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CTR 10배 높이는 틱톡 광고 전략

2023.06.13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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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광고는 마케터에게 있어 절대 땔 수 없는 마케팅 도구입니다.  

하지만 누적되어 온 SNS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피로감iOS 14를 거치며 타기팅이 어려워진 현시점에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바로 틱톡 광고입니다.  

 

사실 한국에서는 아직 틱톡 광고를 SNS 광고의 주력 채널로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분위기입니다. 

이는 여러 가지 이유들이 있겠지만 가장 크게는 ①휘발성적인 콘텐츠 ② 어린 연령대의 소비자층이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재 저희 지 퓨처스가 타깃 중인 글로벌 시장, 그중에서도 미국 시장 내 틱톡 광고 활용도는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2023년 마케팅 트렌드 전망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특히 페이스북, 구글 애즈, 유튜브 광고 모두 높아지는 비용과 어려워지는 타기팅 환경 속에서, 틱톡 광고는 높은 확산 효과와 사용자 연령대를 고려했을 시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로 취급받고 있는 이유입니다. 

 

자, 그러면 더 이상의 부가 설명은 여기까지로 하고 틱톡 광고 부시는 4가지 법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Pattern Interupt (통일감 파괴하기) 

 

Pattern Interupt는 콘텐츠 형식에 있어 남들이 하지 않는 방식으로 소비자의 무감각을 깨워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우리 모두 소파에 누워 SNS를 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멍 때리기(Zoned Out) 시작합니다. 

 

이러한 심리적 상태에서 일반 콘텐츠도 아닌 '광고'가 노출 되게 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멍'을 깨워줄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결국 아무리 좋은 조건과 프로모션을 제시하는 광고라고 할지라도, 그들의 무감각을 깨우쳐 각인시키지 못한다면 아무 의미가 없게 되는 것이죠. 

 

하나의 예를 들어 드리겠습니다. 

 

틱톡 초창기만 하더라도 틱톡 광고 제작 시 '틱톡스러운' 영상이 관심을 높게 받았습니다. 예를 들면 춤추는 영상 혹은 셀프 캠으로 이야기하는 영상 등이 그러한 예시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틱톡 내 창작자가 많아지면 콘텐츠의 다양성이 증가하면서 더 이상 아마추어스러운 영상이 아닌 '전문가'적 요소가 들어간 영상을 선호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타이밍에 맞춰 고화질 된 영상 또는 광고로 소비자의 Pattern을 Interupt 했다면 평소보다 높은 반응률을 기록했을 거라 생각됩니다.  

 

2. '2초'에 한 번씩 화면 전환을 해라

 

많은 사람들이 SNS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지고 다양한 콘텐츠가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환경에 익숙해지면서 한 가지 영상에 오랜 기간 집중하지 못하는 현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현상은 숏폼 콘텐츠에서 더 두드러지는데 이를 상쇄하기 위해서는 빠른 커트 편집과 효과 등으로 고객의 관심을 계속 불러일으켜야 합니다. 

 

 

3. '비밀'을 알려주자

 

내가 타깃하고 자 하는 고객 페르소나가 정말로 궁금해할 문제에 대한 팁을 제시해 줌으로써 영상 잔류 시간을 높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Did you know there's a secret way to get......... desired results"와 같이 나의 타깃 소비자가 진심으로 궁금해할 수 있는 요소에 대한 언질을 주는 것입니다.  

 

사실 이 방법은 이미 국내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 특히 강의를 판매하시는 경우 "3개월 만에 월 매출 5000만 원 버는 방법, 당신도 가능합니다"라든지 "I have a boy, you are a girl, 이런 수업들에 돈 낭비하지 마세요"와 같이 나의 잠재 고객의 페인 포인트에 공감하며 나만 알고 있는 '비밀 방법'을 제시해 보시기 바랍니다.  

 

4. 검색 의도를 살펴보자

 

뉴욕 타임스에서 발행한 기사에 따르면, 미국의 Gen Z의 경우 틱톡 내에서 검색을 하는 경우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영상을 제작할 때에도 소비자의 Intent(의도)와 그들이 무엇에 대한 검색을 많이 하는지 계속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New York Times 발행 관련 기사 제목

 

 

예를 들어 나의 제품이 침구류, 또는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물건을 판매하다면 'How to fall asleep'과 연관된 여러 키워드를 참고하여 콘텐츠 제작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복잡한 콘텐츠도 하나씩 분석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혹시 해외 마케팅 관련한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아래 이메일로 문의 주시면 순차적으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숏폼 #틱톡 #C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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