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전문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하단 링크 클릭▼)
안녕하세요. 나스미디어입니다.
어느새 6월 중순을 지나는 지금, 여러분의 2023년 상반기는 어떠셨나요?
저희는 올해도 어김없이 미디어 트렌드를 정리한 2023 상반기 결산으로 찾아왔습니다! 👏
2023년을 맞이하면서 나스미디어에서는
숏폼/슈퍼앱/커뮤니티/리테일테인먼트(팝업 스토어)를 트렌드로 전망했었는데요 😎
이 키워드들이 정말 트렌드가 맞았는지! 올해 상반기에 어떤 모습이었는지! 리뷰했어요.
✔상반기 급부상한 따끈따끈한 트렌드 3가지✔도 준비했으니 끝까지 확인해보세요!
1. 숏폼
‘시간 블랙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보게 되는 숏폼 다들 경험 있으신가요? 유튜브와 인스타가 숏폼 지면 광고를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도 N클립을 출시해 숏폼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2. 슈퍼앱
‘쿠팡, 배민, 당근, 토스’ 이 중 몇 개 앱을 사용하시나요? (저는 4개를 다 사용하는데요!) 이 앱들은 특화 서비스로 시작해 슈퍼앱으로 확장하며 올 상반기 광고 비즈니스를 본격화했습니다.
3. 커뮤니티 경제
네이버 · 카카오 등 주요 미디어는 새로운 성장 전략으로 '관심사 기반 커뮤니티'에 집중하고 있어요.
네이버는 오픈톡을 확대 적용, 카카오는 최근 '오픈채팅'과 '테이블'등 전용 탭을 신설했답니다.
4. 팝업 스토어
팝업 스토어 하면 인증샷! 한정판 굿즈! 빠질 수 없죠. 이제 이것들은 모든 팝업 스토어의 기본 요소가 되었는데요, 올 상반기에는 ‘온 · 오프라인 연계’, '이종 업종 콜라보’, ‘미래 고객 공략 컨셉화’ 전략이 눈에 띄었습니다.
👧 잘파세대
이제 'MZ' 아니고 '잘파'! 온·오프라인 경계 없는 '나' 중심 세대의 등장
최근 스노우에서 6,600원에 출시한 AI 프로필 이용자가 10일 만에 무려 20만 명을 돌파했다는 사실, 아시나요? 사진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기록하는 '이 세대'에게 특히 인기였어요. '무물'로 나를 드러내고 소설은 채팅형으로 읽는 이들, 바로 잘파세대(Z+알파세대)입니다. 완벽한 디지털 네이티브인 이들은 이전 세대와는 확연히 다른 미디어 이용 행태를 보이는데요. '진짜 요즘 애들' 잘파세대의 특징을 5가지 키워드로 알아보세요.
🐰 캐릭터 마케팅
2023년에도 식지 않은 캐릭터 인기, 20조 원 캐릭터 마케팅 시장을 이끄는 주역은?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포켓몬빵 품귀 현상, 기억하시나요? 2022년 포켓몬으로 시작된 캐릭터 신드롬은 2023년까지 이어졌는데요, 검은 토끼의 해를 맞아 각종 토끼 캐릭터 컬래버레이션이 쏟아졌어요. 캐릭터 인기에 힘입어 캐릭터 마케팅 시장은 약 20조 원 규모로 예측된다고..! 하지만 단순히 귀여운 캐릭터 만으로는 성공을 장담할 수 없는 현실. 캐릭터 마케팅 유형부터 성공한 캐릭터 IP 전략까지 샅샅이 파헤쳐 보았습니다.
📝 생성형 AI
챗GPT가 보여준 생성형 AI의 가능성. AI 시장 선점을 위한 뜨거운 경쟁
2023년 상반기, 단연코 가장 핫했던 트렌드 키워드는 챗GPT일 거예요. 2022년 11월 처음 등장한 챗GPT는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며 AI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데요, 최근엔 MS의 '빙' 검색 엔진을 탑재해 실시간 정보 반영도 가능해졌어요! 이로써 현재 대한민국 대통령 정보를 정확히 알려주고, '세종대왕 맥북 던짐 사건'에 대해서도 시기적 오류를 판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챗GPT가 불러온 검색 패러다임의 변화에 MS와 구글, 네이버와 카카오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도 함께 살펴보세요.
2023년 상반기에는 새롭게 부상한 트렌드와 이를 기회 삼아 변화를 거듭하는 디지털 미디어&마케팅이 돋보였습니다.
오늘 소개한 트렌드 키워드 외에, 2023년 상반기 소비 트렌드와 광고 시장 현황이 궁금하시다면 보고서를 통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보고서 내용 영상으로 빠르게 복습하기