무신사의 '풀필먼트 서비스'란 패션 브랜드가 자체적으로 물류를 진행하는 것이 아닌, 무신사 로지스틱스의 전문 인력이 상품 입출고부터 검수, 배송, 반품 및 교환 등 모든 물류 운영을 도맡아 주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이 서비스 덕분에 패션 브랜드는 상당히 복잡한 물류에서 해방될 뿐만 아니라 자사의 제품을 원하는 고객에게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제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죠.

 

패션 브랜드 에이카화이트 (출처: 무신사)

 

실제로, 지난해부터 무신사 로지스틱스의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패션 브랜드 에이카화이트의 경우 이전 대비 일간 입출고량이 무려 50% 이상이나 상승했습니다. 모두가 판매를 위한 '마케팅'에만 신경 쓸 때 물류의 효율화를 이룩한다면 더욱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음을 보여준 것이죠.

 

그렇다면, 무신사의 PLUS배송은 앞으로 어떤 효과를 가져다줄까요?


 

03. PLUS배송, 빠른 배송에 새로운 기준을 +더하다

✅ 압도적 퀄리티, 압도적 다양성

 

사실, 타 패션 플랫폼에서는 이미 빠른 배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빠른 배송에서 무신사는 후발주자에 가깝긴 합니다. 하지만, 빠른 배송이 가능한 브랜드를 보면 역시 무신사구나..라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무신사 스토어 내 플러스 배송이 가능한 상품에 부착된 뱃지

 

20대 직장인의 마음을 훔치고 있는 핫한 브랜드 포터리, 전 연령 스테디셀러 폴로 랄프 로렌, 떠오르는 hype 신발 브랜드 살로몬, 기본템의 기준을 세운 무신사 스탠다드 등등.. PLUS배송 라벨이 있는 제품이 모두 무신사 빠른 배송의 대상입니다. 소비자들은 무신사 PLUS배송으로 기존 패션업계의 빠른 배송에서는 보기 어려운 퀄리티가 보장된 다양한 브랜드의 의류를 주문 다음날에 받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한 번'만 빠르지 않은 고객 친화적 배송혁신

 

 

나는 기둘기.. 교환/반품 기둘 기둘

 

기존 타 기업의 빠른 배송은 최초 배송 '한 번'만 빠른 경우가 대다수였어요. 그래서 급히 물건이 필요해 주문했는데 하자가 있거나, 마음에 들지 않아 교환, 반품을 신청하면 이후에는 '느린 배송'으로 전환되는 슬픔이 많았죠..

 

하지만, 무신사 PLUS배송의 경우에는 교환과 환불도 매우 빠르게 이뤄져 '진정한 빠른 배송'을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플러스 빠른교환은 기존 타 기업의 교환과 달리 교환을 신청하자마자 곧바로 새 상품을 출고시키고, 빠른환불은 환불 상품을 픽업하자마자 환불처리를 진행함으로써 고객이 교환, 반품에서도 빠름을 느끼도록 만들었어요. 

 

이렇듯, 무신사는 고객 친화적인 배송혁신, PLUS배송을 도입함으로써 최초 배송 '한 번'만 빠른 기존 빠른 배송에 '지속적으로' 빨라야 한다는 새로운 기준을 더했습니다.

 

 

*빌보'S COMMENT

✅ 소비자는 뒤로 가지 않는다.

 

 

3개월 내 이용해 본 패션 쇼핑 앱 순위 (출처: 오픈서베이 MZ세대 패션 앱 트렌드 리포트 2023)

 

지금까지 무신사는 패션 플랫폼을 단순히 쇼핑만 하는 곳이 아닌, 커뮤니티가 공존하는 곳으로 재정의 했을 뿐만 아니라 전 제품 무료배송, 신진 브랜드 육성 등 패션 업계에 본인들만의 새로운 기준들을 꾸준히 제시해 왔어요. 그 결과 소비자들은 앞서가는 무신사의 기준에 적응했고 이런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타 플랫폼보다 무신사를 더 애용하게 되었습니다.

 

쿠팡의 로켓 배송 정착 이후 빠른 배송의 기준이 다음날로 변한 것처럼, 이번 무신사의 PLUS배송 도입은 '속도'에만 집중한 기존의 패션업계 빠른 배송에게 '퀄리티', '다양성' 그리고 '지속성'도 챙겨야 한다는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소비자들은 절대 뒤로 가지 않기에, 앞으로 향하는 무신사와 함께 동행할 것으로 보이네요:) 

 

과연, 무신사의 빠른 배송 서비스 PLUS배송 도입은 패션, 물류 산업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게 될까요?

앞으로의 행보를 함께 지켜보시죠 0.< 

 

 

디깅빌보의 🔗브런치 / 🔗리틀리 에 놀러 오세요.

더 많은 인사이트가 기다려요. 

  • #마케팅 사례
  • #무신사
  • #빠른 배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