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가 이벤트 진행할 때 꼭 알아야 하는 '개인정보 수집' 상식
안녕하세요! 우리 기업 개인정보 보호 지킴이 캐치시큐입니다.
마케터 여러분! 이벤트할 때 구글폼이나 네이버폼으로 개인정보 수집하고 계세요?
네이버폼과 구글폼으로 개인정보 잘못 수집하면 과태료 최대 5천만원 행정 처분을 받을 수 있는데요. 캐치시큐가 지금부터 개인정보 수집 잘못했다가 과태료 무는 사례 세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뚜둥(Feat. 넷플릭스 BGM)
사례 하나.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여부만 받아도 괜찮을까?
위 사진은 한 마케터가 구글폼으로 제작한 실제 개인정보 수집 동의서입니다. 구글폼으로 만든 해당 설문지는 최대 과태료 3천 만원에 해당할 수 있는 어마무시한 처분이 내려질 수 있어요. 왜?🫣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법정 항목을 고려하지 않고 동의서를 작성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개인정보 수집 항목 및 보유기간 안내사항 등 중요한 정보에는 강조 표시가 처리되지 않아 명백한 위법사항입니다.
사례 둘. 개인정보동의서? 개인정보처리방침? 헷갈리지마세요
위 사진도 한 마케터가 제작한 구글폼인데요.
"동합니다"에 링크를 클릭하면 개인정보처리방침에 관한 내용이 나옵니다.
해당 설문지의 경우, 최대 5천 만원의 과태료 처분이 내려질 수 있는 데요.
처리방침에는 내용이 길고 많아 어떤 내용에 동의하는 것인지 명확하게 인지하기 어렵고, 해당 구글폼의 동의 목적 외 모든 개인정보 처리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동의를 잘 못받게 됩니다.
개인정보 동의서는 개인정보 수집/이용하는 것에 동의를 받는 문서고,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서비스 내 모든 개인정보 처리 내용과 절차 등을 포함하여 공개 해야하는 문서입니다.
BUT! 여전히 많은 개인정보 동의서와 개인정보처리 방침을 착각하는 현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은 동의서에 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사실! 잘 아셨죠?
사례 셋. 깜빡하고 파기 못한 고객 개인정보! 감독기관한테 걸리면?
개인정보 수집 후에는 보존, 관리, 파기까지의 과정이 중요한데요. 구글폼과 네이버 폼은 이벤트 담당자가 일일이 설문지를 제작한 후 수집된 답변까지 관리해야되죠?
게다가 개인정보 처리 목적 달성이나 보유 및 이용기간 도래 시에는 삭제 또한 일일이 해야 됩니다. 여러 사정으로 일일이 확인 하지 못할 경우에는 최대 3천 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 될 수 있습니다.
but! 캐치시큐의 캐치폼은 이벤트 담당자가 일일이 확인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파기까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죠!
also, 수집한 개인정보를 파기하지 못한 경우는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작년에는 개인정보 파기와 관련된 위반 행위가 16건 확인되었으며, 해당 기업에는 과태료 부과 처분이 내려졌어요.
지금 이 순간에도 여전히 고객의 개인 정보는 다양한 이유로 수집되고 있는 데요. 인스타그램DM, 네이버폼, 구글폼 등 다양한 채널에서 수집되고, 관리되고, 파기까지 되고 있죠.
하지만 개인정보 보호에는 취약할 수있다는 점이 참 안타까운 현실인데요😢 한 순간의 실수로 어마어마한 과태료 처분을 받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캐치시큐와 함께하면 소중한 고객 개인정보도 지키고, 우리 회사 통장도 지키고 일석이조 아닐까요?
우리 기업 개인정보 보호 파트너, 캐치시큐와 함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