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상세 광고 이미지

글로벌 진출 백서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공략하는 5가지 방법(2023 최신 ver.)

지퓨처스

2023.06.09 08:15
  • 2380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2
  • 24


 

인스타그램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 되는 대표적인 SNS이지만 최근 들어 틱톡과 같은 신규 SNS에 의해 기존 입지가 많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인스타그램에서도 긴장을 하기 시작했고 최근 1-2년간 틱톡의 추격을 뿌리치기 위햔 다양한 기능 및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진행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기존에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급증하기 위한 인스타그램 전략 또한 먹히지 않고 있는데요.  

오늘은 인스타그램 계정운영과 성장을 위해 필수로 알아야 할 5자기 공략법을 공유 드립니다✨

 

1. 사진 금지❌ 영상(릴스)⭕

 

아이러니하게도 사진 전문 앱이었던 인스타그램이 최근 몇년간 릴스를 중심으로 알고리즘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틱톡 숏폼을 의식한 행보이기도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미지보다는 영상을 통한 인게이지먼트가 더 높아진 탓도 있습니다.  

 

실제 한 조사기관에 따르면 인스타그램 릴스 노출량은 이미지 피드에 비해 120%, 일반 영상에 비해서는 67% 각각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만약 단 한명의 팔로워도 아쉬운 경우, 릴스를 통해 노출량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2. 영상 속 캡션(문안) 추가하기

 

쇼피파이 공식 유튜브 영상 속 인스타그램 현황 설명에 따르면, 릴스 시청자 중 단 15%만이 소리와 함께 영상을 시청한다고 밝혔습니다. 나머지 85%의 경우, 소리 없이 릴스를 시청하는 경우라고 합니다. 

 

우리 스스로도 생각해보면 점심 시간 또는 출퇴근 하는 버스·지하철에서 소리 없이 숏폼 영상을 보는 경우가 대다수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상 내에 문안이 노출 되어 있어 시청자의 인게이지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3. 신규 기능 적극 활용하기

 

최근 인스타그램 내 신규 기능 중 1)듀얼 스크린 2)크로마키 백그라운드 기능 등이 추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능 업데이트는 비단 시청자에게 새로운 방식의 콘텐츠 경험을 제공 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인스타그램 내부 알고리즘 적용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무엇이든 새로운 기능이 나왔다면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First Come, First Serve.   

 

 

인스타그램 듀얼 스크린

인스타그램 크로마키 효과 

 

 

4. 3초 안에 사로잡기

 

현대인들의 일상에 정보와 콘텐츠 플랫폼 등이 다양화 해지며, 실제 시청자의 집중력은 날로 줄어들어 이제는 금붕어와 기억렬 싸움을 해줘야 될 정도까지 되었습니다.🤣(금붕어의 기억력 또한 약 3초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초반 2-3초 내에 해당 영상을 더 보고 싶도록 하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관심 있어 할 만한 주제에 대한 5가지 팁을 주거나 초반부터 재밌는 장면이 연출 되는 등이 있습니다. 

 

5. 해시태그 활용하기

 

해시태그 이용과 실제 효과에 대해 의문을 가진 분들이 있고 하물며 해시태그는 이미 죽었다고 말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현재 인스타그램이 구글과 같이 검색 정보에 대한 기능을 추가하고자 해시태그 기능을 강화 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틱톡이 미국 내 10대들을 대상으로 검색 엔진 기능의 지위까지 얻고 있어 인스타그램에서도 이러한 해시태그를 바이오, 영상 문안 등에 추가 시켜 고객이 궁금한 정보에 대한 정보 제공 부분을 강화하고자 하는 성격으로 해석됩니다. 

 

자 이렇게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공략을 위한 5가지 팁을 알려드렸는데요.

 


어떤 SNS이든 또는 브랜드 인지도 등이든 하루 아침에 쌓이는 것이 아니므로 중장기적 관점을 가지고 운영을 하되 기술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해서는 십분 활용하여 알고리즘의 축복을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 #인스타그램
  • #알고리즘
  • #미디어 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